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첫눈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해외진출, 특히 일본 검색시장 재진출이라는 커다란 명제를 대내외적으로 선포, 회사의 미래를 건 커다란 모험을 시도하고 있는 NHN은 올해초로 예정되었던 HNH(네이버)의 일본 검색시장 재진출은 철저한 준비를 위해 하반기로 연기하였다고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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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8월 31일이후 멈처 있는 네이버 재팬 사이트

이제 한여름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하반기 일본 재진출이라는 커다란 프로젝트를 눈앞에 두고 수많은 기획자, 개발자 그리고 편집요원(?)들이 한여름의 더위를 잊으면서 한국 검색의 해외진출 성공이라는 커다란 목표를 향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으리라 생각하며, 한국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응원하고 싶은 마음에서 성공과 실패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적어 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NHN의 두번째 일본진출은 성공할수 있을까, 솔직히 반반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세계 최강의 글로벌 검색기업(구글, 야후, MSN, Ask, goo,바이두,테크로라티,Mooter)이 자국시장(영어권) 이외의 최대시장으로 평가하며 목을 매달고 있는 일본시장에서 네이버가 성공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실패할수 밖에 없는 이유는
-구글이나 야후 MSN그리고 goo보다 뛰어난 검색기술을 갖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나? 자신있게 말할수 있다면 일본시장이 아니라 영어권시장으로 처음부터 진출하는것을 권하고 싶다.

-한번 실패한 브랜드로 다시 성공한 인터넷 서비스는 거의 없다.(예:라이코스,익사이트,인포시크,알타비스타)

-일본의 인터넷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야후재팬을 비롯한 검색 서비스들은 네이버가 한국시장에서 성공한 모델인 통합검색과 지식인 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네이버 검색로봇은 무차별적인 크롤로 악명을 얻는 과거를 갖고 있다.

-검색기술은 한국에서, 서비스는 일본에서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과연 현지에서 원하는 요구를 한국의 개발자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바로 바로 대응이 가능할까, 의사소통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이런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반반이라는 후한(?) 점수를 준 이유는
-한번 실패하였다, 그래서 그 시장의 어려움을 누구보다도 뼈저리게 알고 있다.

-일본 최대의 게임포털이 한게임재팬을 운영하면서 현지시장을 파악하고 있고, 일본시장을 이해하는 일본인 현지 스탭들이 포진하고 있다.

-한국 최고의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를 운영하고 있고 최고의 검색 기술진을 보유하였던 첫눈을 인수하므로서 한국내에서는 최고의 기술진과 기술력, 그리고 경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지식인과 검색의 융합을 통한 통합검색이라는 트랜드를 전세계적으로 전파한 네이버의 근본적 철학과 최첨단 검색 기술의 융합 노하우에 대한 기대를 들수 있을 것이다.

-시장조사부터 서비스까지 철두철미하게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똑같은 실패를 거듭하지 않겠다는 경영진의 열의가 눈에 띈다.

-한국 검색의 산증인이면 대주주인 이준호박사가 CTO로 진두지휘하면서 프로젝트에 무게가 실렸다.

-일본의 검색시장을 알고, 한국의 NHN문화를 이해하는 일본인 검색기획자가 중요 역활을 맡아 한일을 동분서주하고 있다는 점을 들수 있다.

-한국의 독점적 시장 지위를 통해 꾸준히 수익을 얻고 있으므로 자금면에서 장기전에도 견딜수 있는 체력을 가지고 있다.

50대50이라는 만연한 수치가 아니라 확실하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라고 한다면

실패확율보다 성공확율쪽으로 기울게 하려면, 언론에 대고 말하는 것과 같이 최고위층의 경영자가 성공을 확신하고, 자신들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믿고 내부의 인적, 기술적, 금융 자원을 총동원해서 총력을 기울인다면 성공확율이 55%까지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중국의 잠재력을 믿고 아워게임에 천억원를 투자하였듯이 일본시장에서 NHN(네이버)의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백억엔의 광고비를 투자할 용단을 내릴수 있다면 성공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겠다.

만약에 NHN이 일본의 검색시장 전체를 두고, 야후재팬이나 구글, 그리고 MSN과의 전면전을 치루기 보다는 일부 니치시장(한류팬이나 온라인 게임을 사랑하는 10대)을 목표로 한다면 다른 의미에서 성공확율이 조금 올라갈수 있겠지만, 한국 검색의 꿈이라는 희망과 찬사를 한몸에 받던 첫눈을 인수한 한국 대표 검색업체가 가져야할 이상적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되며, 그시장 자체도 그리 만만한 시장은 아닌것 같다.

