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언론사가 점차 포털에 종속되어 단순 정보 컨텐츠 제공자의 위치로 전락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함께 언론사들이 웹시대에 대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옆나라 일본의 언론사도 비슷한 상황속에서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있어 소개해 본다.

최근에 일본의 전국지인 요미우리(読売)신문, 아사히(朝日)신문, 마이니치(毎日)신문등이 웹시대에 맞춘 사이트 운용에 좀더 좀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본 최대의 전국지인 요미우리는 2006년 6월 프리미엄 사이트 요리모(yorimo)를 오픈, 실생활에 밀착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의 경우는 창간 125주년을 기념하여 2004년10월에 오픈한 무료 회원제 서비스인 아스파라(asPara)를 통해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정보와 실생활 지식을 전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일찍부터 포털사이트 MSN Japan과 제휴하여 MSN毎日인터랙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위의 3대 전국지가 점차 인터넷쪽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한발 앞선 웹2.0적인 사이트 운영을 통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사이트가 이자(Iza)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za는 신문2.0을 표방하며 산케이(産経)그룹 산하 산케이신문, 산케이스포츠, 후지산케이비지니스아이, 석간후지의 기사를 통합하여 블로그화, 트랙백을 걸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Iza에 가입한 회원들에게 블로그를 제공, 기사별로 "이 기사에 관한 블로그를 쓴다"라는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블로그에 기사와 관련된 기사를 쓸수 있으며, 관련 블로그글과 트랙백된 글들은 각 기사의 하단에 걸려 있게 된다.

인기 기사를 보여주는 소셜북마크 시스템도 도입하여 Iza북마크도 운용하고 있으며, "Iza語"라는 위키피디어와 같은 키워드 해설 페이지를 두어 관련 키워드와 링크를 시키는 시스템을 두고 있는데, Iza語는 기자와 유저 모두가 참가하여 편집할수 있도로 하였다.

웹2.0적인 참여, 공유, 오픈 요소를 골고루 갖춘 신문2.0 Iza의 성장률은 눈부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2월 NetRatings 보고서 화제의 사이트 월별 이용자수(단위:천명)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atane.tistory.com BlogIcon matane 2007.03.24 1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저런 훌륭한 사이트가 있었군요...
    블로그를 위한 트랙백 기능까지~
    폐쇄적 느낌이 강한 "일본스럽지" 않은 사이트라 좋네요~
    감사합니다. 종종 이용해 볼만 하겠네요.
    산케이 계열인게 좀 걸리긴 합니다만 ^^;;
    그래도 이제부턴 산스포, 메인에 떠있는 낯뜨거운 사진 땜에
    괜히 야한 사이트 훔쳐보는 듯한
    의심어린 눈초리를 받지 않아도 되겠어요. ㅋㅋ

    NetRating표 보면서,
    오리콘 사이트가 확실히 인기사이트라는 걸 실감하게 되는군요.
    저도 꽤 자주 들어가보는 사이트여서...
    iza는 9월과 10월 사이에 도대체 무슨 짓을 했길래,
    이용자가 3배가 넘게 늘었을까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3.24 2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같은 경우, 정보 수집은 대부분 하테나북마크를 애용하고 있고 주로 IT관련 뉴스를 체크하는 편이라 Iza와 같은 사이트까지 가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다만 웹세상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변모하려는 시도에는 관심이 많이 갑니다.
      외부와 적극적인 소통은 결국은 자사로의 유저 유입을 유도하는 최상의 방법임을 Iza가 증명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오리콘 사이트가 믹시나 GyaO만큼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는 사실은 의외군요^^

  2. Favicon of http://www.mediamob.co.kr/MediaMob/index.aspx BlogIcon 미디어몹 2007.03.26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테나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