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소셜 게임, 그 소셜 게임 1위 기업인 징가가 세계적인 성공을 등에 업고 일본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물론 징가의 일본 진출 파트너는 손정의 사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이다.

징가와 소프트뱅크가 제휴하여 설립한 징가 재팬은 12월 1일 세계적으로 가장 히트를 한 소셜 게임 팜빌를 제1탄으로 투입하는데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손정의 사장과 징가 재팬 대표, mixi 대표(출처 ITmedia)

이번 제1탄 발표장에는 소프트뱅크 손정의 사장도 참석하였는데, 최근에는 트위터와 유스트림 등을 통해 자신의 경영 철학은 물론이고 일본의 미래를 걱정하며 그에 대한 대책까지 제시하면서 많은 호응도 얻으며 자연스럽게 자사 선전도 겸하며 광고탑 역할도 제대로 하고 있는데, 이번 발표장에서의 손정의 사장 모습은 그야말로 자신의 몸을 던져서도 자사의 이익에 최선을 다하는 프로 그 자체로 보인다.


11월 29일 (월요일)

モバゲー効果で「Yahoo!ゲーム」訪問者が急増、30代以上を取り込む
모바게 효과로 "Yahoo! 게임" 방문자가 급증, 30대 이상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
야후 재팬DeNA가 공동으로 구축한 PC용 소셜 게임 플랫폼 Yahoo! 모바게(http://yahoo-mbga.jp/)가 공개된 이후 Yahoo! 게임(http://games.yahoo.co.jp/)의 방문자수가 기존의 500만 명에서 830만 명으로 급증하였다. 방문자 구성도 남녀 59:41로 남성 비율이 높고 나이별로는 30대가 30%로 가장 높고, 25%의 40대가 그 뒤를 이었다. 10대와 20대가 주축인 모바게 이용층과 겹치지 않고 계획대로 유저를 늘려가고 있는 양상이다.

「nanapi」運営のロケットスタート、3億3000万円をVCから調達
"nanapi" 운영의 로켓스타트, 3억 3,000만 엔을 VC로부터 조달
생활 레시피 사이트 nanapi(http://nanapi.jp/)를 운영하는 로켓스타트(http://rocketstart.co.jp/)는 GLOBIS CAPITAL PARTNERS(http://www.globiscapital.co.jp/)로부터 3억 3,000만 엔을 조달하여 nanapi의 광고 시스템과 기사 확대에 투자할 계획이다. nanapi는 현재 기사 1만 건, 페이지뷰 950만을 기록하고 있다.

オウケイウェイヴ、Q&A形式以外での投稿ができる「おしゃべり広場」開設
오케이웨이브, Q&A 형식 이외의 투고할 수 있는 "오샤베리광장" 개설
OKWave(http://okwave.jp/)는 자사 Q&A 서비스 안에 새롭게 오샤베리광장(http://okwave.jp/c10000.html)을 개설하여 유저가 Q&A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글을 올려 유저간에 의견을 교환하거나 고민을 상담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월 30일 (화요일)

ホリエモンの有料メルマガ読者数、1万人突破
호리에몽의 유료 메일 매거진 독자수 1만 명 돌파
올해 2월 메일 매거진 서비스 마구마구(http://www.mag2.com/)에서 호리에 다카후미씨가 월 840엔에 발행하는 호리에 다카후미가 블로그에서 말 못하는 이야기(http://www.mag2.com/m/0001092981.html)의 독자수가 드디어 1만 명을 돌파하여 메일 매거진만으로 월 800만엔 이상을 벌어들이게 되었다.

ビルコム、ソーシャルアプリの制作からPRまでを一括支援するサービス
빌컴, 소셜앱의 제작에서 PR까지를 일괄 지원하는 서비스
PR회사 빌컴(http://www.bil.jp/)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상에서 추진하는 기업의 소셜 게임 앱의 기획부터 개발, PR까지 일괄 지원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리트윗 숫자 등 소셜 미디어에서의 유저의 반응을 높이며 기업의 마케팅과 영업에 도움이 되는 소셜 게임을 설계한다.

家電エコポイントの駆け込み需要で、関連サイトの訪問者数が再び増加
가전 에코포인트 막판 몰린 수요로 관련 사이트의 방문자수가 다시 증가
12월 1일부터 가전 에코포인트 지급이 반으로 줄면서 막판 수요가 몰리면서 에코포인트(http://eco-points.jp/) 공식 사이트와 가전 판매 사이트 방문자수가 증가하였다. 에코 포인트 공식 사이트는 3월 162만을 경계로 감소하다가 7월부터 증가하여 10월 방문자수 140만 명을 기록하였다고 비디오리서치 인터랙티브(http://www.videoi.co.jp/)가 발표하였다.


12월 01일 (수요일)

サイバーエージェント・ベンチャーズ、「Startups2010」の支援企業5チームを決定
사이버에이전트벤처즈, "Startups2010"의 지원기업 5팀을 결정
사이버에이전트벤처즈는 올해 7월부터 모집을 한 인터넷 비즈니스지원프로젝트 Startups2010(http://www.cyberagentventures.com/startups2010/) 선정 5팀을 발표하였다. 기술자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소셜앱과 스마트폰용 서비스를 모집하여 100여 팀이 지원하여 최종적으로 5팀이 뽑혀 운영자금과 사업 지원을 받게 된다.

