한국에도 소개된 구글 재팬(www.google.co.jp)의 블로그 입소문 마케팅이 파문이 커지면서, 드디어는 구글(www.google.com)의 징계를 먹은 것 같다.

오늘 확인된 구글 재팬의 페이지랭크(PageRank)가 5로 떨어져 있다.

페이지랭크가 5로 떨어진 구글 재팬 사이트

검색제국 구글이 자사 검색 기술의 핵심 기술로 대외적으로 천명한 기술이 페이지랭킹인데, 같은 그룹내 기업인 구글 재팬이 검색 가이드 라인을 어긴 마케팅 행위를 펼쳤다고 해서 페이지랭크를 9에서 5로 내리는 전대미문의 사건으로 번지고 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구글 재팬이 새롭게 선보인 급상승 검색어(실시간 인기 검색어) 위젯을 널리 알리고자 블로그 입소문 마케팅 회사 CyberBuzz에 의뢰하여 참가 블로그에 구글의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관련 글을 포스팅하고 링크를 걸게 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페이지랭크 자체가 신뢰도 높은 타 사이트로부터 많은 링크를 받은 사이트를 중요시하고 특히 페이지랭크가 높은 사이트로부터의 링크는 더욱 높은 점수를 부가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번 블로그 입소문 마케팅과 같이 의도적으로 광고성 글이 써지고 또 링크가 걸리게 되는 마케팅은 구글 페이지랭크 기술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해서 지금까지 여러 장소에서 자제를 요청하였다고 하는데, 이번 구글 재팬의 행위가 구글 자신이 천명했던 지침을 어기는 일이 된 것이다.

블로그가 널리 확대되고 관심이 높아지면서 블로그를 통하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으며, 블로그 마케팅을 전문으로하는 기업도 많이 생기면서 블로그 마케팅을 의뢰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이번 구글의 구글 재팬에 대한 징계는 이런 움직임에 경고를 주고 있다고 보인다.

일본에는 이와 같은 돈을 주고 글을 쓰게 하는 Pay Per Post형 입소문 블로그 마케팅을 전문 서비스로 CyberBuzz, 한국에도 동명의 비즈니스 서비스가 있는 프레스 블로그, BloKan, blogclip, PUB-BLOG, A8Buzz, B-Promotion, BloMotion, buzzLife 등이 다수 존재한다.

한국과 같이 구글의 시장 점유율이 작은 나라에서야 페이지랭크 하락이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구글의 영향권에 속한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페이지랭크는 검색 결과에 큰 영향을 미쳐,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고 안 나오느냐에 따라 웹상에서의 존재가 있고 없고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일본 검색엔진최적화(SEO) 업계의 최고 권위자인 와타나베씨의 분석에 따르면 이번 구글 재팬에 대한 징계는 기존 구글의 움직임과는 조금 다르므로 앞으로 주의해야 할 것임을 지적하고 있다.

구글은 그동안 검색에 악영향을 준 비정상적인 광고성 링크를 거는 사이트에 대해서 징계 조치를 단행하였지만, 이번 블로그 입소문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광고를 의뢰한 구글 재팬에 대한 징계 조치로, 광고주로서는 앞으로 무분별한 블로그 입소문 마케팅은 하지 않은 편이 오히려 득이 되는 사태가 벌어질 것 같다.

한국의 블로그 마케팅 업체로서는 이런 때에는 구글의 점유율이 낮은 것을 고마워해야 하는 것인지...

관련글
日구글, 기사 둔갑 ‘광고’ 올려 망신 - ZDNet Korea


2009/01/29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 재팬, 일본 색깔로 日 검색 시장 1위 노린다!
2008/12/27 - [일본 검색 이야기] - 2009년 일본 검색 시장의 역사가 바뀐다!
2008/10/03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구글로 검색하고, 도쿄 하늘을 날아본다?
2008/09/28 - [일본 검색 이야기] - 야후 재팬, 급상승 키워드를 리얼 타임 서비스로 개편
2008/04/17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 재팬이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를 시작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