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SEO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참된 검색세상을 지향한다.
지식을 찾아 검색하는 검색 유저, 검색하는 유저를 원하는 알찬 정보로 유도하는 검색엔진, 일시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꼼수가 아닌 검색유저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부단히 노력하도록 콘텐츠 제공자를 이끄는 검색엔진최적화(SEO) , 이 모두를 통틀어서 착한SEO라고 한다.
스미씨의 SEO 검색엔진최적화
착한SEO의 콘텐츠는 일본의 SEO 전문가인 스미 모토하루씨가 만들었다, 스미씨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SEO 관련 전문 책을 출판하였고, 책에 실린 모든 콘텐츠를 자신이 운영하는 SEO 정보 사이트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전부 공개하여 공유하고 있으며 작은 중소기업들이 스스로 SEO를 실현할 수 있도록 일본 전국을 돌며 강연을 펼치고 있다. 이번에 스미씨가 한국어판을 혼쾌히 허가하여주어 귀중한 자료를 한국어로 선보일 수 있게 되었고 그의 소중한 뜻과 콘텐츠를 아끼는 마음에서 한국어판의 타이틀을 착한SEO라고 명명하였다.
세상에는 수많은 SEO 전문 서적들이 판을 치고 있지만, 검색엔진의 약점을 이용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오를 수 있는 꼼수를 가르쳐주거나 일시적으로 결과를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유도하여 결국에는 SEO 자체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착한SEO는 검색자의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매일매일의 노력으로, 매일매일의 SEO 작업의 중심은 검색자의 요구에 맞춘 유용하면서 고품질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작 제공하는 중장기적인 노력의 결실인 것이다.
착한SEO는 이미 일본어로 전부 공개되어 있다. SEO를 보다 빠르게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번역기를 이용하여 일본어 페이지를 읽어나가면 되겠다. 좀 여유가 있으시고 나와 함께 한계단 한계단 SEO를 배워나가실 분들은 한국어 페이지가 하나씩 공개되는 것을 보며 의견을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착한SEO는 스미씨의 콘텐츠, 번역자이자 한국어 페이지 운영자인 필자, 그리고 착한SEO 사이트 제작과 SEO툴 개발은 물론 한국 SEO 상황 전반에 대한 의견을 주실 아이지앤씨 삼자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독자들과 함께 완성된 모습을 갖추어갈 예정이다.
세계 검색시장과 동떨어져 독자적 형태로 발전해가는 한국 검색시장은 갈라파고스신드롬으로 SEO가 제대로 뿌리를 내릴 수 없을 만큼 불모지화 되어가고 있는 시점이라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책이나 정보도 많지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인터넷세상이 제대로 발전해나가려면,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만들어나가는 콘텐츠 제공자가 많아져야 하고, 그런 콘텐츠 제공자가 많아지려면 검색자와 콘텐츠 제공자를 이어주는 검색엔진이 제대로 된 콘텐츠를 찾아주고 그곳까지 검색자를 유도해주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된다.
착한SEO는 제대로 된 콘텐츠(제품, 서비스, 정보)를 만들어 그 콘텐츠를 원하는 유저에게 도달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현재는 한국 검색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네이버 검색결과 페이지가 광고로 넘쳐나고, 콘텐츠 원저작자보다 펌글이 우선시되고, 콘텐츠의 질보다는 네이버 사이트 내부 콘텐츠를 중요시하는 모습이라 자연스러운 검색 흐름이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이부분에 대해서는 구글이 발견한 10가지 진실이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다.)
착한SEO의 도전은 제대로 만들어진 정보가 검색을 통해 제대로 검색되고, 검색 결과를 통해 참된 정보에 목말라하는 검색자와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그날까지 계속된다.
'착한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그리고 착한SEO (7) | 2013.02.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