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한해를 빛낸 파워 블로거(많은 분에게 영향을 주는 블로그)를 뽑는 상으로 올블로그 탑블로그를 먼저 꼽을 수 있을 테고, 다음에서 뽑는 블로거 기자상, 티스토리의 우수 블로그, 이글루스 탑블로그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일본에서도 매년 알파 블로거 어워드를 개최하여 한 해 동안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블로거를 뽑는 대회가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Japan Blog Award가 개최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파 블로거 어워드가 블로거들이 중심이 되어서 개최하는 블로그 상이라면, Japan Blog Award는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중심이 되어서 개최하는 상이라는 점 외에도 수상자 선발 방법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알파 블로거 어워드는 알파 블로거에 의해 추천된 블로그 중에서 유저가 투표를 하여 최종적으로 알파 블로거를 선발하게 된다.

반면에 Japan Blog Award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누구나가 응모할 수 있다, 응모한 블로거 중에서 3차에 걸친 심사를 통과한 7개(엔터테이먼트, 취미와 생활, 저널리즘, 스포츠, 애완동물, 비즈니스, IT)부문 49개 블로그를 웹상에 공개, 심사위원과 유저의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부문별 그랑프리와 종합 그랑프리를 뽑게 된다.

심사 항목으로 1) 구독자수와 피 링크수, 그리고 페이지뷰와 순방문자수 2) 표현력등 콘텐츠 평가 3)블로그에 대한 열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총지원자 3,400여 명 중에서 1차로 2,903명, 2차 심사에서 215명이 통과, 3차 심사에서 49명이 남았다.

JBA는 3월 5일 개최, 부문별 그랑프리와 종합 그랑프리를 표창한다.

IT 중심의 알파 블로거 어워드 수상자와 일반 블로거 대상의 Japan Blog Award 수상자를 함께 둘러본다면 일본 블로고스피어의 성향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2007/12/0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을 대표하는 2007년 알파 블로거 발표
2007/01/25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2006 파워 블로거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