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덴츠에 관련한 글이 많아졌는데, 이유로서는 검색제국 구글이 단순히 검색 서비스로 끝나는 것이 아닌 애드센스, 애드워드를 통해 광고 영역까지 세력을 넓히는 것은 물론이고  덴츠가 주수익원으로 삼고 있는 TV와 라디오등 방송분야의 광고등까지 손을 뻐치며 향후 강력한 경쟁상대로 떠 올랐고 그에 대한 덴츠의 경계심이 높아지고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어 아무래도 관련 글들이 여기 저기 눈에 띄기 때문일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광고비중 덴츠 점유율 덴츠, 하쿠호도, ADK순 (출처:덴츠 2006년도 결산및 성장전략)

최근 들은 풍월이지만 단일 광고기업으로는 세계1위이자 일본 최대의 광고회사 덴츠는 인간관계와 의리를 중시하는 기업 문화이고, 업계 2위의 하쿠호도는 크리에이티브를 중요시 하는 기업문화로 알려져 있다 한다.

두회사의 기업문화는 한국의 산업을 이끌고 있는 두거인 현대(밀어붙이기식과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면에서 덴츠와 가깝다)와 삼성(철저한 관리주의와 제일주의를 추구하는 면에서 하쿠호도에 가깝다)와 비슷한 면을 보이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1901년에 설립된 덴츠와 1998년에 설립된 구글은 거의 100년의 차이를 두고 있지만, 이미 규모면에서 글로벌을 무대로 뛰고 있는 구글이 일본시장과 일본기업을 주고객으로 삼고 있는 덴츠를 크게 앞서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광고비 예측 모바일광고, 검색연동광고, 고정인터넷광고(출처:덴츠연구소)

오프라인광고의 절대강자인 덴츠 산하에는 1997년 소프트뱅크와 제휴로 세운 인터넷광고 업계 1위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즈를 두고 있으나 전체 매출액(2006년도 매출액 2조939억엔)에 비하면 아직까지는 미미한 실적(2006년 매출액 407억엔)이다.

최근에 덴츠의 구글 대응 주목받는 두가지 움직임으로 먼저 애드센스와 유사한 “웹2.0 시대에 맞는 오퍼형 광고 시스템”의 개발과 두번째로인터넷 포인트 교환서비스인 PeX에 자본참여를 한 것을 들수 있다.

오퍼형 광고를 시청한 유저에게 포인트를 지급, 유저는 PeX의 서비스를 통해 자기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제품으로 포인트를 교환 사용하는 모델을 상상할수 있을 것이다.

グーグルに対抗する為、電通は貨幣を量産する
구글에 대항하기 위해 덴츠는 화폐를 양산한다.
電通がこの仕組みを完成させた時、グーグルはどうなるだろうか。  テレビ局、新聞社、出版社等の媒体社、それと電通が作るナショナルクライアントのサイトにはAdSenseの代わりに電通の広告モデルが採用される。  グーグルはAdSenseの大きな部分を失うことになるだろう。  こうなると、グーグルに残るのはAdWordsだ。  AdWordsという検索連動型広告は、検索サービスを持っているグーグルの強みで、電通にはなかなか真似できそうにない。  日経ビジネスで電通は「最終的にはグーグルの取り扱いも電通が行いたい」というようなことを言っていた。  恐らくこれは、このAdWordsの部分を意識してのことだろう。  この部分をどうするかが、グーグルでの課題になるかもしれない。
덴츠가 이 시스템(오퍼형 광고+포인트 교환서비스)을 완성하였을때, 구글은 어떻케 될까. TV방송국, 신문사, 출판사등의 매체사, 그외 덴츠가 관련된 일본 국내 관련 사이트에는 AdSense 대신 덴츠의 광고가 채용될것이다. 구글은 AdSense의 커다란 수익부문을 잃게 될것이다. 그렇케 되면 구글에게 남는것은 AdWords뿐이다. AdWords라는 검색연동형광고는 검색서비스를 갖고 있는 구글의 강점인데, 덴츠로서는 좀체 모방할수 없는 분야이다. 닛케이비즈니스에서 덴츠는 “최종적으로는 구글에서 취급하는것도 덴츠가 진행하고 싶다”라는 것을 시사했다. 아마도 AdWords부분을 의식한 것일것이다. 이 부분을 어떻케 할 것인가 구글에게 달려 있다

덴츠는 위의 시스템에 전자화페를 포함한 구상도 진행중으로 최종 완성형은 온라인(오퍼형광고+포인트교환서비스)+오프라인(전자화폐)의 모습으로 나타나 향후 일본의 경제 움직임중 생산을 제외한 광고, 소비, 화폐의 운용관리분야까지 덴츠의 관리하에 들어갈지 모르며 구글로서도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일본시장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최고의 경쟁상대인 야후재팬과 덴츠의 제휴를 방지하기 위해 구글이 일본시장에 한해서는 덴츠와 손을 잡을 가능성도 높지 않을까....

