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Hatena 북마크의 인기에 편승해서 스팸 북마크의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얼마 전에 한류 관련 쇼핑몰 사이트의 스팸성 북마크 글을 올린 적이 있으며, 그 마지막 부분에 추가로 리모델링 업체 Yasue라는 업체의 새로운 스팸성 북마크를 소개하였는데, 일본의 한 블로거가 그 진실을 추적하였다.

1. 우선 스팸성으로 보이는 북마크의 대상이 된 업체에 메일을 보냄
저는 블로거입니다, Hatena 북마크에서 귀사의 사이트에 북마크를 한 많은 유저를 목격하였습니다, 이것을 보고 스팸 북마크가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귀사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블로그 상에 공개되는 것을 전제로 하여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Yasue라는 업체로부터의 답변
회사내 정보 공유용으로 Hatena 북마크를 활용하려고 등록, 그 내용을 Hatena에도 미리 통보하였고, 활용 초기 단계에서 자사 사이트를 북마크한 상태로, 스팸이나 SEO를 위한 북마크는 아니면 현재 Hatena로부터의 회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3. Hatena로부터Yasue에 회답
Hatena의 이용 규약상 상업적 이용을 금하고 있으므로, 기업 내 공유목적의 이용이라고 해도 영업 활동으로 간주가 됨, Hatena 북마크는 개인 이용 서비스로 의도적으로 특정 사이트를 다수가 북마크 하는 행위는 운영에 지장을 줄 수 있고, 다른 유저로부터도 스팸이라는 지적이 다수 있었으므로 하테나 서비스 자체에 대한 신뢰를 무너트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해당하는 북마크를 비공개로 처리하였습니다.

4. Yasue로부터 Hatena에의 메일
비공개 처리에 대해 이의는 없습니다, 이번 건에 대해서는 제가 영리 이용이라는 감각이 없어서 일어난 일로, 앞으로 현재의 ID로 비공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 이용을 하고 싶으며, 일부 ID를 삭제하셔도 됩니다.

5. Yasue의 이번 건에 대한 견해
Hatena 유저에게 불쾌함을 준 점에 대해서 사과를 드립니다, 본 건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최대한 빠르게 성의를 가지고 대처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본 건에 대한 내용을 블로그에 투고 시에는 개인 명, 메일 주소, 본문 내용의 원형 그대로 인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Hatena 유저로서의 개인적 견해
회사 내 정보공유를 위해서 일어난 일이므로 개인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한 번에 복수의 ID로 한 사이트를 북마크 한 행위 자체는 스팸 행위로서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기업 내에서 정보공유를 위해 소셜 북마크의 이용에 대한 수요는 충분히 있다고 여겨지면, 앞으로 Hatena에서 이에 대한 충분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조
安江工務店さんにメールを書いてみた
야스에코무텐에 메일을 보내 보았다.

위의 상황을 읽으면서 스팸성 북마크의 당사자(Yasue), 서비스를 제공한 회사(Hatena),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블로거) 3인(사)의 대응이 원활하게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좋은 선례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블로그가 주목을 받으면서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블로그도 결국에는 수많은 문명의 도구 중 하나로 만능의 도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블로그가 되었든 소셜 북마크가 되었든 편리한 도구가 새롭게 개발되었다고 해도 사용하는 사람이 어떤 기준과 사고를 갖고 사용하는냐에 따라 그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온다는 점을 주시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위의 예에서도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소셜 북마크를 이용함으로써 역으로 회사에 막대한 손실을 입힐 위험이 있었지만, 의문을 가진 유저의 메일을 이용한 적절한 문의와 그에 대한 업체의 적극적이고 성실한 대응, 그리고 서비스 회사의 적법한 판단에 의해 문제는 어느 정도 수습이 가능하였다고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와 같은 사례는 문명의 도구가 계속해서 개발되는 한 끊임없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런 상황에 부딪혔을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하거나 감추려 하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성실과 진실로 대화의 장에 서는 자세이며, 그것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보여지며, 대응 방법에 따라 전화위복이 될 가능성도 있다.

한국에도 마가린이라는 좋은 소셜 북마크 서비스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호감을 느끼고 있으면서도 최근에는 자주 사용을 못 하고 있다, 운영자분의 집단지성에 대한 멋진 글도 읽었으니 다시 심기일전해서 집단지성의 구현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관련글
소셜 북마크 서비스를 이용한 스팸 북마크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