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의 창업기를 그린 영화 "소셜네트워크"가 15일부터 개봉되면서 각종 언론이 페이스북을 관심 있게 다루며, 페이스북 띄우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한국에서는 18일 다음이 트위터 창업자 에반 월리엄스의 방한에 맞추어 트위터와 제휴를 발표하고 자사 메인 페이지에 트위터에 올라오는 일부 유명인의 실시간 글을 보여주는 파격적인 결정을 하였다.

그리고 멀리 미국에서는 21일 구글이 그동안 소셜부문에서의 부진을 책임(?)지고 에릭 슈미트씨가 물러나고 창업자 래리 페이지씨가 CEO로 전격 결정되었다.

2011년은 1월부터 소셜을 중심으로 커다란 변화가 시작되는 느낌이다.


01월 17일 (월요일)

"MSN" 사이트 개편, SNS 연계 및 뉴스 페이지 쇄신, 온라인 게임도
일본 마이크로소프트는 포털 사이트 MSN(http://jp.msn.com/)의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하였다. 전체 디자인을 흰색 기반으로 하여 로고 변경, 메인 페이지에 SNS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MSN 산케이뉴스, MSN 게임, MSN 토픽 등 주요 기능을 개편하였다. 게임은 한게임 재팬과 공동으로 구축하였는데, 초기 143종류의 게임을 시작으로 앞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중견, 중소기업의 약 15%가 새롭게 해외 진출을 검토
어떤 형태로든 해외 거점을 통해 해외 진출한 기업은 매출 5억 이상∼50억 미만은 9.2%, 매출 50억 이상∼100억 미만은 28.5%, 매출 100억 이상∼300억 미만은 26%, 매출 300억 이상∼500억 미만은 44%로 각 금액대에서 해외 진출을 새롭게 검토하고 있는 회사는 10% 15% 정도 있다고 IT조사회사 노크리서치(http://www.norkresearch.co.jp/)가 밝혔다. 진출 지역으로는 중국이 최고 인기로 갈수록 시장이 작아지는 일본 현실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인 듯

Groupon 창업자, 유튜브에 '설음식 소동"에 대한 사죄 동영상 공개
구루폰 재팬(http://www.groupon.jp/)이 판매한 설음식이 마치 먹다 남은 찌꺼기를 담은 것 같아 연말연시 큰 뉴스가 되었는데, 이번에 미국 그루폰 창업자가 직접 나서 사죄와 함께 앞으로 대책을 발표한 동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런 적극적인 대응으로 일본 유저의 마음이 누그러지고 구루폰 재팬에도 좋은 이미지로 남아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듯싶다.


01월 18일 (화요일)

GREE, 스마트폰 애드 네트워크 기업을 인수
GREE(http://gree.jp/)는 스마트폰 대상의 애드네트워크 사업을 전개하는 벤처기업 ATLANTIS(http://www.atlantiss.jp/)의 주식 77.1%를 16억 엔에 사들이고 앞으로 나머지 주식도 사들여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밝혔다. ATLANTIS는 스마트폰용 광고 솔루션 AdLantis를 서비스하고 있다.

져스트시스템, 기업 내 정보검색시스템 최신판, 서제스트 기능 탑재, 속도 최대 2배
일본 소프트회 사를 대표하는 져스트시스템(http://www.justsystems.com)은 기업 내 정보검색시스템의 최신판 ConceptBase Enterprise Search 2.0을 발표하였다. 검색어 입력 중에 관련 검색어를 표시하는 서제스트 기능 등이 탑재되고 검색 속도도 최대 2배 이상 빨라, 빠른 검색을 도와준다.

라이브도어 일본 블로그 미디어 신인상, 대상은 "AppBank"
라이브도어가 우수한 신인 블로거의 육성과 지원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콘테스트 일본 블로그 미디어 신인상(http://blog.livedoor.com/award/) 결과가 발표되어 대상에는 아이폰 앱을 소개하는 블로그 AppBank(http://www.appbank.net/)가 선정되었다. 1,729 후보 중에서 대상을 받은 AppBank는 상금 100엔과 1년간 라이브도어 뉴스에 글이 표시된다.


