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softbank)가 얼마 전에 한국 SK텔레콤과 함께 미국 SNS용 위젯 개발사 록유(RocYou)에 1,700만 달러를 투자한다는 뉴스가 있었는데, 12일 닛케이를 통해 보다 자세한 뉴스가 흘러나왔다.
록유는 이번 투자를 통해 벤처투자사를 통한 5,000만 달러와 함께 총 6,70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하게 되었고, 이 중에서 1,700만 달러를 아시아 시장 공략에 투자하며, 이를 위해 소프트뱅크와 록유는 새로운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였다는 내용이다.
11월 28일 소프트뱅크와 록유가 반씩 출자해 자본금 5,000만 엔으로 설립한 조인트벤처 록유아시아는 내년 1월경부터 활동을 시작, 위젯 개발과 제공, 광고 네트워크를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록유아시아의 대표로 소프트뱅크 손정의(일본명: 손마사요시)사장의 동생이자 우리나라에는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의 일본 서비스회사이자 결국에는 라그나로크 개발사인 그라비티를 인수, 널리 알려진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의 손태장(일본명:손타이조)회장이 취임해 록유아시아에 대한 소프트뱅크의 관심의 무게를 느낄 수 있다.
소프트뱅크는 록유아시아를 통해 우선 일본 국내의 SNS 선두 기업인 믹시(mixi)와 그리(Gree) 등과 위젯 개발과 광고 네트워크 구축에 대해 협의 중이며, 그다음 단계로 미국 록유가 담당하는 아시아 관련 사업을 록유아시아로 옮길 계획이며, 모바일 인터넷이 앞선 아시아 시장에서 다양한 모바일 위젯에 대한 실험을 통해 유무선 인터넷 위젯을 운용해 나갈 계획이다.
록유는 2005년 11월에 설립, 미국 페이스북 등 영어권 SNS와 중국의 Xiaone 등 중국어권 SNS에 위젯을 제공하여, 월간 이용자수 1억 800만 명과 20억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다.
블로그와 SNS의 발전과 모바일 상에서의 위젯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위젯 관련 산업과 기업이 주목받는 가운데, 미국 개발사 록유를 축으로 한일 이동통신사, 그리고 중국의 SNS 기업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거대한 움직임이 일어나는 느낌이다.
마치 미국에서 일어난 구글이 모바일 검색에 대한 실험장으로 일본을 축으로 삼았듯이, 신흥 세력으로 커 오는 록유가 아시아의 거대 기업과 손을 잡고 모바일 위젯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앞으로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 같다.
출처
SKT-소프트뱅크, 美'록유'에 1,700만달러 투자…아시아 진출 본격화 - ZDNet Korea
米小型ソフト開発大手RockYou,日本市場参入--ソフトバンクと合弁会社設立 - ITpro
미국 소형 소프트 개발사 록유, 일본 시장 진출--소프트뱅크와 합작 회사 설립
2008/09/1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블로그 위젯은 디자인이 중요
2008/08/04 - [인터뷰] - 인터넷의 힘으로 지구를 푸르게 푸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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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유는 이번 투자를 통해 벤처투자사를 통한 5,000만 달러와 함께 총 6,70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하게 되었고, 이 중에서 1,700만 달러를 아시아 시장 공략에 투자하며, 이를 위해 소프트뱅크와 록유는 새로운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였다는 내용이다.
11월 28일 소프트뱅크와 록유가 반씩 출자해 자본금 5,000만 엔으로 설립한 조인트벤처 록유아시아는 내년 1월경부터 활동을 시작, 위젯 개발과 제공, 광고 네트워크를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록유아시아의 대표로 소프트뱅크 손정의(일본명: 손마사요시)사장의 동생이자 우리나라에는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의 일본 서비스회사이자 결국에는 라그나로크 개발사인 그라비티를 인수, 널리 알려진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의 손태장(일본명:손타이조)회장이 취임해 록유아시아에 대한 소프트뱅크의 관심의 무게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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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유는 2005년 11월에 설립, 미국 페이스북 등 영어권 SNS와 중국의 Xiaone 등 중국어권 SNS에 위젯을 제공하여, 월간 이용자수 1억 800만 명과 20억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다.
블로그와 SNS의 발전과 모바일 상에서의 위젯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위젯 관련 산업과 기업이 주목받는 가운데, 미국 개발사 록유를 축으로 한일 이동통신사, 그리고 중국의 SNS 기업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거대한 움직임이 일어나는 느낌이다.
마치 미국에서 일어난 구글이 모바일 검색에 대한 실험장으로 일본을 축으로 삼았듯이, 신흥 세력으로 커 오는 록유가 아시아의 거대 기업과 손을 잡고 모바일 위젯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앞으로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 같다.
출처
SKT-소프트뱅크, 美'록유'에 1,700만달러 투자…아시아 진출 본격화 - ZDNet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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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형 소프트 개발사 록유, 일본 시장 진출--소프트뱅크와 합작 회사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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