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진출해 있는 외국기업중 매출액 1위 기업은 삼성재팬이라고 알고 있다.

뒤에 보이는 하얀건물이 일본IBM

그전까지 1위를 달리던 일본IBM을 제치고, 얼마전에 일본IBM의 건물앞에 최신형 본사건물을 짓고 그 위용을 뽑내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 웹2.0기업을 들라고 하면 우선 하테나라고 알고 있다, 잡지나 신문에도 인터넷기업중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엔지니어 세상에서는 일본의 구글로서 찬사가 끊이지 않은 기업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 닛케이HR에서 일본의 IT관련 엔지니어들에게 옮기고 싶은 IT기업 랭킹을 조사하였다고 합니다.

働いてみたいIT企業ランキング
근무하고픈 IT기업 랭킹
1위부터 30위까지 세계시장에서 삼성과 협력도 하고 경쟁도 하는 기라성같은 글로벌 기업을 비롯해 일본을 대표하는 IT기업들이 나열되어 있지만 삼성의 이름은 안보인다.

1위 마이크로소프트
2위 노무라종합연구소
3위 일본IBM
4위 일본오라클
5위 NTTDOCOMO
6위 NTTDATE
7위 애플
8위 야후재팬
9위 KDDI
10위 인텔

이유를 생각해본다면 처음부터 삼성을 후보로 올려놓지 않았다는 추측을 해 볼수 있을테고, 또 하나 생각해 볼수 있는점은 일본의 경영자 측면에서 본다면 삼성이라는 이름은 최고의 수익을 내는 부러움의 대상이자 라이벌이지만 일본의 엔지니어 입장에서 본다면 아직까지는 일본기술을 앞서는 기술의 삼성으로서 기업이미지가 침투해 있지 않다고 생각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인터넷 기업으로서 야후재팬(8위), 라쿠텐(20위)로 들어가 있지만 하테나는 아직은 규모나 브랜드 인지도에서 불안정한 벤처의 이미지가 크지 않을까 싶다.

종목별 기업이미지를 살표보면

안정성 NTT동일본
우수한 경영자 마이크로소프트
활력이 넘치는 기업 소프트뱅크BB
우수한 개발자가 많은 기업 일본IBM
전문성, 기술을 살릴수 있는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환경, 설비가 좋은 기업 마이크로소프트
개발, 연구에 열심인 기업 인텔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기업 인텔
급여가 좋은 기업 일본IBM
중도채용에 적극적 기업 소프트뱅크BB

그러고 보니 소니하고 마츠시타의 이름이....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