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물음에 대한 답은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찾지 못하고 구글에서 찾을 수 있다.

구글에서 최근 출시되어 화제가 된 삼성 스마트폰 "옴니아"를 검색해 보자.



상단의 최신 뉴스 검색 결과 외에는 상위에 올라오는 글은 대부분 블로그의 글이고 그 아래에 신문 기사와 관련 사이트가 올라오고 있다.

삼성의 옴니아 홈페이지가 올라오지 않는 점은 구글 신의 실수 또는 삼성 옴니아 홈페이지의 문제라고 생각되지만, 그래도 왜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보여준 것 같다.

얼마 전 일본 대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관련 발표회에서 소니의 블로그 마케팅 담당자는 블로그 마케팅은 조회 수를 높이거나 방문자수를 늘리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고 단언하면서 블로그 마케팅은 천천히 효과가 나타나는 한방약 같은 것이라고 표현하였다.


그리고 검색 결과 페이지에 우호적인 세력을 늘려나가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지적하였다.

검색 성능이 높아지면서 수많은 정보를 담아서 보여주고 있지만, 유저가 보는 페이지는 많아야 두 페이지 정도이고 그 두 페이지를 무슨 내용으로 채워 나갈지는 신문의 힘도 기업의 힘도 아닌 블로거의 힘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툴로서 정평이 나 있는 블로그와, 그 블로그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축적해가는 블로거, 그리고 그 블로거를 높이 평가하고, 이를 검색에 반영하여 정보를 요구하는 유저에게 최선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구글의 시스템을 고려한다면,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한국 인터넷 시장은 네이버가 잡고있어 그 효과가 아직은 미진하지만, 그래도 세상은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으니, 언제까지 지금의 상태가 유지된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2008/10/04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선두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8.11.11 05: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네이버에서의 검색 결과는 아주 참담합니다..ㅜ.ㅜ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1 2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가 바뀌어야 한국 인터넷도 바뀔텐데 말입니다.
      안으로부터 바뀔지, 밖에서부터 바뀔지, 네이버의 현명의 판단을 기대해 봅니다.

  2. peter153 2008.11.11 18: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아는 기업들은 블로그에 대해서 "글쎄요"하더군요...아직은 시기상조라고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1 2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은 블로그 마케팅이 시작 단계라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업도 있을테고, 전혀 무시하는 기업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블로그도 하나의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니, 자사의 현실에 맞게 가장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게 현명한 판단이겠지요.

  3. michgan 2008.11.11 2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툴로서 정평이 나 있는 블로그"라는 문구의 출처나 근거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1.12 1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글을 올릴 수 있는 간단한 구조로 되어있어 빈번하게 갱신이 가능하고, 각 글에 대한 독자적인 주소를 부여하며 또 트랙백을 통해 상호 링크로 연결되는 구조라 검색엔진과도 친하고 또 사람에게도 친숙하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이외에도 많은 부분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나중에 좀더 알게 되면 적도록 하겠습니다.
      출처는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비슷한 이야기를 많이 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4. Favicon of http://midorisweb.tistory.com/ BlogIcon 미도리 2008.12.10 1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가 독주하는 한 미국과 일본과 같은 상식적인 블로그 마케팅은 요원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현상황에서 네이버가 바뀌어야할 이유도 없다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8.12.11 1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처럼 네이버의 독점하에서는 외국과 같은 블로그 마케팅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그런 네이버의 시스템을 악용해서 변형된 블로그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리니, 피해를 입는 것은 소비자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드는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미도리님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