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 5,000명의 테스터를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네이버 재팬의 메인 페이지는 초록색 일색, 한국 검색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에서도 초록색을 메인으로 자사 검색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 검색과 유저 커뮤니티를 통한 검색을 보여주려는 느낌이 강하게 전해져 온다.


초록색이 인상적인 네이버 재팬 메인 페이지

함께 찾는(探しあう)검색을 표방하는 네이버 재팬은 검색 메뉴로 "웹" "이미지" "동영상" "블로그"까지는 다른 검색 서비스와 비슷한 모양세이지만, 게시판과 Q&A 서비스의 관련 내용을 보여주는 "입소문(クチコミ)", 백과사전과 같이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테마(テーマ)" 등과 함께,  검색으로 해결되지 않는 알고 싶은 것, 보고 싶은 것을 모두가 함께 찾아서 정리하자는 "정리(まとめ)"는 네이버가 일본 유저에게서 가장 주목받고 싶어하는 차별화된 네이버 검색의 핵심 무기가 아닐까 생각된다.


보아(BOA)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
프로필, 웹검색 등이 차례로 보이며,  왼쪽에 이미지와 쇼핑

일본 유저로서는 그동안 이용해 왔던 단순한 UI의 야후 재팬과 구글과는 전혀 다른 강한 색깔의 초록색 이미지의 네이버 통합 검색이 복잡하고 당황스럽지 않을까 싶지만, 찾고자 한 결과가 첫 페이지에 깔끔하게 정리되어 나오는 놀라움을 경험하면 할 수록 초록색의 네이버에 중독되어 검색을 하러 오지 않을까 싶다.


가장 주목받는 정리(MATOME) 페이지
사용 방법이나 등록이 익숙하지 않고 보여주는 것만 사용하던 유저들에게는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해야하는 정리(MATOME)가 처음에는 쉽지 않을 듯

함께 찾는 검색을 표방한 네이버가 기존 검색으로 해결되지 않는 알고 싶은 것, 보고 싶은 것을 모두가 함께 찾아서 정리하자고 만든 "정리(MATOME)"라는 서비스가 얼마나 빨리 유저들에게 익숙해져서, 참여 유저를 늘려나갈 수 있느냐에 따라 네이버의 일본 검색 시장 제2차 도전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를 판가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 같다.

일본 웹에서 현재 "네이버(NAVER)"를 검색하면, IT 관련 웹 사이트는 물론이고 경제신문인 닛케이에서도 다룬 기사를 찾을 수 있으며, 블로그 검색을 해 보면 많은 일본 유저들이 네이버의 테스터로 참가하면서 느낀 감상을 적고 있다.

현재의 평가는 크게 의미를 둘 수는 없겠지만, 아직까지는 기대의 목소리가 크다는 점에서 첫 출발이 나쁘지는 않은 느낌이다.

통합 검색의 노하우와 차별화된 커뮤니티 검색이 그 진가를 제대로 발휘하여, 야후 재팬과 구글에서 만족할 만한 검색 결과를 얻지 못한 유저들이 네이버 재팬으로 발길을 옮긴다면 네이버 재팬으로서는 다시 없는 커다란 성공을 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지식인을 선두로 한 페이지에서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 통합검색을 무기로 한국 검색 시장을 석권한 네이버가 이제 그 실험 무대를 일본으로 옮겨 첫 발을 띄었지만, 누구도 성공을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아직은 그 가능성에 손을 들어줄 수 있을 것 같다. 


네이버 초록색 검색창, 일본에서도 통할까?


2009/06/0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함께 찾는 네이버 재팬 검색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emailer.kr/wp/ BlogIcon jef 2009.06.16 0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직접 써보진 못했지만 스크린샷과 간단한 리뷰들을 보면서 인상 깊었던 것이 모음 (まとめ) 페이지하고 검색어에 대한 반응을 함께 보여주는 통합검색 페이지였습니다. 검색과 커뮤니티의 재밌는 결합이 기대됩니다.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6 1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첫 출발은 산뜻하게 시작한 것 같으니 앞으로 얼마나 완벽도를 높여가며, 유저에게 다가갈 수 있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도 한명의 테스터로서 재미있게 사용해봐야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theothers.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09.06.16 1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래들어 가장 재미있게 읽은 포스팅이었습니다. ^^
    그런데 "정리(まとめ)"부분이 명확히 이해가 안되는데요.
    다른 유사 웹서비스로 예를 들어 주실 수 있으실까요?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6 16: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용하기에 따라 굉장히 포괄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소셜북마크 같으면서도,지식인(Q&A)같으면서, 또 기능적으로 SNS의 성격도 띄고 있고, 그래서 잘 활용되면 네이버 재팬의 중심 서비스가 될 수도 있고, 사용하기 어려워서 커다란 짐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설명이 되었나요^^;;

