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소셜 뉴스 사이트인 News2.0이 오픈하였다.


소셜 뉴스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SBM(소셜 북마크)와의 차이가 이해가 안된다. 소셜북마크의 한 쟝르로 저널리즘을 강조한 서비스라 이해하면 될지 모르겠다.

이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는
Ascent Networks라는 회사로 소재지는 일본이며 이번에 오픈한 News.2.0은 이미 일본어판으로 서비스중인 Choix의 한국어판인듯 하다.

운영자인 한국분의 글을 보면
David & Danny
대한민국 최초의 소셜뉴스 서비스, News2.0 오픈!
뉴스2.0은 Share & Discussion을 강조하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저널리즘을 말하는 일반명사이자, 새로운 웹 사이트의 이름입니다. 저희는 Share & Discussion을 강조한다는 의미에서 뉴스2.0을 소셜 뉴스(유저 참여형 뉴스 사이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을 이야기하면
1. 뉴스2.0 은 유저가 뉴스의 중요성을 직접 결정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소셜 뉴스 사이트( 유저 참여형 뉴스 사이트 ) 입니다 .

2. 뉴스2.0 은 블로그에 올라오는 포스트와 기존의 미디어가 생산하는 뉴스를 동일하게 뉴스로 바라봅니다.

3. 뉴스2.0 은 기존 미디어의 전문 논객들의 권위를 절대시하지 않으며 , 웹상에 팽배해 있는 반지성주의에도 단호하게 반대합니다.


브로드밴드의 영향으로 미니홈피나 블로그등이 한국이 먼저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블로그 형태의 서비스가 유행하기 이전에 이미 일기 형태의 홈페이지가 정착되어 있었고 다양한 정보가 담김 개인 홈페이지의 운영을 통해 정보 발신을 하여 오던 유저들을 중심으로, 개인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 나가는  블로고스피어나 블로그 관련 서비스등에서는 일본이 쪼금(?) 앞서고 있지 않나 싶다, 그러한 일본 환경속에서 다져온 한국 기업의 서비스가 한국시장으로 역수입되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지 않을까 싶다.

그러고 보니
한RSS도 N사의 일본법인에서 근무하신 분이 만들었지.....

하테나촌(村)에서의 관심도...Choix ,  HanRSS

관련글

한국형 Digg - 북마크 랭킹 ‘뉴스 2.0’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