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브랜드 전략 연구소(Japan Brand Strategy)가 9월 8일 발표한 일본 유력 기업 255사의 웹사이트 가치 조사에서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의 웹사이트가 일위를 차지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요타는 7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1,422억 엔을 기록하였다. 2위는 항공회사 ANA로 1,091억엔, 3위는 혼다 866억엔, 4위는 JAL 764억엔, 마쓰시타가 713억 엔으로 5위를 차지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문별 순위를 보면, 전자 전기 부문 순위에서는 마쓰시타, 소니, 도시바 순이였고, 정보 통신 부문에서는 NTT도코모, KDDI, NTT동일본 순이고, 자동차 부문에서는 도요타, 혼다, 닛산 순이다.

이번 조사는 2008년 6월 초순부터 중순에 걸쳐 인터넷상에서 앙케이트를 실시, 일본 전국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19,100개의 유효 회답을 토대로 작성하였다.

일본 브랜드 전략 연구소는 Web Equity을 이용하여 웹사이트의 사업 공헌도를 평가, 그 기반으로 웹사이트 가치(정보 가치와 매출 가치)를 평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eb Equity는 웹사이트를 통해 얻어지는 4가지 효과(접촉 효과, 호감 효과, 판매 효과, 로얄티 효과)를 파악, 기업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사업 공헌도를 밝히는 프로그램이다.

접촉 효과--정보 전달이 되었나?
호감 효과--기업, 상품의 이해를 도왔나?
판매 효과--상품의 구매를 도왔나?
로얄티 효과--상품 구매 후 도움이 되었나?

기업 가치--기업, 상품 브랜드력 공헌도
매출 가치--매출 공헌도

웹사이트 가치--사업활동 공헌도(기업 가치 + 매출 가치)

세계 1위 자동차 회사에 바싹 다가선 도요타는 홈페이지도 비쌌다, 그와는 반대로 소니의 홈페이지는 부문별에서는 2위를 차지하였지만, 종합 순위에서는 20위권에도 들지 못해, 홈페이지 콘텐츠와 상관없이 현실 세계에서의 활약상이 웹 세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나 싶다.


2008/03/1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기업의 연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연봉 정보 사이트
2007/04/22 - [미분류] - 일본 대기업의 매출액과 시가총액 랭킹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