  3. Favicon of http://maxzero.kr BlogIcon 꿈트리 2009.06.16 1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AVER 마토메는, 평소 검색에서 찾기하기 어렵거나 알고 싶은 내용, 보고 싶은 내용을 서로 찾아 그 결과를 정리해 두는 것으로, 검색을 보다 즐겁고 편리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라고 되어 있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6 1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설명은 그렇게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만, 자세한 사용 매뉴얼을 만들어서 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제 대신 설명 감사드립니다, 꿈트리님

    • Favicon of https://tabilog-jp.tistory.com BlogIcon 파르풍테 2009.06.17 0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테스터로 참여하고 있습니다만, 이 마토메라는 기능은 너무나도 신선한(?) 나머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아직 잘 감이 안오네요. ^ ^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7 1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감이 잘 안오는 마토메에 열심히 참가하고 있답니다. 혹시 다니시다가 opensearch라는 아이디 보시면 일촌 맺으시지요^^

  4.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9.06.16 14: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가요.. ? 한국에서처럼 광고로 도배하지는 않았겠죠.. 아직?..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6 16: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른쪽에 살짝 아마존의 쇼핑으로 링크를 걸고 있어, 테스트 비용을 일부 보전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듭니다^^;; 물론 그것 바라고 네이버 재팬을 선 보이지는 않아겠습니다만...

  5. 바람 2009.06.16 15: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악 ㅎㅎ

    저도 모르게 마지막 사진의 재생버튼을 눌렀다는 ㅋㅋ

    네이버 기대됩니다~ㅎㅁㅎ

    PS. 이 포스트 밑에 미인달력...에 나오는 분들보다

    여기에 마지막 사진에 있는 분이 더 예쁘신듯....ㅎㅎ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6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지 붙이면서 버튼 누르실 분이 계시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바람님이 딱 걸리셨군요^^
      네이버 재팬이 미인계를 쓰나 본데요 ㅎ ㅎ

  6. 아악 ㅠㅠ 2009.06.16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베타테스터가 아니라 잘 모르겠으나, 일본네이버가 더 좋을듯 ㅠㅠ
    비스타 삘나요 ㅠㅠ

  7. Favicon of http://blog.naver.com/nkimchi BlogIcon 엔김치 2009.06.16 17: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zdnet에서도 정리를 잘 해주셔서, 링크 복사해서 붙입니다.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616104043

  8. Favicon of http://sinnanjyou.tistory.com BlogIcon 제이유 2009.06.17 0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그대로 이쁘긴 한데..........
    야후와 구글에 적응이되어 있는 일본 유저 끌어 들일려면 초반엔 많이 고생을 할 듯 하네요. ^^
    전 오히려 한국 검색도 슬..구글로 바꾸고 있는지라...^^;;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7 1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테스터로 참가한 일본 유저들의 평도 나쁘지 않은데 과연 일반 유저들까지 네이버 재팬이 인식이 될 수 있느냐가 중요하겠지요.
      저는 구글과 함께 네이버 재팬을 자주 이용할 생각입니다^^

  9. Favicon of http://skuaj.tistory.com BlogIcon 도둑갈매기 2009.06.17 0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도 네이버 자신과 끈기의 싸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ㅎ
    혁신적이거나 새로운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습관이라는 것...바뀌기 쉽지 않거든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17 1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지구력에 한표 던집니다. 천하의 구글도 3년 이상 걸렸다고 하니 네이버는 그 이상 투자해야겠지요. 물론 구글은 원래 야후 재팬에 검색 엔진을 제공하고 있어서 이미 일본 유저에게는 익숙해진 서비스라는 잇점이 있었지만요..

  10. 2009.06.20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의 지인에게 물어보니 첫화면의 미인은 전문모델이라는군요.
    역시 일본은 미인계가 퍼져가나봅니다. 저희 회사도 미인.미남계를 쓰고 있습니다. 3D로 만들었지만요..^^

  11. Favicon of http://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09.06.26 0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번에도 이야기 드렸지만...
    네이버 직원, 하테나님 블로그 꼼꼼히 살펴야 할듯~
    일본 it 산업의 보고! 하테나님 블로그~
    아자아자~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6.27 0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과찬의 말씀을 그저 부끄럽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라는 소리로 알겠습니다^^;;
      6월도 이제 몇칠 안 남았군요, 도꾸리님 주말 잘 보내십시오!

  12. 그냥.. 2010.01.26 16: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동영상 클릭 해버렷네 ㅋㅋ

    개인적으로 네이버를 좋와하는데요..

    네이버가 외국에도 나왓다니

    기분이 좋네요..

    네이버 꼭 번창하세요.

  13. Favicon of http://www.homzzang.com BlogIcon 홈짱닷컴 2014.01.12 2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서 그리 잘 나가던 네이버도 일본에선 야후의 벽을 넘지 못하네요.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