좀 과장된 상상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현실계를 기반으로 오랜 세월 일본 광고업계 전반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덴츠가 다가오는 이상계(웹)의 시대에 맞추어 변화에 성공할지 공룡과 같이 멸종의 위기에 처할지는 좀더 두고 볼 필요가 있을것 같다.

관련글
덴츠맨들이 많이 읽는 책은?
덴츠의 모습을 통해 바라보는 구글
일본 최대의 광고회사 덴쓰의 사훈 10계명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ulmyeol.80port.net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2007.05.17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이 조금만 더 고개를 숙이고 각국 유저들에게 조금만 더 친화적으로 다가선다면 이미 그바닥 시장을 선점하는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잃는 일은 없을텐데 말이죠... 애드센스만큼 페이지에 잘 녹아드는 광고도 없는 것 같으니까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5.17 2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이야 좀체로 고개를 숙이지 않겠지요, 워낙 잘난 친구들일테닌까요,다만 세월은 구글을 영원한 승자로 놔두지는 않겠지요.
      애드센스,애드워드 정말 잘 만들어졌지요, 지금의 구글의 고공행진을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드네요^^

  2. Favicon of http://www.gruter.co.kr BlogIcon typos 2007.05.17 2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도 구글의 경쟁자가 되고 싶어요^^

  3. Favicon of http://www.businessblog.co.kr BlogIcon 짠이아빠 2007.05.17 2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보고 있습니다.. ^^
    잘 아시겠지만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지화가 참 중요하다고 봅니다. MS같이 독점적 지위라면 모르지만, 경쟁상태라면 특히 그것도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일본이라면 이야기는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덴츠가 엄청 유리하고 그런면에서 구글은 덴츠를 경쟁사로 삼지 않고 협력하는 것이 현명한 생각이 아닐까라고 판단이 됩니다.(제가 구글 담당자라면 그런 식으로 일본 시장에 접근하지 않을까 싶네요.. ^^)

    덴츠가 그걸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역시 미지수이지만 말입니다.. ^^ 하여간 최근 제일 관심을 많이 두고 있는 분야라서 유심히 잘 보았습니다..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5.18 0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짠이아빠님의 블로그 열심히 구독하고 있습니다、、、ぷ。。。☆열독★

      여러 상상을 펼쳐봅니다만, 현실적인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현재 상황에서는 덴츠도 구글과 협력하는데는 그리 공을 들이지 않겠지요, 현재의 모델로도 충분히 일본에서 확고한 수익을 내고 있으닌까요, 다만 장래에 온라인 광고의 매출이 더욱 커진다면 진심으로 협력을 하고자 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꽂꽂한 구글이 굳이 덴츠 아니더라도 일본시장을 접수할수 있다고 생각하여 덴츠를 외면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그렇케 되면 위에 인용한 글의 본문에도 적혀 있듯이 자연스럽게 덴츠와 야후의 협력이 이루어지겠지요.
      덴츠 본사와 야후재팬의 모회사라고 할수 있는 소프트뱅크 본사는 길하나 사이를 두고 이웃사촌이니 더욱 끈끈한 정을 맺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Favicon of http://www.palgle.com BlogIcon 이삼구 2007.05.18 0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나저나 일본인들의 분석력은 상상력까지 겸비했군요. 이런 식의 내용은 새롭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5.18 0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런면에서 저도 많은것들을 재미있게 배우고 있습니다^^
      위의글은 HatenaLab의 서비스중 하나인 익명블로그에 올라온 글인데, 익명블로그 자체가 요즘 예상외로 인기를 끌어 호응이 좋은가 보더군요....

  5. Favicon of http://bizenjoy.tistory.com/ BlogIcon haitian 2007.05.21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신한 발상이군요..그리고 동감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잘아시겠지만 일본은 한국보다 지연등으로 공고히 다져진 세계입니다. 그 세계를 깨트리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겠지요.
    그래서 더 덴츠가 부담될 수 밖에 없겠군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05.21 1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도 일본의 특성을 인식하고 있고, 덴츠도 구글의 무서움을 서서히 인식하고 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서로가 싸움을 하더라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파워를 충분히 발휘할수 있는 곳에서 본격적인 한판을 벌이려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상이 변하면서 더욱 복잡 다양해져서 오늘의 적이 내일의 동지가 되는 세상이라 정말 앞을 내달볼수 없는것 같습니다.

      언제 도쿄에 오시면 아키바에서 접선을 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6. 2007.05.21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