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인터넷 시장이 한국 인터넷 시장과 다른 점을 들라면 우선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또 한가지는 토종 인터넷 기업보다는 외국계 인터넷 기업이 강세라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외국계 인터넷 기업이 일본 시장에서 활약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것은 일본 시장이 외국계 기업에는 매력적인 시장 크기와 함께 첨단 인프라 등이 갖추어져 있다는 점을 들수 있으며, 그만큼 현지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규모와 기술 그리고 권한 이양을 충분히 하였다는 점이 한국 시장을 대하는 외국계 기업의 대응과는 다르지 않았나 생각된다.

물론 야후 재팬은 미국계 기업이라고 하기에는 일본 현지화는 물론이고 사업 주체도 미국 야후보다는 소프트뱅크의 영향력이 더욱 받고 있어 토종 기업이라고 해도 이의는 없지만, 그래도 여전히 검색엔진 등 핵심적인 기술은 미국에 의존하고 있어 외국계 기업으로 봐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그 외 검색 시장에서 야후 재팬을 크게 위협하면 점유율에서도 30%대까지 크게 끌어올린 구글도 무시할 수 없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포털사이트인 MSN은 한국에서는 그 존재조차 희미하지만, MSN 재팬은 일본에서는 차분하게 시장 기반을 안정화하며 조용히 반격을 준비하고 있어 주목이 된다.


현재 MSN 재팬의 일본 인터넷 시장에서의 위치를 살펴보면 포털 사이트 2위, MSN 메신저 사용자 540만 명 1위, 핫메일 사용자 550만 명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분야별로는 결코 타사에 뒤지지 않은 성과를 내고 있지만, 최근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검색 분야에서만은 60%에 가까운 점유율을 자랑하는 야후 재팬과 30%대까지 성장한 구글은 물론이고 일본 토종 ISP인 BIGLOBE에 조차도 뒤처지고 있어 일본 MSN으로써는 커다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MSN은 7월 포털 사이트 MSN을 담당하는 온라인 사업부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즈 등의 클라이언트 소프트 부문을 통합, 새로운 조직 COI(클라이언트 & 온라인 인터내셔널)을 구축, 컴퓨터와 모바일 단말기 소프트,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 개발을 통합하여 진행하고 있다.

특히 검색 서비스 개발에서는 지금까지 일본어 검색 서비스 개발을 중국 거점(STC)에서 개발했지만, 일본에 서치 테크놀러지 센터(STC Japan)를 설치, 일본어 검색 능력을 강화하였다.

새로운 시도를 통해 최근에 Q&A 서비스인 MSN 상담상자을 오픈하였고, 그 외의 성과를 CEATEC 2008과 프로페셔널 디벨로퍼 컨퍼런스에서 하나씩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10월 1일 마이크로소프트는 "Live Search"에 동영상 검색 기능을 추가하였다, 미국에서는 이미 2007년 10월부터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일본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니코니코동화 등 일본내 동영상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즈 되었으며 또 하나의 특징으로는 스마트프리뷰 기능을 적용, 검색 결과의 썸네일에 마우스를 대면 동영상의 간단한 내용을 프리뷰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새로운 동영상 검색은 Live SearchMSN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세계 검색 서비스들의 각축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 검색 시장에서 MSN의 선전은 야후 재팬과 구글의 강력한 경쟁력 우위에 의해 구축된 일본 검색 시장의 질서를 깨트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MSN으로써는 쫓는데만 신경 쓸수만은 없는 처지이다, 앞에는 야후 재팬과 구글이라는 거대한 라이벌이 자리 잡고 있지만, 뒤에도 NTT를 등에 업은 포털사이트 goo를 비롯해 ISP 기업의 포털사이트 Nifty와 BIGLOBE, 그리고 구글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각되고 있는 Baidu가 일본 시장에서 한번 해 보겠다고 벼루고 있으며, 꾸준히 평판을 높이는 Ask 등도 호시탐탐 3위권 자리를 노리고 있어 마음 편히 앞만 보고 달릴 수도 없는 처지이다.

그 뒤에는 일본 검색 시장 재진출을 목표로 몇 년을 준비 중인 네이버 재팬도 막바지 피치를 올리고 있다.


관련글
한국인의 평균 메신저 친구 수는? (출처 동아닷컴)


2008/06/06 - [일본 검색 이야기] - MSN 재팬, Q&A 서비스 "MSN 상담상자" 개편
2007/08/2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주요 포털 사이트의 인기 서비스는?
2006/10/0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인터넷 시장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