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Q&A(지식인) 서비스 업체인 OKWave는 Q&A 콘텐츠와 연동하여 광고를 보여주는 "Q&A 콘텐츠 매치 광고(Q&Aコンテンツマッチ広告)"를 3월 17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A 콘텐츠 매치 광고는 유저들이 질문과 답을 하면서 교환하는 단어와 연관된 텍스트 광고를 보여주는 키워드 연동 광고이다.

특징으로는 단순한 광고이기보다는 질문과 관련된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문제 해결을 도와주면서 광고 효과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네이버의 지식인 같은 경우 이미 업자들이 질문과 관련된 광고를 답변 형식으로 올리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와 같은 Q&A 매치 광고에 원클릭 100엔이라는 돈을 지급하면서까지 이용하려는 업자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OKWave를 둘러 보았는데, 의외로 광고성 답변이 안 보이는데 놀랐다.

광고성 글이나 사이트 유도 목적의 글은 대부분 유저의 신고와 담당 직원의 감시 등을 통해 관련 글의 삭제 또는 관련 글을 쓴 유저의 이용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닌가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KWave는 Q&A 전문 회사로 1999년 7월에 설립, 회원 수 105만, 방문자 수 1,000만/월, 페이지뷰 2.8억/월. 하루 1만 건이 새롭게 올라오며 현재까지 축적된 Q&A 수는 1,450만 건에 달하고 있다.


2007/02/24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에서 Q&A 서비스가 급성장중
2007/01/24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의 Q&A 서비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