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와 구글 등 외국의 포털과 검색에 눌려 기를 못 펴는 일본 토종 포털 들이지만 그 속에서도 꾸준하게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포털을 뽑으라면 NTT Resonant가 운영하는 구(goo)를 뽑을 수 있을 것이다.

goo는 랩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실험적인 차세대 검색 기술과 유저 인터페이스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2월 1일에는 kids goo를 새롭게 리뉴얼, 차세대 웹 세상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보다 즐겁게 공부도 하면서 놀수도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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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메일과 카페로 승승장구하며 야후 코리아를 누르고 인터넷 업계 1위를 지켜나가던 다음이 지식인 검색을 중심으로 추격하여 온 네이버에 수위 자리를 내주고 절치부심하던 차에 웹2.0이라는 화두와 함께 등장한 UCC를 전면에 내세워 유저가 만든 동영상과 글을 자사의 콘텐츠로 활용하며 검색에도 치중하여 대반격에 나서고 있다.

이런 다음이 심혈을 기울여 2007년 11월에 오픈 한 것이 다음 키즈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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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키즈짱과 kids goo는 이름도 그렇지만 이미지적으로도 비슷한 느낌이다, 내용면에서는다음이 교육과 동영상 콘텐츠에 중점을 두었다면, goo는 친환경 부문과 자연 부문에 좀 더 신경을 쓰면서 만들었지 않나 싶다.

한국 네이트가 SK 그룹의 일원으로서 같은 그룹 내 SK 텔레콤과 유기적인 관계로 메신저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지만, 일본은 같은 그룹 기업이면서도 NTT도코모와 goo는 크게 시너지 효과를 보지 못하는 듯하다.

원인은 모바일 인터넷과 PC 인터넷은 당연히 연동되어지는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로 보는 우리와, 모바일 인터넷과 PC 인터넷은 별개의 세상으로 취급하는 일본의 접근 자세에 기인하고 있다고 보인다.

한국에서는 다음이 UCC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고, 일본에서는 goo의 모회사 NTT가 경쟁사 소프트뱅크를 누르고, 광케이블 초고속 인터넷에서는 한참 앞서가고 있어 포털 부문에서도 야후 재팬에 대응하여 휴대전화와 광케이블에서의 우위를 살려 일본 최고의 포털 탈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까 예상된다.

한일 양국 최고의 포털은 아니지만 꾸준히 변화하며, 호심탐탐 1위의 자리를 노리고 있는 다음과 goo가 어린이 사이트에서의 유익한 콘텐츠 확충은 물론 포털사이트로서의 활약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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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24 - [일본 검색 이야기] - 환경을 생각하는 검색 “녹색 goo”
2007/09/12 - [일본 검색 이야기] - 육하원칙(5W1H)으로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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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8/29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주요 포털 사이트의 인기 서비스는?

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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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8.02.11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이 심혈을 기울였을까요? 제가 보기에는 그냥 컨텐츠 맞추기에 급급해서 퀄러티가 전혀 나오지 않는 페이지가 나온것 같은데요.
    교육은 온데 간데 없고, 뽀로롱 / 토마스 등으로만 채워진..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ps
    제가 다음 anti라서요.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2.11 2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엔김치님은 안티 다음이셨군요^^, 업계 2위로서 새로운 시도를 열심히 하고 있는 점과 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저는 후한 점수를 주고 있답니다...

      제 딸아이가 일본에서 자라고 있어 한국어와 한글을 익힐 수 있는 것이 아빠와 엄마랑 대화하는 것, 한국 동화책 그리고 인터넷상에서 보는 한국어 콘텐츠가 전부랍니다.

      다음 키즈짱에서 보여주는 뽀로로는 딸아이가 한국에 갔을 때 열심히 보던 것이라 무척 좋아하더군요, 그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부족한 글을 잘 봐 주셨다니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8.02.14 1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따님이 계시군요.얼마전 전자신문(개인적으로 구독하고 있습니다.. 구독할때.. 몇번을 물어 보더군요.정말 볼꺼냐구요. ^^)에서 일본소식 잘 봤습니다. 아마도 내쇼날 소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네.. 다음을 anti하는 이유는 서비스를 내어서 제대로 꾸려나가는게 없다는 것입니다. 시장을 보는 안목이라든지 그런것은 있기는 한것 같은데, 왠지 꾸준함이 없다고 할까요? 너무 앞서가든지 아니면 뒷북을 치던지. 둘중에 하나인듯 합니다. 잘되고 있는 서비스에 찬물을 가하던지 활용을 못하는 것도 특징중에 하나이죠. ^^ 미즈넷이 대표적일테고, d&shop의 매도 건도 그렇구요.(속사정이 안 좋았을 수도 있지만)다음의 주요유저인 여성유저들에게 어필할 것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야 할텐데. 그것을 자꾸 없애거나 너무 우습게 보지 않나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말이 길어 졌네요.. ^^
    다시 좋은 정보 감사 드리구요. 전자신문에서 얼굴 뵙고 조금.. 당황했습니다. 마르시고 나이가 많으실줄 알았거든요. ^^

    ps
    키즈짱도.. 아이들이 가서 보는 곳인데, 영어로 이름을 만들어 놓은것부터가 사실 맘에 안드네요. ^^ 키즈.. 짱... 무슨 의도인지 모르겠어요. 키즈는 영어고, 짱은 어느새 국어사전에 올라와 버린 신조어인데.. 어른도 아니고 아이들 서비스로 이름을 붙인것은. 조금..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02.15 0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의 독주에 제동을 걸수 있는 유일한 경쟁 후보가 다음이 아닌가 싶은 마음에서도 다음의 선전을 기대하는 마음입니다.

      말씀 처럼 만들어 놓고 뒷 관리가 안된다면 그것도 유저를 잃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 생각이 되는군요.

      전자신문에 나온 사진을 가장 잘 나온 사진을 올려서 나이보다 젊게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실제 나이도 아직 젊습니다^^;;

      자주 찾아 주시고 늘 생각할 수 있는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엔김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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