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한동안 외산 검색엔진이 지배하는 일본산 검색엔진이 존재하지 않는 나라였다, 하지만 최근에 블로그 검색엔진을 비롯하여 다양한 검색 관련 벤처들의 출현으로 일본의 유저들로서는 수없이 널려 있는 웹상의 정보를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는 정보를 찾을수 있게 되었다.

물론 아직까지는 거대 포털의 검색엔진은 대부분 구글, 야후, MSN의 검색엔진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그에 굴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무장한 벤처들이 거대 검색 서비스 업체들과 경쟁하려고 하는 모습은 최근의 한국 인터넷 업계, 특히 검색 관련 업계에서는 찾아 보기 힘든 모습이 아닌가 싶다.

최근 일본의 검색업계에서 블로고 스피어의 움직임등 이슈의 징후를 읽을수 있는 검색 서비스인 "Kizasi"가 주목을 받고 있다.

Kizasi(兆)는 다른 블로그 검색 서비스와 같이 단순히 키워드와 관련된 웹페이지를 찾아 주는 것이 아니고, 검색 키워드와 함께 글에 포함된 키워드들도 함께 표시되며(공기:共起), 24시간・1주일・1개월단위로 관련 단어가 블로그상에 얼마나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지 그래프로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HK에서 방영되고 있는 "다모(茶母)"에 대한 검색 결과, 상단부터 다모와 함께 사용된 단어들(채옥,검, 조선왕조,총명함,생이별, 멋지다등등), 노출빈도를 나타낸 그래프, 관련 페이지, 그리고 왼쪽은 상위 랭킹의 키워드들

Kizasi주식회사CAC내의 연구센터에서 개발된 "시계열 공기 패턴 해석엔진(時系列共起パターン解析エンジン : Kizasi Search Engine)"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2007년 1월에 주식회사CAC의 자회사(CAC 89.3%, 신회사 임원및 직원10.7%)로서 주식회사Kizasi컴퍼니로 독립하였다.

Kizasi에 대한 높은 관심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Kizasi의 데이터가 사용되어지는 것을 통해 알수 있다. 일본의 공영방송 NHK의 정보프로 "연결되는 TV@휴먼", 블로그의 입소문을 마켓팅에 활용하는 툴 "블로그 입소문 서치", 블로그와 미디어 정보를 매쉬업한 "musicmarQ"등은 물론 일본 최대의 일간지 "요미우리신문", 가격 비교 사이트 "Kakaku닷컴", 인터넷 비즈니스 정보지 "월간 ASCII"등과의 컨텐츠 제휴등을 체결하고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