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인터넷 기업으로서 일본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을 꼽으라면, 아마존 재팬 구글 재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아마존의 성공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웹 서비스 자체만으로도 성공하기 쉽지 않은데, 세계 어떤 나라보다도 복잡하게 얽키고 설킨 오프라인의 유통과도 밀접하게 연결된 서적 판매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은 참으로 드문 예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아마존 재팬이 일본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이지만, 자체 결산 발표를 하지 않아 현재 일본에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는지 그 실체는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것은 비슷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구글 재팬도 마찬가지이다.


일본의 주요 경제 잡지인 주간 ToyoKeizai(東洋経済)는 아마존에 대한 특집 기사를 발표,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아마존 재팬의 모습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아마존은 크게 유통 인프라와 IT 인프라로 나누어져 있고, 비즈니스 모델로 아마존 쇼핑몰, 외부 쇼핑몰에 아마존의 유통과 IT 인프라 제공, IT 인프라를 외부에 대여하는 EC2로 크게 나누어져 있다.

현재 아마존 재팬에서는 아마존 쇼핑몰 운영과 외부 쇼핑몰에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마존 이용자수는 1,548만 명에 달하고 있다.

아마존 재팬은 책과 CD, DVD, 전자제품 등 약 1천 점의 제품을 취급하면서 3곳(이치카와:市川FC, 야치요:八千代FC, 사카이:堺FC)의 물류 센터에서 배송하고 있는데, 아마존 전체 매출액 1조 8천억엔 중 10%에 해당하는 2,000억 엔 정도를 아마존 재팬에서 만들어내고 있다.

2천억 중 1,200억엔 이상이 서적과 CD, DVD 판매액인데, 이는 일본 최대의 서점인 기노쿠니야서점의 매출 1,198억 엔을 넘어서는 규모이다.

그렇다면 외국 기업에는 좀처럼 문호를 개방하지 않는 일본 시장에서 아마존 이처럼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고,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도요케이자이가 뽑은 아마존 재팬 성공 원인
1. 시스템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타사에 비해 검색과 주문이 아무 문제 없이 처리되는 압도적인 우위
2. 일본 3위의 서적 유통업체인
오오사카야(大阪屋, 연 매출 1천억 엔이 넘는 회사의 홈페이지로서는 놀랍도록 수수함)와 제휴하여 모든 종류의 책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았다.
3. 일본통운(日本通運)과 제휴하여 연중무휴로 배송 
4.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아마존이 일본에 진출하기 전부터 아마존을 이용하던 일본 유저 19만 3천 명이 3,400만 달러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었으며, 이들 대부분이 오피니언 리더였다.


그 외에도 일본 시장 특성에 맞게 휴대폰(모바일)에 빠르게 대응하였고, 대량 구매자에게 무료 배송 도입, 일본 유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가이젠(KAIZEN)을 철저하게 실시한 점도 성공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일본 식의 동종 업종과의 마찰을 피하며 공존공생의 길을 걸은 점도 크게 평가받고 있다.


라쿠텐의 독주 속에 아마존과 야후의 분발

오랜 시간 일본 시장에 정착하며 착실하게 성장한 아마존 재팬은 앞으로 일본 최대의 쇼핑몰인 라쿠텐, 그리고 일본 최대의 포털사이트로서의 장점을 살려서 급팽창하는 야후 재팬 쇼핑몰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들 3사의 최종 승자는 어디가 될지? 아니면 이베이와 같은 새로운 강자가 출현할지? 주목된다.


2009/04/06 - [일본 인터넷 기업 이야기] - 이베이(eBay), 일본 재상륙
2008/10/08 - [한국 인터넷 이야기] - 옥션 모델은 사양 산업?
2008/09/0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아마존(Amazon) "킨들(Kindle)"의 성공 요인
2007/09/2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최대의 쇼핑몰 사이트 라쿠텐을 바싹 뒤 쫓은 야후 재팬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학친구 2009.09.07 1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고 봅니다. 역시 성공의 방정식이 있었군요. 항상 재미있는 글,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8 0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로벌 업체의 성공 사례가 적은 일본 시장에서 아마존의 사례는 좋은 연구감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유학친구님도 즐거운 한주 되십시오^^

  2. Favicon of http://amaikoi.com BlogIcon amaikoi 2009.09.07 16: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존제팬....저도 가끔 이용하죠.
    가입도 간단하고 사용하는데 별다른 문제없어서 괜찮듯싶더군요.
    한국에 일본책을 보낼일이 있었는데 아마존에서 간단히 해결했어요.

    근데 한국사이트에서 뭐 하나 사려면....
    회원가입에 주민등록번호에다 연락처를 비롯한 개인정보 다 적고....해외배송이 안되는곳도 있을뿐더러, 카드결재할때 다이렉트X 인스톨에 인증서비스 이것저것 다 하려면 진짜 속터지더군요...ㅋ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8 0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이코이님은 일본 인터넷을 실생활에서 잘 이용하시는 것 같군요!

      서비스 하는 업체가 자신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한다는 자체가 이상하지요, 조금이라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하였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3. Favicon of http://six003.tistory.com BlogIcon sisters 2009.09.07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지만 저는 아마존 재팬보다 라쿠텐을 더 자주 이용 합니다. 아마존은 구매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롭거든요.그리고 할인 혜택도 적구요. 그리고 배송비 때문에 500엔 짜리가 3000엔짜리로 불어날 걱정도 없구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08 0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존도 한번만 등록하면 그후로는 따로 입력할 필요가 없어서 무척 편리하것 같습니다만, 라쿠텐도 사용하기 편리한가 보군요.

      나중에 라쿠텐에도 한번 도전해봐야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09.09.09 0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흥미진진합니다~
    아자아자~~

  5. Favicon of http://pilza2.com/blog/ BlogIcon pilza2 2009.09.12 2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서 크게 성공한 외국 인터넷 업체라면 야후, 아마존, 구글……
    컴퓨터 쪽의 애플도 큰 인기네요. 일본에서도 미국처럼 아이팟이 MP3플레이어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고요.
    그런데 이들은 다 우리나라에선 영 힘을 못 쓰네요? 아마존 코리아는 아예 없고, 이게 우연인지 뭔가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9.14 2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 기업이 이들 기업이 들어오기 전에 시장 선점을 잘한 점도 있겠습니다만, 세계 시장에서 일본 시장의 중요도가 큰 것도 한 몫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6. Favicon of http://applekorea.tistory.com BlogIcon G마켓 2010.02.08 0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나 흥미있는 글 잘보고 있습니다. 일본 인터넷 회사는 뭐랄까요... 아무리 조그만 사이트(심지어 개인이 운영하는 야동 사이트도)도 10년 이상 지속되는 것을 보면 그 지속성은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러는 시간동안 신뢰도가 쌓이기는 하겠지만요. 일본인이 구매습성을 잘 바꾸지 않는다는 것을 보았을때 일본에서의 성공 대단한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0.02.09 2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작은 사이트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탱해주는 다양한 유저가 있다는 것도 큰 이유겠지요.. 한국이나 일본 어디든 서로 보이지 않는 인터넷 공간인만큼 신뢰를 쌓는 것 만큼 중요한 일도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마존은 서비스면에서 제품면에서 충분히 신뢰를 쌓은 것 같네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G마켓님!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