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1일 아사히, 닛케이, 요미우리 삼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아라타니스( 新s : Allatanys )가 공개됨으로써, 일본의 5대 전국 신문, 요무우리, 아사히, 마이니치, 닛케이, 산케이의 웹 세상에 대한 접근 방법이 전부 모습을 드러냈다.

이미 작년 10월에 자체 사이트 마이니치.jp를 오픈한 마이니치, 포털 사이트 MSN과 합동으로 MSN 산케이를 운영하고 있는 산케이가 자리를 잡아 가는 가운데, 3사의 공동 운영 사이트에 대한 소문이 난무하다가 드디어 그 모습이 공개된 것이다.

좌익 성향이 있는 아사히가 좌측, 닛케이가 중앙, 그리고 우익 성향이 있는 요미우리가 우측 자리를 차지하고, 초기 ANY라고 소문이 났던 이름도 아라타니스라는 좀 촌스런 이름이라는 혹평을 듣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라타니스란 일본 고어로 새롭게 하다는 뜻으로, 로고 新s는 新(new)+s=news를 표현하고 있다.

아라타니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일본을 대표하는 언론 3사의 기사와 사설을 비교하며 읽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뉴로는 "비교 1면" "비교 사회면" "비교 사설"이 배치, 각 신문사가 다루는 주요 기사와 논조를 읽을 수 있고 "신문 안내인"이라는 페이지에서는 각계 저명 인의 다양한 시점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주목 테마"에사는 인기 기사를 모아서 읽을 수 있고, 그 외 "서평"과 3사가 주최하는 "이벤트" 페이지, "추천 기획" "최신 뉴스"를 준비하였다.

아침 신문 내용은 아침 7시 이후, 저녁 신문 내용은 저녁 4시 이후에 갱신된다.

3사의 뉴스를 비교하면 읽을 수 있도록 한 아라타니스의 미래는 어떨지? 단순히 3사의 헤드라인 부분만 본다면 구글 뉴스를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하고, 한 다리 걸친 모습의 3사 공동 사이트가 과연 마이니치나 산케이와 같이 인터넷 부문에 전력투구하는 사이트와 경쟁에서 이겨나갈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봄바람이 부는 계절에 새롭게 모습을 단장한다고 하니 그때 다시 한번 둘러보고자 한다.


2007/11/2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종이와 웹을 함께 다루는 일본의 신문기자들
2007/10/23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야후 재팬이 야후 뉴스에 댓글 기능 추가
2007/10/06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신문사 인터넷 전쟁 돌입
2007/10/0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전운이 감도는 일본 신문사 인터넷 부문
2007/03/24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일본의 신문2.0 사이트 "Iza"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로프트쥔장 2008.02.01 18: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금일자 중앙일보에서도 예외적으로 규모감있게 보도한 내용인데 여기서 보게 되네요...저렇게 연합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색다른 시도.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2.02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같은 언론사로서 외국 언론사들의 움직임은 흥미로운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개성이 강한 3사가 연합하여 하나의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시도는 평가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 것은 좀더 웹적인 시각에서 만들어졌으면 하는 것이지만, 다음 개편을 기대해 봐야겠지요.

  2. Favicon of http://www.gruter.co.kr BlogIcon 그루터 2008.02.02 1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목할만하고 재미있는 발상이라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2.02 1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서도 조중동이 연합하여 함꼐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재미있겠지요.

      앞으로 어떤 식으로 전개하여 나갈지 흥미롭게 지켜볼 필요가 있는 "아라타니스"인가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십시요.

  3. Favicon of http://psyoblade.egloos.com BlogIcon 싸이오블레이드 2008.02.12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3사가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 같아보여요, 한국에서도 이런 식의 연합운영이 과연 가능할까 싶기도 하고요, 서로 자기내들 기사 띄우기가 되는게 아닐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2.13 17: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3사 모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곳이라 남이 잘 되고 자신들은 손 빠는 일은 없도록 하겠지요^^ 시대가 시대인 만큼 주변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곳만이 살아남은 시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싸이오블레이드님도 즐거운 한 주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