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자의 시청률(방문률)을 조사 분석하는 Pathtraq가 새롭게 키워드 검색기능을 추가, 새롭게 오픈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룹웨어 시장 1위인 사이보즈(Cybozu)의 자회사 사이보즈랩이 운영하는 Pathtraq는 전용의 브라우저 소프트를 설치한 유저가 방문한 사이트와 페이지의 통계를 이용하여 인기 사이트와 페이지를 알 수 있는 서비스로 24시간 이내의 랭킹 등을 발표하고 있다.

현재 Pathtraq 전용 소프트를 설치한 유저는 2,000명 정도라고 한다.

서비스는 6시간 이내의 방문율을 토대로 한 주목 랭킹, 24시간 이내의 방문율을 토대로 한 인기 랭킹, 지금까지의 방문 수를 총계한 단골 랭킹, 매일의 랭킹을 담아 둔 아카이브로 나누어져 있다.

Pathtraq는 한국의 랭키(패널 6만)와 비슷한 서비스 형태를 갖추고 있는데, 일본에서 인터넷 시청률 조사 업체로는 닐슨 넷레이팅의 통계가 가장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데 닐슨 넷레이팅의 경우 무작위 패널 선출과 전화를 통한 패널 의뢰(RDD), 그리고 새로운 패널 보강을 통해 보다 정확한 통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한다.

Pathtraq가 앞으로 닐슨 넷레이팅이나 Hatena 북마크 등 경쟁 서비스 등과 경쟁하려면, 최우선 과제로 패널의 확충인데, 이 부분은 최근 일본 시장에 진출한 랭키의 문제와 다르지 않을 것 같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