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마이크로소프트의 포털 사이트 MSN이 웹 검색과 Q&A 검색, 동영상 검색 등 다양한 검색결과를 한 페이지에서 보여주는 새로운 통합 검색 서비스 전부검색(ぜんぶ検索)을 16일 선보였다.


한국 포털&검색 시장에서는 그 존재 가치가 희미해진 MSN이지만, 일본 포털&검색 시장에서는 야후 재팬과 구글에는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삼사 위권에서 그 존재감을 과시하며 상위권 도약의 기회를 꾸준히 노리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 보인 전부검색은 미국 본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라이브서치에 일본 MSN에서 힘을 쏟은 Q&A 검색을 융합하여 알고리즘과 인간 지식을 융합한 통합 검색이라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보인다.

전부검색은 3월 30일 MSN의 대규모 개편에 앞서 3월 16일부터 시험적으로 선보이는 서비스 중 가장 핵심적인 서비스 중에 하나다.


개편된 MSN 메인 페이지

MSN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서 메인 페이지의 정보 레이아웃을 최적화하여, 좌측에 매일 체크하는 정보(메일, 날씨, 운세, 노선정보)를 배치, 중앙에는 뉴스를 중심으로 한 최신 정보와 보너스 정보 등을 배치하고, 우측에는 커다란 배너 광고와 함께 가벼운 정보를 제공하면서 동영상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발표에 의하면 MSN은 전 세계 42개국 21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매월 5억 5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4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개편에서는 일본인 특유의 사용 움직임, 색조와 공간의 취향을 분석하고 유저의 시선 동향을 조사, 그 결과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또 유저의 시선에 맞춘 느낌과 조작감, 그리고 화면 폭을 통일하여 정보를 최적화하고, 매일 확인하고픈 메일과 뉴스, 동영상과 검색을 메인 페이지에서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일본 유저가 보기 쉽고, 매일 사용하고픈 MSN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번 메인 페이지 개편과 검색 기능의 강화를 통해, 이용자 수나 시장 점유율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는 야후 재팬과 구글과의 차를 얼마만큼 좁힐 수 있을지 의문지만, 야후 재팬과 구글 외에도 꾸준하게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로 도전할 수 있는 기업들이 있다는 점은 유저에게는 다양한 서비스를 비교해 가며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점에서 환영할 일이라 생각된다.


2008/11/24 - [일본 검색 이야기] - OKWave가 멀티미디어 Q&A 서비스 개시
2008/10/05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 MSN의 반격은 성공할까?
2008/09/20 - [일본 검색 이야기] - 야후 재팬, 구글식 통합검색으로 가나?
2008/06/06 - [일본 검색 이야기] - MSN 재팬, Q&A 서비스 "MSN 상담상자" 개편
2008/05/26 - [일본 검색 이야기] - BIGLOBE가 통합검색을 선보이다.
2007/08/2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주요 포털 사이트의 인기 서비스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Posted by 오픈검색

블로그 광고문의 :: TNM
 
ONEPLUSONE.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