성공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우선 야후재팬, 구글에 이은 3위권을 노린다면 최소한 10%대의 점유율을 달성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독점 검색포털의 씁쓸한 모습들이 여기 저기 보여 안티 네이버가 가득한 블로고스피어 조차도 HNH(네이버)의 일본 검색시장 진출을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으며, 마음속으로 성공을 기원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무더운 태양의 열기와 같이 NHN의 글로벌 검색에 대한 열정이 뜨겁게 달아 오르기을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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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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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ww.seo-sem.kr BlogIcon Seo-Sem 2007.06.05 17: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HN에 대해 너무 후하게 점수 주신게 아닌가요?
    예전에 비하면 네이버를 바라보는 시각이
    親 네이버 성향으로 조금 움직이신 듯
    아니면 네이버가 변했던지,,,
    ㅎㅎ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6.05 2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시잖습니까, 국내에 있을땐 반재벌 외쳐도, 해외에 나오면 그놈의 재벌 기업 로고만 봐도 반가운 것^^

      nhn이 한국에서는 독점적 지위로 여러 욕을 먹지만, 왠지 해외에서 활약을 기대할수 있는 회사로 우선 순위는 nhn밖에 없다는 사실이지요. 성향은 전혀 안바뀌었습니다^^

  2. Favicon of http://www.2ndfinger.com/ BlogIcon 2ndfinger 2007.06.05 17: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족한 지식을 더해서 의견을 말해본다면, 한국이나 일본이나 대중들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일본에서 한게임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습득한 상황, 검색을 중심으로 운용되는 포털의 요구보다, 즐기는 측면에서 포털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 한게임 재팬의 노하우를 잘 활용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조금은 높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한국인이란 의미로서 더한다면, 검색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성공을 해주길 바라지만, 그건 무리일 것 같습니다.

    추가 : 온라인게임의 유저 성향이 과거에는 10대 중심적이였지만, 최근 그 추세가 변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단지 아이들의 놀이터로 인식하기에는 변화가 너무 크고, 시장가치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6.05 2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날까로운 의견 감사드립니다, 제 생각에도 nhn japan의 한게임은 이번 재진출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는데는 찬성입니다만,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이군요, 그래서 저는 네이버의 편집력과 첫눈의 기술력이 얼마나 조화를 이루면 작품으로서의 완성도를 높였냐에 기대를 하는 편입니다.

      제가 지금도 의문인 것은 nhn japan이 온라인에서의 한게임이라는 풍부한 컨텐츠와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미 중요한 시장이지만 앞으로는 더욱 켜져나갈 모바일 시장을 고스란히 모바게타운이 잡을때까지 지켜보고 있었는지 이해가 안간다는 점입니다, 너무 급격한 성장에 미쳐 대응이 안되었는지도 모르지만요....

      그런점에서 온라인게임의 유저 비율에 변화가 있다는 점은 중요한 내용이군요.

  3.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 2007.06.06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될까요? 워낙 IT시장은 변수가 많은데다 전문분야라서. 예측하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패하는 쪽에 무게가 더 가는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6.06 1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우리나라팀을 응원하는것과도 비슷한 심정이 아닐까요, 실력상으로는 뒤질지 몰라도 정신력이나 운에 따라 예상밖의 결과를 가져올지도 모른다는 희망이지요. 물론 피나는 노력과 실력없이 운만 바란다면 그건 도둑놈 심뽀일테고, 그런점에서 nhn의 기술력과 노하우,일본시장을 읽어내는 판단력에 기대해 볼수밖에 없겠지요.

  4. Favicon of http://madchick.egloos.com BlogIcon 미친병아리 2007.06.06 16: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편집요원.. 휴먼터치라 불리우는 네이버 검색이 해외서비스에서도 비슷한 형태로 가는가 보군요.. 국내에서 성공한 키가 입맛인 것 처럼, 일본인들 입맛에 얼마나 맞는 컨텐츠를 보여주느냐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6.06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네이버재팬은 일반인들에게 인식되기 전에 문을 닫아서 제대로된 평가는 없지만, 검색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는 검색서비스로 평은 그리 나쁘지는 않아다고 보여집니다.

