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보면 블로고스피어가 이런저런 주제로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블로거 전체에 대한 비판도 여기저기서 들려, 블로그, 블로거,그리고 블로고스피어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무척 가슴이 아프다.

인터넷 선진국이라는 이름에 비해 블로그 문화는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늦은 우리나라는 어떻게 보면 이제 비로소 모두가 블로그의 맛을 조금씩 음미하기 시작한 단계가 아닌가 싶다.

그런 블로그스피어가 상대방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자신의 주장을 앞세우고 상대방에 대해서 날카로운 각을 세움으로써 점차  블로깅에 대한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즐거움 지수는 바닥을 치고 있는 듯하다.

주가도 곤두박질 치는 요즘 무언가 좋은 일이 없을까 둘러봐다 무더운 일본 열도는 식을 줄 모르고 뜨겁게 달아오르고만 있어 모처럼 맞은 여름휴가도 방콕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처지이다.

주변의 모든 환경이 분위기를 가라앉게 하는데 모처럼 하테나라는 블로그를 운영한 지 1년하고 3개월이 지나는 시점에서 투고한 글도 300번째를 맞이하였기에, 이를 기념해서 “팔불출 블로거, 블로그 자랑하기!”를 해 보려고 한다.

팔불출 아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그리고 블로그는 나의 사이버 분신이라 생각하며,

「우리 블로그는 구글에서 “하테나”를 검색하면 1위에 표시돼요^^」

「우리 블로그는 구글에서 “야후 재팬”을 검색하면 Yahoo! JAPAN에 이어 2위에 표시돼요^^」

「우리 블로그는 구글에서 “일본 인터넷”을 검색하면 3위에 표시돼요^^」

「우리 블로그는 구글에서 “일본 검색”을 검색하면 4위에 표시돼요^^」

「우리 블로그는 네이버에 한국어 사이트로는 유일하게 일본/사업・경제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어요^^」

「우리 블로그는 한국을 대표하는 웹2.0과 관련된 유명한 분들을 뵈었어요^^」

「우리 블로그는 일본의 Hatena를 방문하였어요^^」

「우리 블로그는 외국 주재 유명 블로거로 잡지에 소개되었어요^^」

「우리 블로그는 일본의 인터넷에 대해 잡지에 글을 기고하였어요^^」

「우리 블로그는 매년 올블로거 탑블로거 최고의 영예인 101번째 블로그로 선정되었어요^^」

「우리 블로그는 일 년 이상 일본의 인터넷에 대한 주제로 꾸준히 적어 오고 있어요^^」

「우리 블로그는 한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블로그 네트워크의 일원으로 참가 중이에요^^」

팔불출 블로거같이 자신이 블로그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애정을 높이고,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키고, 블로깅 즐거움 지수를 높여 현재 블로깅에 열중하고 있는 블로거는 물론 조금씩 블로그의 재미를 느끼는 불로거 모두가 행복 지수가 올라, 블로고스피어 전체가 보다 풍족해 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두 사람의 뛰어난 문장을 원한다면 기존의 미디어에서 칼럼을 읽거나 논설을 읽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본다.

내가 보는 블로고스피어란 다양한 의견, 소소한 의견을 통해 모두가 진정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천천히 세상이 움직여 나갈 수 있는 요즘 주목받는 "집단지성"을 통해 블로고스피어의 의미가 달성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우리나라에도 일본의 KizasiblogWatcher와 같이 블로그들의 글을 분석하여, 예를 들어 요즘 블로고스피어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인 “디워”와 관련해서 긍정적인 글이 많이 올라와 있는지 부정적인 글이 많이 올라와 있는지 알려 주는, 블로그시대에 알맞은 민의를 읽어내는 시스템이 나왔으면 한다.

한두 분의 열정적인 글과 그에 대한 무차별적인 댓글의 나열이 아니라 일반 블로거들이 하루하루를 담아가는 블로그의 글 속에서 일반 대중이 진정으로 생각하는 정서를 추출해 냄으로써 보다 모두가 이해하는 결론을 도출해 내는 시스템이 갖추어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실컷 자랑만 하는 팔불출 모습을 잠시 보였지만 블로그를 처음 하였을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 나 자신을 갈고 닦는 수련장으로서 많은 분과 대화를 나누는 장소로서 앞으로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