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시장을 공략을 위해 삼성과 LG는 각각의 자체 플랫폼 바다(bada)와 넷캐스트(NetCast)을 탑재한 스마트TV를 선보였고, 소니는 구글TV 플랫폼과 인텔칩을 탑재한 스마크TV로 한국세에 빼앗긴 TV시장 1위 탈환에 나섰으며, 애플은 99달러 애플TV를 선보임으로써 스마트TV 시장을 노리는 주역들은 다 모인 셈이 되었다.


삼성과 LG는 TV 부품부터 완제품까지 만들어내는 종합 능력을 갖추고 있고, 소니와 구글 그리고 인텔은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멤버들이 뭉쳐 연합 세력을 구축하였으며, 애플은 아이폰을 필두로 소프트웨어와 하드 그리고 콘텐츠를 아우르는 생태계 구축의 타사를 앞서고 있어 현재로서는 누가 우세하다고 점치기는 쉽지 않다.

삼성과 LG도 스마트TV에서만큼은 쉽게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필사적이고, 소니 역시 프라이드도 버린 채 구글과의 협력에 목을 매달고 있다.

드디어 총성 없는 세계 대전은 시작되었고 그 결말은 어떻게 날지 기대된다.

8월 30일 (월요일)

ウォークマン、「悲願」のiPod超えへ 8月の国内販売
워크맨, 비원의 아이팟 추월에 8월의 국내 판매
아이폰 등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아이팟의 판매가 늘지 않은 반면, 음악 전용 단말기로 뛰어난 음질을 자랑하는 소니 워크맨의 판매가 늘며 워크맨이 아이팟 등장 이후 처음으로 1개월간의 판매수에서 아이팟을 넘어서는 신기원을 달성하게 되었다. 2001년 아이팟이 등장 후 8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기도 하였지만, 워크맨이 절치부심하며 2009년 8월에 한 주간 1위를 차지한 적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한 달 판매기록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이다.

livedoor、日本人を再認識するためのブログメディア「ここヘンJAPAN」
라이브도어, 일본인을 재인식하기 위한 블로그 미디어 "이것이 이상해 재팬"
라이브도어(http://www.livedoor.com/)는 일본인과 외국인의 성격이나 문화의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일본인 스스로 재인식하는 미디어 고코헨 JAPAN(http://koko-hen.jp/)을 오픈하였다. "문화의 차이" "연애" 금전감각" "식생활" "비즈니스감각"으로 나누어 외국인이 보았을 때 이상하게 보이는 일본의 모습을 소개하며 새로운 발견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YouTube、メジャーリーグ全試合ノーカット配信--日本人選手のハイライトも
유튜브, 메이저리그 모든 시합 노컷 서비스--일본인 선수의 하이라이트도
미국 메이저리그의 모든 시합을 시합 종료 후 36시간 이내에 노컷으로 보여주는 MLB.JP(http://www.youtube.com/mlbglobal)가 유튜브MLB Advanced Media와의 파트너쉽 계약으로 실현되었다. 그 외에도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는 일본 선수의 하이이트와 역사적으로 유명 선수의 모습 등도 공개될 예정이다.


8월 31일 (화요일)

AMN主催イベント「WISH2010」、大賞は「ブクログのパブー」に
AMN 주최 이벤트 "WISH2010", 대상은 북로그 파브에
애자일 미디어 네트워크(AMN)가 28일 개최한 미래의 웹을 지고 나갈 웹서비스와 제품 발굴 이벤트 WISH2010(http://agilemedia.jp/wish2010/)에서 paperboy&co가 운영하는 온라인 서재 커뮤니티 서비스 북로그의 전자책 서비스 북로그 파브(http://p.booklog.jp/)가 대상을 받았다.

中国の日本コンテンツファンは「2億8000万人」
중국의 일본 콘텐츠 팬은 "2억 8,000만 명"
콘텐츠 시장 분석 등을 전문으로 하는 휴먼 미디어(http://www.humanmedia.co.jp/)가 집계한 "일본과 세계의 콘텐츠 시장 데이터베이스2010"에 따르면 미국의 일본 콘텐츠 팬이 1,000만 이상 존재하고 있으며, 중국에는 1980년 이후 태어난 세대의 70% 이상에 해당하는 2억 8,000만 명이 일본 콘텐츠 팬으로 추정하였다. 다만, 이와 같은 높은 일본 콘텐츠 팬에 비해 일본에 들어오는 수익은 극히 적어 인기와 비례한 수익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콘텐츠 관리가 주요 과제로 보인다.

UQが「WORLD WiMAX」展開、日米間でWiMAX相互利用を可能に
UQ는 "WORLD WiMAX" 전개, 일본과 미국간에 WiMAX 상호 이용할 수 있게
일본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자 UQ커뮤니케이션즈(http://www.uqwimax.jp/)는 미국 Clearwire와 제휴하여 양사의 유저가 상대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WORLD WiMAX를 9월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유저는 각각의 사업자가 제공하는 1일 이용 서비스를 신청하여야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대상 단말기도 인텔이 제공하는 통신카드가 탑재된 PC에 한정된다고 하니 이용자는 극히 제한적이 될 전망이다.


