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산업성은 "2007년 일본 IT 활용에 관한 조사 연구(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 조사)"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번 전자상거래(EC) 시장에 대한 조사는 2008년 1월부터 3월에 걸쳐 사업자,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앙케트와 병행해서 문헌조사 등을 실시, 일본은 물론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을 분석하였다.

전자상거래 이외에 인터넷 비즈니스(블로그, SNS 등)과 함께 아시아(중국, 대만, 한국, 말레이시아)의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비자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인터넷 비즈니스 전체 모습


소비자 중심의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을 분야별로 보면, 소비자의 검색 행동 지원 비즈니스(검색과 포털) 시장 규모는 2,450억엔,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지원 비즈니스(블로그, SNS,그 외의 UCC) 480억엔, 소비자의 판매촉진 행동 지원 비즈니스(어필리에이트, 드롭쉽핑, CtoC EC) 14,700억엔, BtoC 사업자 지원 비즈니스(EC 사이트구축, UCC 사이트구축, 사이트운영 지원) 2,090억 엔을 차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 규모


이번 조사에서는 일본과 미국 그리고 한국 중국 대만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였는데, 한국의 과제로서 모바일 전자상거래는 고액의 통신요금이 장애가 되고 있고, PC 인터넷과 같이 빠르고 저렴한 인터넷 이용 수단이 있어 이용률이 적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은 기업 간 전자상거래 규모가 미국을 압도하고 있지만, 소비자 대상의 전자상거래에서는 미국이 크게 앞서는 것을 알 수 있다.


2008/08/0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블로그 시장 생각보다 작다.
2008/03/17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2007년 한일 광고 시장
2007/02/22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의 2006년 광고비 지출 현황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