世界5400万人が遊ぶソーシャルゲーム「FarmVille」、日本に上陸
세계 5,400만 명이 즐기는 소셜 게임 "FarmVille", 일본 상륙
세계 최대의 소셜 게임 업체 Zinga소프트뱅크 합작회사 징가 재팬(http://www.zynga.co.jp/)은 일본 사업 제1탄으로 농장을 무대로 한 소셜 게임 팜빌을 mixi모바일에 선보였다. 일본 유저에 맞게 새롭게 만든 팜빌의 발표장에는 무를 뒤집어쓴 소프트뱅크 손정의 사장과 징가 대표, mixi 대표가 참석하였다.

国内のブロードバンド加入数は3264万件、ADSLは3割を切る~MM総研調査
국내 브로드밴드 가입자수 3,264만 건, ADSL은 30% 이하로 축소~MM총연조사
브로드밴드 가입자수는 9월 현재 3,264만 건으로 그중에서 광케이블 1,921만 건으로 반년 만에 136만 건이 증가하였지만, ADSL은 895만 건으로 74만 건이 감속하여 전체 브로드밴드 가입자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7.4%로 떨어져 처음으로 30% 이하로 축소되었다고 MM총연(http://www.m2ri.jp/)이 발표하였다.


12월 02일 (목요일)

ヤフーとGoogleの提携、公取委「現時点で独禁法上の問題なし
야후 재팬과 구글의 제휴, 공정위 "현시점에서 독점법상의 문제 없다"
공정거래위원회(http://www.jftc.go.jp/)는 야후 재팬(http://www.yahoo.co.jp/)이 구글(http://www.google.co.jp/)의 검색 엔진과 검색 광고를 채용하는 것에 대한 심사를 한 결과 독점금지법상에 접촉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발표하였다. 야후 재팬이 구글 검색 엔진을 도입함으로써 구글 검색 엔진이 일본 검색 시장에서 90% 이상을 차지하게 되지만, 야후 재팬이 검색 결과와 검색 광고에서 독자적인 결과를 표시함으로써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いいじゃんネット、文書の編集に対応した法人向けモバイルセキュリティサービス
이이쟝넷, 문서의 편집에 대응한 법인용 모바일 보안 서비스
휴대폰, 스마트폰과 PC 등 단말기에 데이터를 남기지 않고 사내 메일과 그룹웨어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보안 솔루션 CACHATTO(http://www.cachatto.com/)를 운영하는 이이쟝넷(http://www.e-jan.co.jp/)은 PC에 데이터를 남기지 않고 편집할 수 있는 CACHATTO SecureSandbox를 발표하였다. 가격은 연간 1만 2,000엔이다.

mixi「メアドでユーザー検索」取り下げ 反発受け3日で見直し
mxi "메일 주소로 유저 검색"중지, 반발로 3일 만에 수정
mixi(http://mixi.jp/)는 메일 주소로 유저를 검색하고 마이페이지로 바로 링크되는 기능을 11월 30일 추가하였지만, 메일 주소를 알려주었지만, mixi에서 알려지고 싶지 않은 상대에게 프로필 등이 보이는 것은 싫다는 비판이 늘면서 2일 신기능을 중지한다고 발표하였다.


12월 03일 (금요일)

DeNAとサイバーエージェント、共同で日本・中国のソーシャルゲームデベロッパーを発掘
DeAN와 사이버에이전트, 공동으로 일본과 중국의 소셜 게임 개발사를 발굴
사이버에이전트 자회사 사이버에이전트벤처즈(http://www.cyberagentventures.com/)가 일본아시아투자와 공동으로 설립하여 중국 인터넷 기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 펀드와 일본 국내 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설립한 펀드에 DeNA(http://www.dena.jp/)가 5억 엔씩 출자하여 유망한 개발사를 발굴 지원하여 모바게타운과 Yahoo! 모바게 등의 플랫폼에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最優秀賞に輝くベンチャーは?--Microsoft Innovation Award 2010
최우수상에 빛나는 벤처는? -- Microsoft Innovation Award 2010
마이크로소프트가 벤처 기업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우수한 솔루션을 표창하는 어워드 프로그램 Microsoft Innovation Award 2010(http://www.microsoft.com/japan/mscorp/mic/award/mia10/default.mspx)을 개최하여 수상 기업으로 5개사를 선정하였다. e-typing(http://www.e-typing.ne.jp/), INNOTECH(http://www.innotech.co.jp/), SKYARC System(http://www.skyarc.co.jp/), STEPWISE(http://www.step-wise.co.jp/), GENSRAL(http://www.general.co.jp/)이 그 주인공들이다.

Aviraの無償ウイルス対策ソフト、日本で250万ユーザー突破
Avira의 무상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 일본에서 250만 유저 돌파
독일 Avira의 무상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 Avira AntiVir Personal Free Antivirus의 유저가 250만을 돌파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일본 Avira(http://www.free-av.com/jp/)는 2009년에 설립, 12월에 일본어 버전을 발표, 2010년 4월에 100만 유저를 돌파하였다. 일본 시장에 공을 들이는 안철수연구소의 일본 법인의 활약도 기대해 본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