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인터넷 조사 기관 NetRatings에 따르면 소셜네트웍서비스(SNS)와 블로그등에 비해 주목을 못 받아 오던 일본의 Q&A서비스(지식인)의 인기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포털중에서 Q&A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는 야후재팬(
知恵袋)과 goo(教えて!goo)의 경우 2007년 1월에 각각 400만이 넘는 이용자수를 기록하였다고 한다.

goo는 428만명(작년 동월 대비 187% 증가) , 야후재팬의 경우 477만명(작년 동월 대비 306% 증가), 그리고 Q&A 전문 사이트로 goo에 Q&A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OKWave의 경우는 115만명, 하테나의 인력검색(人力検索)은 경우 89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Q&A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을 보면 이용자 비율에서는 남성이 높은 반면, 페이지뷰면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높아, 여성 한명당의 이용 페이지수가 남성보다 높음을 알수 있다.

출처
ユーザー参加型Q&Aサイトが躍進--Yahoo!とgooの利用者が400万人超える
       유저 참가형 Q
A 사이트가 약진-야후 !와 goo의 이용자가 400만명 넘어서다

일본에서의 유저 참가형 Q&A서비스와 관련해서는 향후에도 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분석이 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 브랜드로 검색서비스와 지식인 서비스로 일본시장에 노크를 하였다가 실적부진으로 검색부문 사업을 접었고, 올해 새롭게 일본의 검색시장을 노크하려고 하는 NHN으로서는 검색 관련 경쟁 업체들의 Q&A 서비스의 높은 성장은 커다란 마이너스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

관련글
"지식검색, 의외로 믿을 만해"
일본의 QA서비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phinkeke.tistory.com BlogIcon 햇빛=판네루=keke 2007.02.25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첫방문입니다.

    음 'ㅅ'.. 언젠가.. 일본의글도 잘 읽어보고
    q&a서비스를 잘 읽어볼수있는 실력을 갖추고 싶네요^^;

    그나저나 네이버쪽 블로그가 하도 먹통에다 버그투성이에 스킨까지 2차레 날려먹어서 기분이 좀;
    [해당 스킨 파일만 ...윈도우 인터넷 탬포러리 폴더에서 찾아냈지,
    네이버 블로그 스킨 관리 업로드를못해서 개인 메일에 보관할 수밖에..없네요.]

  2. Favicon of http://www.mediamob.co.kr/MediaMob/index.aspx BlogIcon 미디어몹 2007.02.26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테나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3. Favicon of http://dangunee.com BlogIcon 당그니 2007.02.26 1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부지런히 포스팅을 하시네요^^.
    좋은 정보 잘 읽고 있어요!!
    (서연이는 잘 크고 있지요? 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2.26 2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덕분에 열심히 블로깅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재미있으닌까 하지요, 남이 억지로 하라면 죽인다고 해도 못할겁니다.
      채연이도 많이 컸지요, 서연이도 무럭무럭 커서 이제 제법 숙녀티가 난답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