      한국인들의 입맞에 맞는 통합검색,지식인검색들을 통해 쌓여진 편집등의 노하우를 일본 현지에 맞게 꾸미는 것은 물론 웹검색면에서도 다른 글로벌기업이나 일본기업에 뒤지지 않는 기술력을 함께 보일때 비로서 인정을 받지 않을까 여겨지는군요.

  5. Favicon of http://traium.tistory.com BlogIcon D@itsme 2007.06.07 0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오픈검색"님...이제야 답글 댓글로 남깁니다.

    음., 국내의 알만한 서비스 기업이 일본에서 실패라는 단어를 쓰기보다는...ㅎㅎㅎ
    일본이라는 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쉬웠던 이 중에 한사람이기에 몇마디합니다.

    일본에서 살아보지도, 일본의 정확한 문화도 모르는 제 사견으로는, 일본은 정체가 없는 지속적인 시장으로 보아집니다. NHN이 일본에 재도전함에 있어서 간과하지 말하야 할 것은 지적하신 대로 경쟁이 아닌 틈새를 이용한 인지전략이 필요하겠지요..
    매스미디어와 자금력 많은 것을 보유한 NHN이 또다시 비용만 쓰고, 인지조차 시키지 못하고 돌아오는 경우의 수가 없었으면 합니다.

    모든이들이 다들 쉽게 말합니다. 일본인 회원 1명은 실거래자다...ㅠㅠ
    검색포탈로서 론칭하는 NHN이 일본인에게 맞는 검색 컨텐츠는 가지고 출발하는지 궁금해지네요...기술, 네임벨류, 기타 모든 것이 기존(야휴,구글 등)을 넘어설 수 있도록 준비하고, 그런 후에 준비를 마치고 간다는 것은 50이라는 커다란 점수를 줄 수 있지만, 50이상의 Risk가 더 발생할 수 있겠지요...

    항상 Rule Maker로서...를 쫒아가는 Rule Follower가 되지 않기를...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6.07 1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렇케 찾아 주시고 또 좋은 말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케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자한 일본 검색시장 진출이 실패로 끝난다면 아무리 한국 제일의 인터넷 기업이고 주가가 10조에 가깝다고 해도 여파가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점에서 실패는 상상하기 힘든 것일테고, 그점에서 nhn도 무척이나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nhn뿐만 아니라 앞으로 세계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많은 한국의 인터넷기업들을 위해서라도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와 더불어 자사의 경험(한게임의 일본에서의 성공담)등을 많이 공유해서 커나가려는 후배 기업들을 배려하고 이끄는 것도 nhn의 중요한 역활이지 않나 싶습니다^^

  6. 양군 2007.06.07 1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은 국민들 특성상 한번 선택하면 잘 바꾸지 않는 특성이 있다고 하더군요. 인터넷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한번 좋아하는 서비스를 잡으면 (Switching 비용이 작은 인터넷일지라도) 잘 바꾸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게임은 오히려 이러한 국민 속성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반면, 네이버는 오히려 약점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일본에서도 꼭 어느정도의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6.07 1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렇케 찾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양군님인 말씀하셨듯이 일본이 대체적으로 한번 정한것을 쉽게 바꾸지 않은 분위기인것 같습니다. 개인도 그렇지만 기업도 한번 거래를 한곳과 쉽게 끊지 않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점에서 초기 스타트를 누가 더 빨리 하느냐가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요.

  7. Favicon of http://blog.naver.com/amaikoi BlogIcon amaikoi 2007.06.09 1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창기 네이버제펜에 가입해서 거기 이메일을 주로 쓰다가 갑자기 문닫는 바람에 엄청 당황했던 기억이...ㅠ.ㅠ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6.09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재팬에서 이메일 서비스도 제공을 하였군요,갑자기 문닫어 버리면 그동안 사용하던 사람들이 무척 불편을 겪었을텐데, 제대로 대응을 해 주었는지 모르겠군요, 그런 나쁜 기억이 많이 남아 있으면 이번 도전이 실패할 확율이 높아지겠지요.
      저는 한국어는 네이버메일, 일본어는 야후메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각각의 나라에서 가장 큰 회사들이니 쉽게 문닫는 사태는 발생하지 않겠지요^^
      amaikoi님은 여러모로 한국회사들의 서비스에 애착을 갖고 사용하셨군요, 그런분들을 위해서도 좀더 힘내서 멋진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수 있는 체제를 갖추었으면 하는 바램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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