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네이버, 중국 바이두, 그리고 일본은 야후 재팬이 각각 자국 검색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전세계 시장에서 홀로 유아독존하고 있는 구글을 고민스럽게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는 심심치 않게 나오는 이야기지만, 내년부터는 일본 만큼은 조금 바꾸어야 할 것 같다.

9월달 comScore가 일본 검색 시장 점유율을 발표할 때까지만 해도, 야후 재팬이 6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선전하고 있는 구글이 3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다.

하지만, comScore가 9월 기준 검색횟수를 바탕으로 뽑은 시장 점유율은 야후 재팬 30억회(51%), 구글 23억회(39%)로 야후 재팬은 크게 줄고, 구글은 야후 재팬을 바싹 따라 잡고있는양상을 보였다.

이때까지만 해도 구글의 선전을 한때의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였지만, 12월 22일 구글이 발표한 넷레이팅의 조사 내용을 보면 이와 같은 변화가 보다 현실화 되고 있음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2008년 11월 일본 검색 시장 점유율(넷레이팅 출처 : ITmedia)

일본 인터넷 시장 조사에서 표준 정보로 많이 인용되고있는 넷레이팅 2008년 11월 검색 시장 점유율을 보면 야후가 44%를 차지한 가운데 구글이 놀랍게도 41%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2009년에는 야후 재팬과 구글의 위치가 역전되는 역사적인 한해가 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세계 시장에서 야후가 검색을 구글에 넘겨주면서 인터넷 시장의 주도권도 빼앗겼듯이, 일본 시장에서도 야후 재팬이 검색 시장의 선두 자리를 구글에 넘겨준다며, 야후 재팬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야후 재팬의 빠른 몰락과 구글의 발빠른 일본 일본 시장 침투는 예상 외다.

몇번의 연기를 거쳐 내년 일본 검색 시장 재진출 시기로 잡고 있는네이버로서는 안정화된 시장보다는 변화가 있는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이니, 2009년이 최적의 진출시기일지도 모르겠다.


2008/10/28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 일본에서 2위 자리를 굳히며 야후 재팬을 노린다.
2008/10/27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 일본법인 사장은 왜 영어책을 썼나?
2008/10/03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구글로 검색하고, 도쿄 하늘을 날아본다?
2008/08/02 - [일본 검색 이야기] - 바이두(Baidu) 사장에 야후 재팬 검색 책임자가 취임
2008/07/01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 검색 서비스별 점유율 (2008년 4월)
2008/04/17 - [일본 검색 이야기] - 구글 재팬이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를 시작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우리는... 2008.12.27 2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70 다음 20 .. 나머지 10...

  2. 우리는님.. 2008.12.28 0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검색 전체 4위 (0) | 주간 순방문자 21,551,936명
    Daum 검색 전체 7위 (0) | 주간 순방문자 16,330,658명
    이거 어떻게 생각함?
    다음에서 검색사이트 순위해서 나온 결과임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28 1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순방문자에서는 많은 차이가 없지만, 전체 검색 시장 점유율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군요.
      기본적으로 순방문자수가 어느정도 받쳐주니, 네이버와 다른 차별화되고 유저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면 좋지 않을까 싶군요^^

    • Favicon of http://blog.udanax.org/ BlogIcon Edward J. 2009.02.25 1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WOW, 점점 판도가 뒤엎어질 기조로군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2.25 1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올해 판도가 바뀔지, 아니면 내년이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구글이 일본에서 확실하게 자리를 잡은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3. Favicon of http://dduzzi.pe.kr BlogIcon 뚜찌`zXie 2008.12.28 1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는 언제쯤 일본시장을 다시 공략할지 의문입니다. 구글이 일본시장을 저렇게 장악해 나간다면, 후발주자인 네이버는 고민이 클 텐데 말입니다. 더군다나 경쟁자가 '구글'이고...

    한국에서도 그래왔듯이, 한게임이 발판이 되어서 네이버는 점프했지만, 일본에서는 일단 한게임이 먹혀서 기본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그 후의 네이버가 어떻게 대처할지 모르겠네요.

    nhn.이 언제 방어하고 언제 공격할지 잘 아는것 같아서, 일단은 지켜보고있습니다만, 애가 타네요..

    • 2008.12.28 1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2009년 초에 일본 서비스 재시작 할겁니다.
      잘되길 바래야죠 ㅎ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29 2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뉴스에도 음님 말씀처럼 내년에 본격적인 검색 서비스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어떤 곳에 차별화를 두며 선을 보일지 여러모로 궁금증이 더해가는군요.
      알게 모르게 많은 분들이 잘 되길 바라고 있으니 두 어께가 참 무거울 것 같은데, 새로운 벤처라는 기분으로 도전자 입장에서 가볍게 시작하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4. Favicon of http://read-lead.com/blog BlogIcon Read&Lead 2008.12.28 17: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9년은 아시아에서 일본이 가장 hot 마켓이 되겠네요. 일본에서 구글이 야후재팬을 턱밑까지 추격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29 2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이 나름 선전할 줄 알았습니다만, 2008년 말에 벌써 이정도이니 내년에는 어느선까지 따라 붙을지 아님 넘어설지 주목되는 한판이네요^^

  5. 2008.12.28 2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29 2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얼굴만이라도 뵐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다음에 또 뵐 기회가 있겠지요^^
      건강하시고 새해에는 계획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길 바라겠습니다.

  6. Favicon of http://www.gruter.co.kr BlogIcon gruter 2008.12.29 1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미심장한 통계로군요.

  7. Favicon of http://blog.naver.com/favedesign BlogIcon 재임스 2010.01.27 0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알고있던 내용과 수치가 달라서 확인해보니 2008년도 구글이 출처인 다소 마케팅적인 데이터네요. 넷트레이팅도 해당내용의 검수를 받지 않았다고 공식적으로 밝혔고. 지금까지의 컴스코어와 넷트레이팅의 공식적인 데이터로는 야후가 50% 이상 구글이 40%미만이지요.

    http://www.atmarkit.co.jp/news/200901/19/weekly.html

    하지만 2010년에는 정말 이렇게 되지 싶네요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0.01.27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재임스님 정보 감사합니다.
      말씀처럼 2010년에는 야후 재팬과 최근 TV광고에도 열중하는 구글 재팬의 더욱 치열한 경쟁이 볼만할 것 같습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