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가 일본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해서 산케이신문이 크게 다루었다.

시장 조사회사 BCN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삼성 갤럭시S는 도코모가 판매하는 스마트폰 중에서 35.8%를 차지하여 1위에 올라섰으며, 패밀리인 갤럭시탭도 7.3%를 차지하였다. 한편, 경쟁 업체인 샤프 제품은 30.7%, 도시바 제품은 20.5%를 차지하는데 그쳤다.

또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소프트뱅크가 판매하는 아이폰이 21.1%를 기록한 가운데 갤럭시S는 19.7%를 기록하여 근소한 차이로 아이폰을 추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S가 주목은 받겠지만 이렇게 오랫동안 인기를 끌면서 성공적으로 팔릴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 (관련글 :  실망스런 갤럭시S, 기대되는 갤럭시탭)


요도바시카메라 아키하바라점의 NTT도코모 매장

갤럭시S가 일본에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원인을 추측해 본다.

-  소프트뱅크의 낮은 음성 품질이 싫어 일본 최고의 안정적인 통화 품질을 제공하는 NTT도코모 스마트폰을 기다리던 유저들이 구매하였다.
- 경쟁 상대인 샤프나 다른 일본 업체의 스마트폰은 일본 유저들이 좋아하는 전자지갑, 모바일 디지털 지상파 방송 기능이 담겨 있었으나 갤럭시S에 탑재된 안드로이드 2.2보다 한 단계 낮은 안드로이드 2.1을 채용하였고, 터치감이 떨어졌다.
- 갤럭시S는 슈퍼아몰레드를 내세워 깨끗한 화면을 강조하였는데, 단순 명쾌한 차별화가 먹혔다.
- 갤럭시S의 광고에는 삼성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NTT도코모 브랜드만 보여줌으로써 일반 유저들이 거부감 없이 쉽게 구매하였다.
- 초기 물량이 예상 외로 적어서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없었던 점이 일본 유저의 갤럭시S에 대한 소유욕에 불을 지폈다.
- 경쟁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과 함께 뛰어난 성능의 글로벌 스마트폰으로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체의 대량 구매가 늘었다?!

이번 성과가 성공이라고 하기에는 좀 이른 감이 있지만, 삼성으로서는 이번 성과에 자만하지 말고, 삼성 제품에 대해서 과거의 나쁜 이미지를 갖고 있는 일본 소비자는 물론이고 삼성을 전혀 모르는 일본 소비자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삼성이 되기 위해서 남에 것을 모방하지 않는 업계 리더 기업으로서 창조적이며 높은 품질을 갖춘 제품으로 일본 소비자의 맘을 사로잡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예상 못 한 삼성 갤럭시S의 성공은 앞으로 일본에서 불 IT 한류 붐에 대한 기대를 높게 하고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usypen.tistory.com BlogIcon 까칠한조작가 2011.01.19 1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80p 재생지원도 애니를 사랑하는 일본인들에게 불을 지폈겠죠.

  2. Favicon of http://insamlog.in/ BlogIcon 삶엔 삼 2011.01.19 1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 시장에서도 갤럭시S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네요 ㅎ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1.01.19 1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성과를 발판으로 갤럭시S 다음 제품은 삼성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워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모습을 보고 싶군요! 삶엔 삼 이름이 참 좋군요, 저도 인삼 참 좋아하는데^^

  3. Favicon of http://Lenscat.tistory.com BlogIcon Lenscat 2011.01.19 15: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아이폰의 광풍 속에서 일본기업이 별다른 대항마를 만들지 못한 가운데 갤S의 등장이 판도를 바꿨다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1.01.19 15: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올해는 일본 업체들도 팔을 걷고 제대로 만들 생각인 것 같은데, 진짜 승부는 올해가 될 것 같군요. 한번 기선을 잡았으니 잘 해주길 바라고 싶네요!

  4. 유학친구 2011.01.19 1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 유저들의 그 까다로운 입맛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의 인기는 놀랍습니다.재미있는 기사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1.01.19 15: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기대하지 않았던 갤럭시S의 성공적 판매가 참 놀아워보이는군요, 다음에는 진짜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 나와 일본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아주면 좋겠습니다.

  5. Favicon of http://www.hansfamily.kr BlogIcon 마래바 2011.01.19 2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갈라파고스라 불리는 일본 시장..
    이제는 좀 열릴 때도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도 이제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위치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1.01.23 16: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폰이 뒤흔들어논 갈라파고스가 드디어 붕괴되고 있는 느낌이네요. 갈라파고스가 붕괴되고 그 안에 살던 휘귀생물들이 나와서 기존 강자들과 경쟁하게 되면 더욱 재미있을듯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삼성이 2월에 발표할 제품이 기존 따라하기에서 차별화된 삼성 색깔을 많이 가지고 있는 제품이면 하는 바람도 듭니다.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