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의 모바일 포털 사이트 "모바게타운"이 미국으로 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 포털을 목표로 게임과 SNS, 그리고 뉴스, 쇼핑까지 다루는 모바게 타운

DeNA는 1월 18일 자사가 운영 중인 모바게타운의 비즈니스 모델을 미국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다는 계획으로 미국에 자회사를 설립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하였다.

모바게타운은 2006년 2월 서비스 오픈부터 아바타와 게임, 그리고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가 융합된 사이트로 1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성장, 2007년 12월 현재 회원 865만 명, 페이지뷰 138억PV/월의 거대 사이트로 커지면서 점차 모바일 포털 사이트로 모습을 갖추고 있다.

모바게타운은 일본 최대의 게임 포털 사이트 "한게임 재팬을 모델"로 모바일 전문 서비스 회사인 DeNA가 개발한 모바일 사이트로 PC 인터넷과는 또 다른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사이트 구성을 통해 PC 인터넷보다는 모바일(휴대전화) 인터넷에 익숙한 10대들의 절대적인 인기를 끌면 급성장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비스 시작 1년 반 만에 410만의 회원을 확보한 이지닷컴

이번에 DeNA가 미국 법인을 세움으로써 2005년 7월에 미국법인을 세우고 게임 포털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을 하는 nhn(한게임) 미국 법인과 한판 대결를 펼치게 되었다.

다만, 일본 인터넷은 PC 인터넷과 모바일(주로 휴대전화) 인터넷이 다르게 진화한 특별한 경우로, 사용자와 서비스 회사도 별개의 세상으로 취급하고 있어, PC 인터넷의 승자와 모바일 인터넷의 승자가 다를 수 있지만, 미국은 PC 인터넷 사이트를 그대로 모바일 디바이스로 보는 경향이 높다고 하니 일본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와같이 모바게타운이 한게임 재팬을 가볍게 제치고 모바일 게임 포털 시장을 선점하였듯이 미국 시장에서도 한게임(이지닷컴)을 제치고 앞서 나갈 수 있을지는 극히 의문이다.

모바게타운으로서도 일본 시장에서의 한계성을 의식하고 미국시장과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겠지만, 여전히 아시아 인터넷 기업들에는 서구 인터넷 시장의 벽은 높아 보인다.


2007/12/18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넥슨 재팬, 일본 최고의 모바일 기업 인덱스와 모바일 사업에서 손을 잡다.
2007/08/14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한게임 재팬은 모바게타운의 스승
2007/08/05 - [일본 모바일 기업 이야기] - 중국의 모바일 콘텐츠시장을 노리는 일본 기업들
2006/12/21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일본판 모바일 싸이월드 "모바게타운"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