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한게임의 실적이 눈부시다.

2000년도에 한게임 재팬으로 출발, 현재는 2,200만의 회원에 동시 접속자 수 12만 이상, 그리고 150종류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일본 최대의 게임 포털로 자리 잡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일 밤 12만 이상이 동시에 로그인하는 인터넷 게임의 왕자(월간 ASCII 11월호 56P)

월간 ASCII 11월호 특집 [성공의 입안자만이 말할 수 있는 비밀 "일본 시장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다"]에 소개 된 12회사의 서비스 중 10번째 케이스(56페이지)로 소개 된 “NHN Japan의 한게임”에서 한게임이 일본에서 다른 게임 포털 사이트(이 중에는 일본 최강의 포털인 야후 재팬에서 운영하는 야후 게임, 한국 게임 포털 시장에서 경쟁 중인 NEXON도 들어 있다)를 누르고 1위를 차지하는 이유로 4가지를 들고 있다.

1. 게임 포털 서비스 사업의 종합력
2. 단기간에 게임의 기획에서부터 서비스까지 진행하는 개발력
3. 매일 밤 10만 명 이상이 이용해도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능력
4. 아바타를 이용한 채팅과 블로그 등 시대의 흐름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입안 서비스하는 기획력

이상의 4가지 조건으로 일본 게임 포털의 1위에 올라선 한게임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게임이 반다이남코(BANDAI NAMCO)와 제휴, 성공적으로 오픈한 패미스타 온라인

그것은 일본의 풍부한 패키지 게임 전문 업체와 제휴, 유명 게임의 온라인 게임화를 통해 보다 다양한 유저층의 확대를 꾀하는 것이다.

한게임 내에는 일본의 패키지 게임 업체 출신의 전문가들이 포진하여, 패기지 게임 업체는 게임 개발에 전념, 한게임은 온라인 서비스에 전념할 수 있는 체제 만들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 업체 중 일본 시장에서 일반 사용자에게 직접 다가가는 상품이나 서비스로서 한게임만큼 성공한 예가 많지 않은데, 앞으로 다른 게임 포털의 거센 도전은 물론 모바일 게임 포털 시장에서 크게 앞서고 있는 모바게 타운 등과의 경쟁에서 여전히 승자로서의 자리를 유지하려면 현재와 같은 꾸준한 기반 다지기는 앞으로의 시장 확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된다.

일본에서 상장을 목표로 자사를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TV광고를 꾸준히 내 보내고 있는 NEXON과는 비교될 정도로 조용하게 그렇지만 확실하게 시장을 점하고 넓혀가는 한게임의 모습은 일본 현지화 안착에서 안정화 굳히기에 접어든 모습이라는 생각조차 든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