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Hatena와 자회사 Hatena Inc.는 글로벌 서비스로 전개 중인 Hatena Star를 OpenID에 대응, 타사 사이트의 ID와 패스워드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11월 2일 발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enID는 공통의 ID와 패스워드로 서로 다른 사이트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시스템으로 일본에서도 점차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 OpenID로 이용할 수 있게 된 Hatena Star는 올해 7월 오픈, Hatena 이 외의 블로그와 뉴스 기사에도 유저가 별표☆를 붙일 수 있는데, 기존의 Hatena 유저가 대상이었는데, 이번 오픈ID 도입으로 다른 사이트의 유저들도 Hatena Star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Hatena의 이용 확대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Hatena Star를 이용할 수 있는 타사 인증 시스템은 "livedoor Auth" "Vox" "LiveJournal" "TypeKey" 이며, 앞으로 Hatena Star 이 외의 다른 서비스도 오픈ID에 대응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Hatena는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은 사이트나 서비스가 Hatena의 ID와 패스워드를 활용한 인증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자사의 인증 시스템을 외부에 공개(Hatena 인증 API)하고 있다.

야후 재팬도 자사의 인증 시스템을 타사에 공개하여, 타사 사이트와 서비스를 야후 재팬의 ID와 패스워드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자사의 세력을 확장하고 있고, 타사는 야후 재팬 회원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서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고 야후 재팬의 과금 시스템도 함께 이용함으로써 수익 구조 안정화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일본의 대표 포털 야후 재팬이 자사 인증 시스템을 개방, 신생 벤처를 대표하는 Hatena가 자사 인증 시스템를 개방하고, 타 인증 서비스에 자사 서비스를 개방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서 오픈ID를 서비스 중인 한국계 웹서비스 기업인 Ascent Networks와 이번에 "Web 2.0 일본 기행단"을 발족, 자사와 자사의 서비스를 세계에 알리는 오픈마루의 글로벌 서비스 myID의 일본에서의 활약도 기대해 본다.

2001년에 설립된 Hatena는 자본금 5,600만엔, 직원 21명으로, 현재 유저수 64만, 유니크 유저수 904만 명, 페이지뷰 10억/월 정도의 실적을 내고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pilza2.com/blog/ BlogIcon pilza2 2007.11.07 2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테나 스타 사이트를 가봤는데 아직 오픈ID 인증은 안 되는 것 같네요(한다고 했으니까 곧 되겠죠).
    그러면 이제 텍스트큐브에서도 쓸 수 있을까요? 된다면 해볼까 싶습니다. 어차피 댓글도 적은 블로그니까 댓글 적기 귀찮아 하는 사람도 추천버튼 누르듯 별 달아주는 거야 해주겠죠.
    일본 홈페이지쪽엔 웹박수 같은 시스템이 예전부터 있어서 하테나 스타도 쉽게 퍼지는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11.08 0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pilza2님

      혹시 어느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셨나요? 현재는 "livedoor Auth"와 "Vox" 등 일부 인증 시스템에 한해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Hatena 스타는 전에 저의 블로그(티스토리)에도 설치를 한 적이 있는데 처음에는 잘 사용을 하였는데, 어느 사이엔가 별표가 사라져 버렸네요^^;;

  2. Favicon of http://blog.daum.net/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7.11.11 1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아이디와 유사한 서비스를 다음에서도 2년 전쯤 했다가 덮어 버리고, 최근에 다시 유사 서비스를 시작했던데... 다음은 무엇이든지 시작했다가 잘 런칭 못하고 마는 아주 나쁜 습관이 있죠.. 고치질 못하고 있어요. 이번 UCC는 정말 . 그 수많은 시도중에 처음으로 잘 되고 있는 듯 하네요. 오픈아이디를 런칭한 하테나는 다르겠죠. 일본인들은 꾸준하니까.. nhn처럼..-.-;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7.11.11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에서의 오픈id란 한국과는 개념이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우리는 오픈id란 서비스를 별도로 서비스 하는 반면 일본 업체들은 자사의 인증 서비스를 개방하거나 타사 인증 서비스에 자사의 서비스를 오픈하는 것을 오픈id로 보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연서아빠님이 http://neojjang.egloos.com/1616053 에서 잘 설명해 주시고 있네요.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