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간 관계가 악화되거나 한일 축구 경기라도 열리면 뜨겁게 달아오르는 일본의 거대 게시판 사이트 2ch에 대한 가압처분 뉴스가 나와 일본의 블로고스피어가 충격에 휩싸여 있다.

ユーザーショック…2ちゃんねる、再来週にも強制執行
유저 쇽크,,,,2ch, 다다음주에라도 강제 집행
ネット界激震!! 賠償命令を無視し続けてきた日本最大の掲示板「2ちゃんねる」(2Ch)の管理人、西村博之氏(30)の全財産が仮差し押さえされることが12日、分かった。債権者が東京地裁に申し立てたもので、対象となるのは西村氏の銀行口座、軽自動車、パソコン、さらにネット上の住所にあたる2Chのドメイン「2ch.net」にまで及ぶ見込み。執行されれば掲示板の機能が一時停止するのは必至だ
인터넷계 충격 ! ! 배상명령을 계속해서 무시해온 일본 최대의 게시판 "2챤네루(2ch)의 관리인, 니시무라 히라유키씨(30세)의 전재산이 가압처분된 것이 12일 알려졌다. 채권자가 동경지법에 요청한 것으로 대상이 되는것은 니시무라씨의 은행구좌, 경자동차, 컴퓨터, 그외에 인터넷상의 주소에 해당하는 2ch의 도메인 "2ch.net"에까지 영향을 미칠것 같다. 집행이 된다면 게시판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정지될 확률이 높다.

연수입 1억엔이 넘는다고 호언하는 니시무라씨가 500만엔이 없어서 돈을 내지 않는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도메인이 가압처분까지 갈지는 의문이지만, 이번건에 패소한다면 그뒤를 이을 수많은 2ch 피해자들의 고소가 더욱 무서운것이 아닐까 싶다.

そして2chのトップページに……
그리고 2ch의 메인 페이지에는......
「2ch.net」ドメインが仮差し押さえの対象になり、近く「2ちゃんねる」(2ch)の閉鎖もありうる──と報道された1月12日、同サイトのトップページのイラストが変更された。
"2ch.net" 도메인이 가압처분 대상이 되고, 가까운 시일내에 "2챤네루(2ch)"가 폐쇄될지도 모른다 라고 보도된 1월12일 2ch의 메인페이지의 일러스트가 변경되었다.

同サイトはトップページのイラストを臨時に変更することがあり、2004年にはWinny問題に絡み、新聞報道を皮肉って「ただいま超著作権侵害中」というイラストに差し替わった。2005年の「のまネコ」問題の最中には、壺と8頭身モナーを描いたイラストになった。
2ch 사이트는 메인 페이지의 일러스트를 임시로 변경하는 일이 있는데, 2004년에는 Winny문제에 휘말려, 신문보도를 비꼬아서 "현재 초저작권 침해중"이라는 일러스트로 바꾸어 끼어넣다. 2005년에는 "노마네코"문제가 한창 이슈중일때는 항아리와 팔등신(?)의 모나를 그린 일러스트로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건으로 메인 페이지 일러스트가 바뀐 2ch
"항아리를 파손시키거나 무효화한 사람은 처벌된다"라는 허의 명령서

위의 예 이외에도 한창 한국에서 해킹공격이 있을때도 메인 페이지가 바뀌었던 기억이 있다.

메인 페이지의 일러스트를 변경할정도의 여유를 보일정도라면 아직까지는 2ch 운영자들에게는 이번건의 심각성이 전달되지 않았거나, 자신들에게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2ch이 반한적인 성향의 대표적 사이트로 알려져 있지만 전에 네이버의 블로그에도 적었지만 2ch의 운영자 진영에는 친한파 또는 재일동포가 있지 않나 하는 설이 일본의 인터넷상에 떠돌고 있다.

어찌 되었건 일본의 인터넷 시장을 연구할때 야후재팬를 비롯한 포털 사이트, 하테나,믹시로 대표되는 신세대 인터넷 기업들, 그리고 오랜 시간 일본을 대표하는 익명 커뮤니티 사이트로서 전차남(電車男)등의 감동의 컨텐츠도 만들어 내기도 하고, 인간의 더러운 욕망을 배설하는 사이트로서 악명도 떨치는 2ch도 빼놓을수 없는 중요한 연구대상이 아닌가 싶다.

관련글
일본 최대 커뮤니티 게시판 2ch에 대한 뒷애기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