01월 19일 (수요일)

NTT도코모, 차이나모바일, 한국 KT 3사 제휴--긴밀한 협력관계 구축
NTT도코모(http://www.nttdocomo.co.jp/)는 한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KT차이나모바일과 제휴를 맺고, 국제로밍, 법인 서비스, LTE 등의 네트워크 기술, 스마트폰, 서비스 플랫폼 공통화 등 다방면에 걸친 협력을 위해 한중일 협력 위원회를 설립할 예정이다.

au계약 정보로 나이 인증, SNS의 대표적 3사에 나이 인증 서비스
일본 2위의 이동통신서비스 KDDI(http://www.kddi.com/)는 au 휴대폰 계약 정보를 사용하여 콘텐츠 이용자의 나이을 인증할 수 있는 나이 확인 서비스를 1월 말부터 제공하며, SNS 선두 업체 GREE, mixi, 모바게타운 등이 차례로 서비스를 이용할 예정이다.

만화가가 만든 아이폰앱 "사이버망가" 대가는 읽은 후 "아리가토 달러"로
만화의 한 컷이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이는 아이폰용 무료앱 사이버망가1호가 공개되었다. 두명의 만화가가 팀을 이룬 고노하나사쿠야(http://www.konohanasakuya.com 木ノ花さくや)가 공개한 사이버망가1호는 만화 한 컷마다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고, 등장인물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는데, 대사는 유명 성우가 참여하였다, 독자는 무료를 사이버망가1호를 읽고 난 후에 감사의 돈(아리가토 달러) 115엔을 낼까를 결정하는 구조이다.


01월 20일 (목요일)

야후 재팬, 지역 밀착 정보 서비스 "Yahoo! 로코"를 4월 초에 제공 개시
야후 재팬은 유저가 지금 있는 장소와 외출할 장소, 가고 싶은 레스토랑 등을 검색하면 목적지 주변의 점포와 시설 등의 정보가 지도 위에 표시되는 지역 밀착형 정보 서비스 Yahoo! 로코(http://loco.yahoo.co.jp/)를 4월 초부터 서비스한다고 발표하였다. 네이버 재팬이 얼마 전에 오픈한 스폿검색(http://spot.naver.jp/)과 경쟁 서비스가 될듯싶다.

mixi, 독일 최대의 SNS 업체와 플랫폼 공통화에, 한중에 이어
mixi(http://mixi.jp/)는 독일 최대의 SNS Vznet를 운영하는 Vznet Netzwerke와 플랫폼 공통화에 대한 기본 합의서를 체결하였다고 발표하였다. Vznet는 1,750만 명이 이용하는 SNS로 mixi는 한국, 중국에 이어 독일 최대의 업체와도 제휴를 맺음으로써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더욱 힘을 얻게 되었다.

소니, "Qriocity"를 통한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 인터넷 대응 브라비아에서
소니(http://www.sony.jp/)는 최신 헐리우드 영화와 일본 영화 등을 포함하여 200개 정도의 콘텐츠를 가지고 동영상 서비스 Video On Demand powered by Qriocity"를 일본 국내에서 서비스한다. 스트리밍으로 제공되는 영화는 화질에 따라 편당 1,000엔에서 350엔으로 대여점에 비해 싼 가격은 아니지만, 완전 구매라기보다는 48시간 또는 72시간만 시청할 수 있어 과연 얼마만큼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초기에는 인터넷이 되는 브라비아TV에서만 볼 수 있다.


01월 21일 (금요일)

교세라, 일본 국내에서 올해 중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판매
작년에 미국에서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 Zio를 판매한 교세라(http://www.kyocera.co.jp/)는 늦은 감은 있지만 일본 국내에서도 올해 안으로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KDDI를 통해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유저들이 휴대폰에서 애용하는 원세그, 적외선 통신 등의 기능도 넣을 예정이다.

중국 보안 업체 NSFOCUS, 일본 법인 설립--글로벌 전략 제1탄
중국의 대표하는 통신업체는 물론이고 주요 금융업체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국 보안 업체 NSFOCUS가 글로벌 전략 제1탄으로 일본에 NSFOCUS 재팬(http://www.nsfocus.com/jp/)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일본 보안 시장 공략을 시작한다.

트위터, 한국어판 사이트를 공개
미국 트위터는 Twitter.com(http://twitter.com/)과 모바일 사이트의 한국어판을 공개하였다고 발표하였다. 트위터는 현재까지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판을 공개하고 있어 이번 한국어판은 7번째가 된다. 한국 트위터 유저는 전년 대비 10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