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사를 한 후 가끔 개인적인 글을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서 또는 메일과 카페를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지만, 그외에도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서 알게 된 이웃분들의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 로그인을 하는 경우도 꽤 있었다.

다만 의외로 로그인하는 행위 자체가 귀차니즘을 발생시키는 확율이 높아,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분 글을 읽으면서도 좀체로 댓글도 남기도 않고 발길을 돌리는 경우도 높아졌고, 그에따라 첨차 네이버 블로그 사회에서 멀어지는 내 자신을 발견할수 있었다.

오늘 한RSS로 구독하는 Amaikoi님의 글이 올라왔기에 님의 블로그를 둘러보고 관심있는 글에 댓글(덧글)를 남기려 하는데 보니 왠지 로그인이 필요 없을 것 같은 분위기의 입력폼이 되어 있지 않은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나 외부 블로그 주인장이 네이버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는데는 굳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등 네이버 세상에 주소를 두지 않아도 가능한 세상이 오고 말았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 외부 블로그에 대한 검색 결과 반영,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에 가까운 새로운 타입의 네이버 블로그 시즌2 발표등 점차 외부 세계를 향해 굳게 닫혔던 문호를 개방하고 있는 네이버가 이제는  네이버 블로거들과 외부 블로거들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데 중요한 댓글문화에서도 문호를 개방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 감도 좋습니다^^

글을 올린후 여러분들의 댓글을 통해 네이버 블로그는 이전부터 프라이버시 설정에서 익명 덧글 차단을 설정하냐 설정하지 않냐에 따라 로그인 없이도 댓글을 올릴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몇몇분에게 혼란을 드리지 않았나 싶어 죄송하군요.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