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은 일본에 친한(親韓) 인터넷 기업을 많이 만들고 또 그들과 한국의 인터넷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만나고 또 서로 의견을 뜨겁게 부딪치며 열띤 토론을 벌이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인 데, 29일 그런 꿈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인연을 만난 듯하다.


Good Observation and Good Action.

29일 수요일 GOGA라는 일본의 인터넷 기업을 방문하였다, 개인적으로도 GOGA의 고야마(小山)사장의 말처럼 일본에 몇 안 되는 친한 인터넷 기업 중 하나가 GOGA가 아닌가 싶다.

GOGA는 2006년 5월 설립된 회사로 그 당시부터 한국 유학생 등과의 교류가 있어 한국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두고 있었으며, 일본에서는 유명한 IT 용어 백과사전인 e-Worlds의 외국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중에는 한국어 사이트도 있다.

GOGA는 웹 컨설팅, 시스템 디자인, 위탁 서비스, 사이트 운영 등 다양한 장르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행하는 프로페셔널 멤버에 의해 만들어진 조직이다.

고야마씨는 이번 오픈 웹 아시아에 한국 스태프인 박민철님과 함께 참여하였다.

컨퍼런스장에서 전업 블로거로 유명한 태우님도 만났고, 한국의 3대 인터넷 기업도 차례로 방문하였다 한다.

이번 한국 인터넷 기업 방문에서 IE가 99% 점하고 있다는 한국 시장에 GOGA에서 한국어 작업을 하는 소셜 웹 브라우저 Flock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는데 재벌 계열사라는 선입견을 품었던 SK컴즈가 가장 관심을 두고 이야기를 들어주었고 예상 외로 회사 분위기도 참 좋았다고 하며, 구글 분위기 꾸민 네이버에서는 네어버 기념품을 잔뜩 구매하였다고 한다.

과거 일본에서 네이버가 검색 서비스를 할 때부터 네이버의 서비스를 좋아했던 고야마씨는 이번 방문에서도 기념품도 잔뜩 구매하였지만, 오픈된 인터넷 정신과 반대의 길을 걷는 네이버의 모습에 대해서는 날카로운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IE가 99%를 차지하고 네이버의 폐쇄적인 정책은 결국은 한계를 보일 것이고 그 결과 다른 기업들과 서비스에도 찬스가 생길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고야마씨는 한일 양국 인터넷 기업의 협력은 일본 기업에도 커다란 기회를 얻어다 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서울(5,000만) - 도쿄(6,000만) - 오사카(5,000만)의 삼각 네트워크!

"한국이나 일본 모두 현재의 시장에서 한계를 느끼고 있으며, 새로운 가능성으로서 가까운 양국의 시장을 제대로 공략할 수 있다면 커다란 파워를 지니게 될 것이고, 일본을 도쿄와 오사카로 나누어 본다면, 서울-도쿄-오사카로 이어지는 커다란 네트워크가 형성 될 것이다."

이런 시장을 선점하려면 남보다 한발 앞서 추진을 하여야 하며, 각국 실정에 맞는 현지화와 권한 이양은 중요하다는 데는 의견이 일치하였다.

몇 안 되는 친한 기업 GOGA, 그리고 고야마씨랑 함께 무엇인가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겨, 2009년이 더욱 기대된다. 

GOGA에서 크리에이터를 목표로 열심히 일하시며, 한국 인터넷 소식을 전하는 박민철님의 건승을 바라는 마음이다.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oanchanggo.tistory.com/ BlogIcon 후미후 2008.11.01 0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몰랏던 사실을 잘알고 갑니다. 저도 차후에 일본에 IT 관련해서 진출을 하고 싶은데 언어를 익히는게 쉽지가 않네요.ㅡ,.ㅡ

  2. Favicon of http://genchicken.kr BlogIcon 닭장군 2008.11.01 06: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네이버는 여기서도 까이는군요 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01 15: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쓴 소리를 할 만큼 네이버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네이버로서도 좋게 받아 들이고 하나씩 개선해 나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3. Favicon of http://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08.11.01 0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미있는 결과가 생기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하테나님~
    화이팅~~
    아자아자~~

  4. dma 2008.11.01 14: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 관계없는 얘기 같지만
    위 지도에서 일본은 각 지역 표시를, 한국은 오로지 서울.
    일본 기업에서 만든 거라 그렇기도 하겠지만
    모든 것이 서울에 집중된 한국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는 것같아 씁쓸하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01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맵의 지도를 이용했는데 아무래도 제가 있는 곳이 일본이라 저런씩으로밖에 안 나왔나 봅니다. 다음부터는 좀 신경을 써서 지도를 골라야겠습니다.

      우리도 통일이 되어서 부산 서울 평양 신의주로 이어지는 거대한 경제권으로 성장하길 기대해야할 것 같습니다.

  5. JEICHI 2008.11.01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의 꿈중 하나가, 일본이랑 한국이 드라마사업을 기술적으로, 문화적으로 공유해서, 일본에서 유명한 애니를 드라마화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를 드라마화고, 한국에서 유명한 만화, 소설등을 드라마하며, 글로벌드라마시대를 여는게 나의 꿈입니다. 한국뿐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넘버1 드라마전문 채널을 만드는 것이고요. 후후후, 분야는 다르지만, 극한되어있는 한계를 넘어서 더 넓은 세상을 꿈꾸시는 분들이 여기도 계시군요. ^^ 반갑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03 15: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JEICHI님 안녕하세요.
      멋진 꿈을 소유하고 계시군요, 나중에 기회에 된다면 꿈을 공유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주고 싶군요^^
      한국과 일본 각자는 개성도 강하지만, 좋은 점을 잘만 융합해 나간다면, 정말 세계 최강의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소중한 꿈을 잘 키워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