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도 발매되어 IT업계 종사자 사이에서는 많은 분이 아는 "웹진화론"의 저자 우메다 모치오(梅田望夫)씨가 오랜 장기휴식 중에 잠시 등장하여 발간한 저서 "실리콘밸리에서 본 장기"와 관련한 인터뷰에서 "일본 웹에 실망했다."라고 말해 수많은 일본의 네티즌으로부터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실리콘밸리에서 본 장기(왼쪽 우메다씨, 오른쪽 하부 명인 : 출처 ITmedia)

이번 인터뷰는 우메다씨가 이사로 있는 Hatena와도 인연이 깊은 일본 인터넷계에서 IT전사로 통하는 오카다 기자가 인터뷰를 하였는데, "일본 웹에 실망하여, 관심사를 장기로 바꾼 것이 아닌가?"라는 전제로 시작된 인터뷰는 우메다씨가 어떻게 실망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끄집어 내고 있다.

인터뷰 내용은 전편 "일본 웹에 실망 - 우메다에게 듣다."와 후편 "Hatena, 웹, 장기에 대한 생각 - 우메다에게 듣다."로 나누어져 있는데, 일본 웹에 실망하였다는 내용이 적힌 전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일본 블로고스피어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우선 우메다씨가 왜 일본 웹에 실망했는지를 살펴보자.

1. 세계 최고의 지식이 쌓이는 영어권 웹 생태계와 다르게 네커티브한 면과 서브컬처만이 활성화되고 있는 일본의 웹 생태계
2. Hatena라는 조직을 떠나서 개인적인 발언할 수 없는 부자연스러움
3. 총표현사회라는 표현처럼 세상에는 뛰어난 사람들이 활동하고 그에 맞는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4. 사람이 가진 뛰어난 능력 이상으로 지식 능력을 높여주는 증폭기로서의 인터넷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5. 잘하는 것을 잘한다고 표현할 수 없는 사회
6. 수많은 유저 속에서 재원을 찾아내고 최고의 프로페셔널로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의 부재

이에 대한 반응으로 수많은 댓글과 블로그 글이 올라왔는데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아래와 같다.

1. 일본에도 일본만의 훌륭한 인터넷 문화가 있는데 왜 그것을 무시하나
2. 인터넷 세상은 잘난 몇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3. 그렇게 잘난 사람이 왜 Hatena의 미국 진출 하나 성공하게 하지 못했나
4. 인터넷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일본인과는 잘 맞지 않는다.
5. 일본 웹에서도 인터넷을 통해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6. 웹진화론의 폭발적인 인기로 우메다씨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크다.
6. 타인을 칭찬하라고 말하면서, 자신은 왜 일본의 좋은 점은 발견하지 못하나?
7. 미국은 웹을 도구로 사용하지만, 일본은 웹 안에서 삶을 살아가는 인터넷 선진국이다.
8. 미국의 선진 소식을 전하며 대단한 척 하지만, 미국 웹에서의 그대의 위치는 무엇인가?
9. 우메다씨가 말하는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동감한다.

웹진화론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웹 세상을 어떤 세상인지를 널리 알렸고, 웹진화론 속편에서 웹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도 자세하게 다룬 전문가 우메다씨는 전에도 한번 일본 인터넷에 불을 지른 적이 있는 전과 1범(?)이다.

그의 의도가 어쨌든 이번 인터뷰를 진행한 오카다 기자는 일본 웹에 실망한 우메다를 전제로 인터뷰하였고, 그에 부응하여 자신의 생각을 가감 없이 밝힌 우메다씨. 과연 누구의 술수에 누가 말려들었고, 누구의 의도로 이와 같은 사태까지 번지고 있는지 아직은 미궁 속이지만, 이번 일로 일본 네티즌에게는 웹이란 무엇이고 과연 지구 전체가 모두 똑같은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 것이 정답인지 다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다주었지 않나 싶다.

그나저나 인터뷰에서도 많이 다루어진 Hatena, 그리고 미국 진출 실패의 당사자 곤도 대표는 이번 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지 궁금하다.


관련해서 읽은 블로그 글들
日本のwebが「残念」というか、そもそもはてなが「残念」だ - fladdict
梅田望夫の生き方が可哀想すぎる - AnonymousDiary
おい望夫! ヤフーで賭け将棋しようぜ - 切込隊長BLOG(ブログ) Lead‐off man's Blog
あなたの自由は、他の人も持つ自由。- ひろゆき@オープンSNS
梅田望夫は「残念」なただ一つの理由 - 404 Blog Not Found
梅田氏と「アテネの学堂」- Tech Mom from Silicon Valley
梅田さんのインタビューを読んで思う、日本のネットの探すべき道 - tokuriki


2008/11/11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우메다씨가 일본 인터넷 세상에 불을 지른 이유는?
2008/05/12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웹진화론의 우메다씨가 밝히는 지(知)적 생산술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