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장 주목을 받는 검색 이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서비스가 메일이다.

한때는 인터넷 광고 매체로서 주목을 받았지만, 끊임없는 스팸 메일 등의 극성으로 이제는 마케팅의 수단으로서는 거의 존재가치가 희석된 상태가 아닌가 싶다.

국내 메일 매거진 서비스를 하는 곳을 찾아봐도 2000년대 초에는 여러 뉴스에도 등장하였지만, 최근에 뉴스에 등장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를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메일로 콘텐츠를 팔겠다고 하면 다들 웹2.0 시대가 지나가는 마당에 구시대적이고 한참 뒤처진 사람으로 볼 것이다.

한국과 일본을 비교하면 일본의 거대한 시장은 물론이거니와 한번 인기를 얻으면 꾸준히 이어지는 구매력, 그리고 다양성이 아닐까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월 2일 회원 1,000만과 3만 개 이상의 메일 매거진을 발행하는 일본 최대의 메일 매거진 서비스 업체 마구마구는 디지털 콘텐츠 판매 서비스 "마구마구 마켓"을 선보였다.


コンテンツ資産を自由に販売、購入! 「まぐまぐ!マーケット」 開始
콘텐츠 자산을 자유롭게 판매 구매! "마구마구 ! 마켓" 스타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구마구 마켓은 메일 매거진 발행자를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발행자가 제작한 다양한 작품을 취급하는 디지털 콘텐츠 판매 사이트이다.

주로 전자 서적과 음성파일, 동영상파일, 스텝메일(정해진 기간내에 지정된 날짜에 준비된 글이 1회부터 최종회까지 송신되는 시스템)을 편하게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다.

판매되는 콘텐츠는 프로, 아마추어 상관없이, 누구나 제작할 수 있지만, 마구마구의 심사와 승인이 필요하다.

판매자의 수익은 판매액의 70%이고 마구마구는 수수료로 30%를 받게 된다.

콘텐츠는 마구마구의 1,000만 명 회원을 중심으로 판매할 수 있으면, 메일 매거진이나, 블로그 글, 자신이 강연하였던 강연회의 음성이나 동영상 등 잠자고 있던 콘텐츠 자산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콘텐츠 파일은 PDF(전자서적), MP3와 WAV(음성파일), AVI와 WMV(동영상파일), TEXT(스텝 메일) 형식의 파일로 판매되고, 글과 음성, 그리고 동영상을 조합한 형식으로 판매할 수도 있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현재 인기 아이템을 보면 공작 레시피와 영어, 그리고 성인물(?)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찬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데 이와 같은 시스템이 정착된다면 꼭 애드센스 등의 광고에 매달리지 않고, 자신의 전문 분야 정보를 유료 메일 매거진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선택의 폭이 하나 더 생김으로써 전업 블로거의 꿈이 더욱 가깝게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 일본을 대표하는 IT 저널리스트인 사사키씨가 자신의 글을 유료 메일 매거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인터넷 비즈니스 정보를 책으로 전하기에는 취재, 집필, 출판까지 최소 2개월 이상 걸리고, 또 불특정 대다수에게 전달하기에는 어울리지가 않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메일이 최적의 도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국에도 이런 서비스가 있다면, 사사키씨의 "인터넷 미래 지도 레포트" 전문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하고 싶다.

관련글
곰TV'서 동영상 거래된다 (전자신문)
 

2008/08/05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블로그에서 책, 그리고 메일 매거진으로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