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이 지고 구글의 한국 연구소 설치, SK커뮤니케이션즈의 엠파스 인수, NHN의 일본 시장 재도전등 2006년은 검색시장에 커다란 뉴스가 많았던 한 해다.

2007년이 열리고 작년 한해 커다란 변화를 이룬 한국의 검색시장은 올 한해동안 각사가 회사의 사운을 걸고 검색시장을 놓고 격돌하는 한해가 될것이며, 결과에 따라서는 업계 순위도 바뀌는 변혁이 일어날수도 있겠지만 70%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네이버의 위치는 쉽게 공략하기 힘들듯 하다.

세계 시장 진출에 있어서는 반대의 입장에 있는 NHN이 첫눈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에서 어느정도까지 성과를 낼까 주목이 되지만 세계 최고의 검색 서비스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고, 일본의 신생 벤처들의 검색엔진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중국 최대의 검색 서비스인 바이두도 올해 일본시장을 노크한다고 하니 NHN으로서는 힘겨운 싸움이 될것 같다.

이러한 국내외 시장 환경속에서 진정한 한국 검색 기술의 발전을 표방하며 등장한 검색 서비스 "BlogReader"가 오픈을 준비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최고의 검색엔진 커뮤니티인 검개그(검색엔진 개발자 그룹)를 통해 맺어진 검색의 전문가들이 중심이 되어 세계적으로 풀텍스트 오픈소스 검색엔진으로 유명한 루씬(Lucene)을 기반으로 한 검색엔진 개발은 물론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를 개발하여, 검색을 통한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개념의 검색 서비스이다.

아직까지는 테스트 운영중에 있으나 1월경에는 형태소 분석기를 도입하여 좀더 완성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독립형 블로그에 검색창 설치하기 소스이글루스에 검색창 설치하기 소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한국형 검색 서비스를 통해 자신과 관심이 비슷한 블로그를 검색하므로서 커뮤니티의 진정한 재미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구글이 놀라운 페이지 랭킹 웹검색으로 Web2.0의 시대를 여는데 공헌을 하였다면, BlogReader는 커뮤니티 검색을 통해 지금까지 소외되었던 독립형 블로그는 물론 포털 블로그와의 자유로운 연계로 새로운 커뮤니티의 장을 열어주리라 믿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블로그에도 바로 상단에 BlogReader의 검색창을 설치하였다.
검색속도도 포털 검색만큼 빠르며,"이 블로그가 아는 당신" "이 블로그를 아는 당신"을 통해 공통의 관심을 갖고 있는 블로그의 검색도 간편한데, 향후 정식 오픈시 이러한 기능들이 얼마만큼 멋진 모습으로 우리들에게 다가올지 기대를 해 본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