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5월 1일부터 5일까지 대부분의 회사가 쉬는 황금연휴 기간이어서 새로운 뉴스가 적은 한 주였지만, 인터넷상에서는 인터넷계의 지존이라 할 수 있는 2ch 전 운영자 히로유키씨와 경제 평론가이며 인터넷에 정통한 것으로 유명한 가츠마씨가 위성TV에서 대담한 내용이 화제를 뿌리며 시끄러운 한 주를 보냈다.


한편, 일본시장에서 철수하였던 이베이가 한국 시장에서 인수한 지마켓의 경영자와 함께 조인트벤처를 세워 일본 시장에 재진출한다는 뉴스가 시선을 끌었다.

NHN Japan네이버 재팬으로 일본 검색 시장에 재진출하고, 라이브도어를 인수하면서 포털시장까지 넘보는 가운데, 과연 한국에서 성공하였던 지마켓 모델라쿠텐야후 재팬 옥션이 꽉 잡고 있는 일본 EC시장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낼지 기대해 본다.


3일 (월요일) 휴일


4일 (화요일) 휴일


5일 (수요일) 휴일


6일 (목요일)

新「iモード検索」を一旦中止、従来のGoogle基盤に戻る
신 "i모드 검색"을 일단 중지, 기존의 구글 기반으로 후퇴
NTT도코모(http://www.nttdocomo.co.jp/)는 새롭게 도입하였던 i모드 검색 서비스를 개편 전의 google 검색으로 되돌린다고 밝혔다. 새롭게 도입한 검색 서비스는 자회사가 운영하는 goo(http://www.goo.ne.jp/)의 검색 서비스로 i모드 메뉴의 콘텐츠를 우선 보여주는 다이렉트 기능 등이 특징인데 이용자가 늘면서 동작이 불안정하여 일시적으로 중지하였지만, 앞으로 다시 채용한다고 한다. 구글로서는 최대 파트너였던 도코모의 변심은 타격이 클 듯!

任天堂、今期も減収減益の見通し Wii販売減
닌텐도, 올해도 매출과 수익 감소 예상, Wii 판매 감소
2009년도 실적 매출 1조 4,343억 엔(22% 감소), 영업이익 3,565억 엔(35.8% 감소), 경상이익 3,643억 엔(18.8% 감소). 순이익 2,286억 엔(18.1% 감소)을 기록, 큰폭으로 실적이 감소한 닌텐도(http://www.nintendo.co.jp/)는 올해 실적 예상을 닌텐도 3DS 성장, Wii 단말기와 소프트 감소로 예상하고 있다. 한때는 애플과 함께 최고의 기업으로 꼽혔던 닌텐도지만 이제는 아이폰 게임 앱 등의 영향과 경쟁사의 추격으로 힘든 상황에 부닥치게 된 점이 극명하게 보이는 느낌이다.

イノベーションキッチン、ECサイト向けに検索サービス「eyeBrake ASP」を提供
Innovation Kitchen, EC사이트용 검색 서비스 "eyeBrake ASP"를 제공
이노베이션키친(http://www.innovation-kitchen.co.jp)은 자사가 운영하는 검색 서비스 eyeBrake(http://eyebrake.jp)의 검색 기능을 EC사이트 대상으로 eyeBrake ASP를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대량의 이미지를 고속으로 검색할 수 있는 eyeBrake는 36개 브랜드의 2만 6,000점의 제품을 검색할 수 있는데, 6월까지 시범 서비스 기간을 거쳐 월 5만∼15만 엔의 비용을 받고 제공할 예정이다. 전문 기업이 자사 기술을 팔 수 있는 생태계가 아직 있는 일본이 한국 기술 기업에는 부러운 환경이라는 느낌이 든다.


7일 금요일

アップル、iPadを5月28日に日本でも発売へ
애플, iPad"을 5월 28일 일본에서도 발매
미국에서 100만대 이상 팔려 큰 성공을 기록 중인 애플(http://www.apple.com/jp/)의 아이패드(iPad)의 일본 발매가 결정되었다. 애플은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9개국에서 5월 10일부터 예약 접수를 하며, 5월 28일 발매를 시작하고, 와이파이 모델과 3G 모델이 준비될 예정이다. 아이폰에서 재미를 본 소프트뱅크이지만, 아이패드는 NTT도코모도 참전할 예정이라고 밝혀 아이패드를 둘러싼 전쟁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毎日新聞、Twitter連携の日刊紙「MAINICHI RT」
마이니치신문, Twitte 연계의 일간지 "MAINICHI RT"
마이니치신문은 자사 사이트와 Twitter를 연계하여 마이니치.jp(http://mainichi.jp/)의 인기 뉴스를 선택하여 관련 정보와 해설 기사를 첨부하여 재구성하고, 트위터의 전용 계정(http://twitter.com/mainichiRT)과 해쉬태그(#mainichirt)를 이용하여 독자의 의견을 모아 게재하는 일간지 MAINICHI RT(http://mainichi.jp/rt/)를 새롭게 창간하였다. 일주일에 6회 발행되며, 구독료는 1,980엔이다.

米eBay、日本版「Gmarket」強化のためジョイントベンチャー設立
미국 eBay, 일본판 "Gmarket"강화를 위해 조인트벤처 설립
eBay(http://www.ebay.co.jp/)는 Gmarket의 창업자인 구영배씨와 함께 일본과 싱가포르의 사업 강화를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였다. 지마켓은 이미 일본과 싱가포르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번 조인트벤처가 양쪽 사업을 인계받아 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일본 지마켓(http://www.gmarket.co.jp/)의 경우 한류 제품 중심으로 운영하고 양상인데 과연 이번 제휴로 어떤 양상을 띠게 될지 기대가 된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