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tena라는 일본의 작은 인터넷 벤처를 개인적인 관심 속에서 쭉 지켜보고 있는데, 무엇보다는 일본의 구글이라고까지 추켜세워지고 있는 Hatena라는 기업의 기술력, 그리고 제3세대 인터넷 기업의 리더로서 Hatena를 이끄는 곤도(近藤)CEO의 비전이 과연 세계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을지 7월에 오픈이 되는 글로벌 서비스가 중요한 판단 자료가 될 것 같다.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서 Hatena와 곤도CEO, 그리고 Hatena의 구성원들이 오랜 시간 준비를 하여 왔다.

글로벌화의 첫 단계로 영어의 공용화를 위해 아침에 영어로 대화하기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로 실리콘밸리의 분위기를 익히고자 개발합숙을 미국에서 진행했다.

세 번째로 현지화를 위해 실리콘밸리에 Hatena의 자회사를 설립, CEO 자신이 직접 미국 지사로 파견되어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였다.

네 번째 Hatena 로고를 새롭게 글로벌화에 맞게 변경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원가입 시스템의 변경에 따라 일부 서비스 이용이 안되고 있는 Hatena 메인 페이지

그리고 이번에 글로벌 추세에 맞게 회원가입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편하였다.

회원가입시 필요한 항목을 대폭 줄여, 기존의 성명, 우편번호, 메일주소, 생년월일, 성별에서 메일주소만으로도 기본적인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였으며, 포인트와 본인확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에 한해서는 고급 유저로서 정보 등록을 하도록 하였다. 유저 ID의 문자 수 제한을 15문자에서 32문자로 변경, 새로운 설정 사항으로 타임 존을 추가하였으며, 휴대폰으로부터의 회원가입도 가능해졌다.

회원가입 시스템의 변경과 함께 개인정보 정책 사항도 변경하였다.

참조
ユーザー登録システム刷新に伴うメンテナンスとプライバシーポリシーの改定について
유저 등록 시스템 쇄신에 따른 유지보수와 프라이버시 정책의 개정에 대해서

관련글
Hatena가 글로벌 서비스 오픈에 앞서 로고를 변경
Hatena Inc.의 글로벌 서비스 오픈 임박  
하테나가 미국으로 간 이유는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2ndfinger.com/ BlogIcon 2ndfinger 2007.07.05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곤도CEO로 인해 하테나는 인간적인 캐릭터로 느껴집니다. 매력적이라고 할까요? 깊은 관심을 갖고있지 않지만, 성공을 기원해주고 싶어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7.05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랑 비슷한 분을 만나게 되어 반갑네요^^

      Hatena나 곤도씨 자신도, Hatena의 일원으로서 곤도씨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밖에서 보는 관점은 곤도씨가 있고 Hatena라고 할 만큼 카리스마적인 곤도씨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곤도씨가 있기에 멋진 부인과 능력있는 개발자들이 Hatena로 하나둘씩 모여드는게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