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률 조사 회사인 넷레이팅즈(NetRatings)는 일본 휴대폰 이용자의 모바일(휴대폰) 웹 사이트의 이용률 조사를 시작하여, 6월 30일부터 조사 보고서를 제공한다고 5월 14일 발표하였다.


넷레이팅즈는 지금까지 PC 기반의 웹 사이트 이용률 정보를 제공했지만, 갈수록 커지는 모바일(휴대폰) 웹 시장의 규모와 이용자수의 증가와 함께 이용률 조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웹 사이트 이용률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번 모바일(휴대폰) 웹 사이트 이용 동향 조사 서비스 "Keitai View 모바일 이용자 행동 이력 서비스"는 휴대폰 유저가 실제로 모바일 웹 사이트에 접속한 기록을 토대로 집계된다.

휴대폰 유저가 실제로 방문한 웹 사이트의 이용 상황(도달률%, 페이지뷰, 체재시간 등)과 웹 사이트별 이용자 속성(성별, 연령, 세대 소득, 학력, 직업)을 웹 사이트 카테고리별로 매월 데이터를 갱신하여 보고하다.

또한, 이번 서비스 패널로서 참가하는 유저는 자신이 일상적으로 소유하고 사용하는 상품명(브랜드명), 신문, 잡지, TV 등 다른 미디어와의 접촉 상황 등의 생활스타일에 관한 200항목의 앙케트도 실시하여 데이터를 작성함으로써 휴대폰 마케팅 전반에 필요한 기초자료로써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서비스 초기에는 NTT도코모 휴대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집계를 시작, 점차 조사 대상자를 넓혀나갈 예정이며, 6월에 제공하는 첫 보고서는 2,000명의 패널 중에서 유효답변을 얻은 430명의 접속기록과 앙케트 내용을 토대로 한 보고서를 제공하며, 연말까지는 유효 패널수를 3,000명까지 늘려나갈 예정이다.

"Keitai View 모바일 이용자 행동 이력 서비스"의 월 이용 요금은 30만 엔이다.

같은 날 넷레이팅즈의 경쟁회사인 비디오 리서치 인터랙티브는 모바일 인터넷 시청 데이터를 발표하였다.

이제 막 시작된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조사이지만, 앞으로 모바일 웹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로서 두 조사 회사의 자료가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

일본과 비슷한 유무선 인프라와 단말기가 보급한 우리나라에서도 서서히 모바일 웹 사이트 이용해 대한 본격적인 데이터 조사가 필요로 하지 않을까 싶다.

2009년 4월 현재 일본 휴대폰 가입수는 1억 784만, 그중에서 3세대 휴대폰은 1억대를 넘어섰으며, 인터넷 이용 계약자는 9천 136만명에 달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07년에 4,233억 엔을 기록, 모바일 상거래 시장은 7,231억 엔 규모를 기록하였다.


2008/08/2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2007년 일본 전자상거래 시장
2008/01/28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인터넷 시청률을 조사하는 Pathtraq
2007/12/02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Web 2.0 EXPO Tokyo] 모바일 리서치(netasia)편
2007/08/15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의 소셜북마크 서비스별 이용률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