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저기 들리는 내용을 정리하면 블로그라는 도구는 지식을 담기보다는 커뮤니티 수단으로서, 그리고 신선한 정보를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발신할수 있는 개인 미디어 툴로서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지 않나 싶다.

그러한 블로그에 대해 검색이라는 기술을 적용함에 있어서 기존의 홈페이지 검색과 같은 접근방식이 아닌 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한 블로그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가 필요한 시대로 접어 들었다고 보여진다.

그러한 블로그 검색에 대한 연구가 안타깝지만 우리나라보다 일본이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는것 같다.

얼마전 소개한 Kizasi가 최근에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블로그 검색 서비스인데, 얼마전 야후재팬에 트랜드워드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Kizasi가 등장하기 전에 주목을 받았던 서비스로 현재 야후재팬 블로그 검색 서비스 오른편에 키워드 주목도라는 그래프를 제공하는 단체가 있는데 기업이 아니고 대학 연구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경공업대학 오쿠무라연구소의 프로젝트로서 진행중인 blogWatcher는 2006년 6월 기준으로 550만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검색, 유용한 정보를 분석하는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 야후재팬이
대대적으로 개편한 블로그 검색 서비스에는 blogWatcher의 기술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blogWatcher의 특징으로 ①블로그를 검색 그리고 마이닝 ②블로그 운영자의 성별 판별 ③키워드의 라이벌 단어 찾기 ④검색 키워드의 동의어 추천 ⑤주목 이슈 자동 분석 ⑥기업, 상품에 대한 평판 자동분석 ⑦블로그상에 다루어진 뉴스 자동 추출 ⑧블로그 운영자의 행동분석 ⑨메타블로그 기능 ⑩모든 데이터의 RSS 공개등을 들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야후재팬의 개편 내용을 보면
- 관심 키워드에 대한 평판 검색
- 검색 결과를 모아서 표시
- 키워드의 주목도를 그래프로 비교
- 비슷한 키워드
- 검색이력

기존의 야후재팬의 검색은 검색의 근간이 되는 검색엔진(YTS)은 야후USA에서 개발,운영을 담당하고, 검색 결과 표시 화면과 디렉토리 검색등은 일본에서 관리하는 형태로 운영이 되어 왔지만, 이번 블로그 검색에 있어서는 일본어와 일본인들의 블로그 사용 특성을 파악하고 있는 야후재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 운영하고 있다고
뉴스에 소개되고 있지만, Okumura Lab에 개발중인 blogWatcher의 기술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나라의 블로그 검색계에 희망이 있다면, 최근 블로고스피어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으며 테스트를 진행중으로, 가까운 시일내에 오픈을 준비중인 커뮤니티 블로그 검색 서비스
Blogreader의 존재가 아닐까 싶다.

Okumura Lab  
http://www.lr.pi.titech.ac.jp/
blogWatcher   http://blogwatcher.pi.titech.ac.jp/
야후재팬 블로그 검색   http://blog-search.yahoo.co.jp/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