9월 1일 (수요일)

元はてなの伊藤直也氏、グリーに入社
전Hatena의 이토 나오야씨 GREE에 입사
8월 31일로 Hatena를 퇴사한 이토 나오야(http://d.hatena.ne.jp/naoya/)씨가 일본 최대의 SNS로 성장한 GREE에 입사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토씨는 GREE에서 소셜미디어 관련 기능 강화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관련 개발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이토씨의 GREE 입사는 급성장하는 GREE와 정체된 Hatena를 상징하는 한 단면을 보여주는 듯 하다.

携帯電話契約数の82.6%がネット利用--総務省まとめ
휴대폰 계약수의 82.6%가 인터넷 이용--총무성 정리
2010년 6월 말 현재 일반 전화의 가입자수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IP전화는 전년대비 13.3% 증가한 2,371만 건으로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으며, 휴대폰 계약수는 전년대비 4% 증가한 1억 1,759만 건으로 이 중 82.6%가 인터넷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총무성(http://www.soumu.go.jp/)이 발표하였다.

2009年の国内コンテンツ産業市場は12兆843億円規模、デジタル化率が49.9%に
2009년 국내 콘텐츠 산업 시장은 12조 843억엔 규모, 디지털화율은 49.9%에
디지털콘텐츠협회(http://www.dcaj.org/)는 1일 디지털 콘텐츠 산업시장의 통계 데이터와 동향을 정리한 디지털콘텐츠백서2010을 발간하였다. 디지털을 포함한 콘텐츠 산업 전체 규모는 2007년 이후로 감속하면서 2009년에는 12조 843억 엔까지 떨어졌다. 한편, 디지털 콘텐츠는 증가하여 2009년 6조 272억엔 규모로 성장하면서 전체 콘텐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49.9%까지 늘어났다.


 9월 2일 (목요일)

ソニー、クラウドベースの音楽配信サービス「Music Unlimited」を発表
소니, 클라우드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 "Music Unlimited"를 발표
클라우드상에서 관리하는 수백만의 음악 콘텐츠를 인터넷이 연결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시청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음악 서비스 Music Unlimited powered by Qriocity를 올해 안에 시작한다고 소니(http://www.sony.co.jp/)가 발표하였다.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는 TV와 녹화기, 플레이스테이션3와 PC 등이며,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4월부터 시작한 동영상 서비스 Video On Demand powered by Qriocity는 가을부터 5개국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食べログがクーポン共同購入に参入 「食べログチケット」
다베로그가 쿠폰 공동구입에 참여 "다베로그 티켓"
음식점 리뷰 사이트 다베로그(http://tabelog.com/)는 레스토랑 등의 할인 쿠폰을 공동구매할 수 있는 소셜 커머스 서비스 다베로그 티켓(http://r.tabelog.com/ticket/)을 9월 9일부터 시작한다.소셜 커머스 시장은 미국을 시작으로 중국, 한국에서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지만, 일본도 벤처는 물론이고 대기업도 참여하고 기존의 유명 인터넷 기업들도 속속 참여하고 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Yahoo!みんなの政治」、個人政治献金サービスをモバイル版とiPhone版でも開始
"야후 모두의 정치", 개인 정치 헌금 서비스를 모바일과 아이폰에서도 시작
야후 재팬이 정치정보사이트 야후! 모두의 정치(http://seiji.yahoo.co.jp/)의 개인 정치 헌금 서비스를 모바일과 아이폰에서도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지금까지는 PC에서만 사용하던 기능이 모바일과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어짐으로써 지지하는 정치인에게 한푼이라도 헌금할 길이 열렸다고 보인다.


9월 3일 (금요일)

Six Apartのブログサービス「Vox」が終了
Six Apart 블로그 서비스 "Vox"가 종료
블로그 시대의 주역이었던 Six Apart(http://www.sixapart.jp/)가 2006년 가을에 야심 차게 시작하였던 블로그 서비스 Vox를 10월 1일 종료한다고 발표하였다. Vox의 글은 TypePad Pro로 사진과 동영상은 Flickr로 이관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할 예정이다. 블로그 시대가 저물어가고 SNS 시대가 환하게 밝아 온 느낌이다.

台湾から日本の楽天市場の商品検索が可能に--出店店舗は販路拡大の機会
대만에서 일본 라쿠텐 시장의 상품 검색 가능--출점 점포는 판로 확대의 기회
라쿠텐(http://www.rakuten.co.jp/)은 계열 쇼핑몰 라쿠텐 이치바 대만(http://www.rakuten.com.tw/)에서 일본 라쿠텐의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다고 9월 2일 발표하였다. 이번 검색 대상에는 7,800개 상점의 1,600만 점 이상의 상품이 검색되며 구매는 일본 엔으로 결제된다. 야후 재팬도 중국의 타오바오와 유사한 서비스를 하고 있어 일본의 대표적인 쇼핑몰 업체간의 아시아 온라인 쇼핑몰 쟁탈전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はてな、iPad用アプリ「はてなブックマーク for iPad」公開
Hatena, iPad용 어플 "Hatena 북마크 for iPad" 공개
일본 인터넷 업체 Hatena는 자사 주력 서비스인 Hatena 북마크(http://b.hatena.ne.jp/)를 아이패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어플 "Hatena 북마크 for iPad"를 무료로 공개하였다. 인기글이나 새로운 글, 그리고 자신의 북마크 등을 간단히 볼 수 있으며 관심 있는 글을 바로 북마크할 수도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