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모바일 리서치 회사 NetAsia휴대폰 업체에 대한 조사에서 삼성 휴대폰에 대해서는 개성적이며 기발하고 실용적이다 의견이 많았고, LG 휴대폰에 대해서는 개성적이며 디자인이 뛰어나고 기발하다는 의견이 상위를 차지하였다.

이번 조사는 10대에서 3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휴대폰 업체와 휴대폰에 대한 이미지 조사가 이루어졌다.

조사에서 나타난 경향을 살펴보면 일본 휴대폰에 대해서는 대체로 실용성과 디자인성이 높다는 평가가 많았고, 삼성과 LG 등 외국 업체의 휴대폰에 대해서는 개성적이라는 평이 주류를 이루었다.

한편, 업체 이미지에 대해서는 일본 휴대폰 업체는 주로 신뢰감이 들고 멋있으며 실용적이라는 의견이 상위를 차지하였고, 외국계 휴대폰 업체에 대한 이미지는 주로 국제적이며 도전 정신이 강하다는 의견이 높았다.


가격 비교 사이트 카카쿠닷컴의 휴대폰 순위(2009/06/22 ~ 2009/06/28 )

이번 조사에 앞서 발표된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외국계 기업은 적은 점유율을 반영한 듯 그 이름조차 등장하지 않고 있다.

만족도 순위를 보면 샤프(25%)가 1위를 차지하였고, 파나소닉(16.4%)과 NEC(12.6%), 그리고 소니에릭슨(8.0%)이 차지하였으며, 또 다음에 사용하고픈 휴대폰 순위에서도 샤프(52.5%), 파나소닉(40.5%), NEC(26.6%), 소니에릭슨(23.5%) 순으로 이어져 외국 기업에 대한 구매 의욕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번 조사를 토대로 생각하면, 일본 휴대폰 시장은 외국 기업에는 여전히 높은 장벽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쉽지 않은 시장이 될 것 같다.

그런 일본 휴대폰 시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삼성과 LG의 끈기와 노력, 그리고 선전을 기대해 본다.


2008/11/26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삼성, 휴대폰으로 일본 시장에 본격 출사표 던지나?
2008/04/14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글로벌 휴대폰 업체들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 휴대폰 시장
2007/01/2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LG PRADA폰으로 일본에서 애플의 iPhone에 싸움을 걸어보라.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emlove.tistory.com BlogIcon gemlove 2009.07.01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일본 휴대폰은 해상도와 속도에 목숨거는 분위기인 것 같아요.. 디자인은 부차적으로 생각하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7.02 1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분기별로 나오는 휴대폰들을 보면 참 많은 휴대폰은 내 놓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능면에서도 해상도 등 갈수록 고품질을 추구하니, 제조 업체도 허리 빠지겠더군요^^

  2. Favicon of http://www.flatinaplus.com BlogIcon 청명 2009.07.02 0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뭐랄까, 일본 휴대폰들을 보면 멋있더라구요. 다 그런건 아닌데 제 맘에 드는 스타일이 많달까? 해상도 높은것도 좋죠. 무조건 높아서 단가만 치솟는건 좀 별로지만.

    소니에릭슨처럼 샤프나 파나소닉도 슬금슬금 국내시장에 제품 팔아줬으면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7.02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은 정말 제조업체도 많고, 또 매년 수 많은 기종을 내 놓고 있으니 다양한 모델 속에서 선택하는 맛이 나는 것 같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서라도 다양한 제품이 들어와 선택의 폭을 넓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3. Favicon of http://www.beyondfactory.net BlogIcon 티티 2009.07.02 1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사람들은 자국기업의 제품이 가장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휴대폰 디자인 감각도 일본인들만의 입맛이 있어서 외국핸드폰을 멋보면서 이쁘다 있다 평가하는 것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아이폰도 아직 일본의 휴대폰시장에서는 성공했다고 평가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일반컴퓨터보다 휴대폰을 통해서 블로그, 커뮤티니등의 글 확인, 관리, 투고를 하는 유저들이 많고, 인터넷 사용시 텍스트위주의 페이지와 작업물로 통신패킷이 한번에 100kb~150kb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유튜브나 아이폰의 영향 그리고 최근 도코모, 야후 등에서 시작된 풀플래쉬 모바일사이트가 확장되는 추세에서 적은 용량의 패킷으로 인한 통신 제한이 조금씩 풀리고 있고, 일반 휴대폰에서도 자바스크립트나 css등 구현의 제약이 있던 부분도 많은 개선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 휴대폰은 멀티미디어에 강하다고 느껴집니다만,
    일본은 요즘들어서 휴대폰에서도 멀티미디어요소를 폭넓게 소화하기 위한 도전이 시작되었다고 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최근 대기업인 도코모, au 등에서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채택을 공식적으로 밝혀오는 상황, 독자적인 휴대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일본이 앞으로 어떤 형태로 변형해갈지 기대가 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7.02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처럼 일본 유저들의 휴대폰 이용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휴대폰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요금제가 잘 갖추어져 있다는 이야기도 되겠지요.

      통신 패킷의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는 이야기는 처음 들었습니다, 일본의 모바일 관련해서 많은 지식을 갖고 계시는군요, 부럽습니다!

      링크 걸린 사이트는 일본어로 운영하시는 블로그인가 봅니다, 앞으로 자주 들리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gamelog.kr BlogIcon 태현 2009.07.02 1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와 반대로 이통사 정책은 저질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orz

  5. Favicon of http://sinnanjyou.tistory.com BlogIcon 제이유 2009.07.05 2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고,
    저는 일본 휴대폰이 개성적이면서 디자인도 재미나다고 생각했는데 말입니다. ^^
    그렇지만 아이폰이 갖고 싶을 뿐이...고;;(댓글이 산으로 가나요? ^^)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7.07 0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양한 디자인이나 기능 등 여러가지 시도를 하는 일본 휴대폰이 재미있기는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쓰고 있는데 그런 면에서 아직까지는 다른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싶은 생각이 안들더군요^^

  6. acid 2009.07.06 1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일본폰의 디자인은 대단히 언밸런스하다고 생각하는데요.국제적인 표준으로는 절대로 자리잡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키패드는 크고 화면 넓은건 좋으나 그 조화가 부자연스러운 디자인이 많죠. 일본인들에게는 좋겠지만 그대로 해외로 나가면 엄청 불편하고 촌스러운 그런 인상입니다.
    막상 렌더링 사진이나 실물로 만져보면 그립감은 좋은데 폴더를 펴보거나 키패드를 입력하려고 보면 불편하다는 인상이 팍 옵니다.
    일본사용자들과 해외사용자들과의 괴리가 깊은거 같네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7.07 0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휴대폰이 갈수록 잡아지는 추세일 때 일본의 휴대폰은 갈수록 커지는 반대 현상이 일어났는데 그것은 일본의 경우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유저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화면이나 입력하는 키패드가 커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음성 통화가 주로 사용되는 다른 나라의 경우는 휴대폰이 큰 것은 오히려 불편하게 보이겠지요.
      그렇지만 앞으로는 전 세계적으로도 아이폰 등의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휴대폰도 점차 커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woo 2009.07.07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 핸드폰 디자인의 제일 큰 조건이 뭐냐면(제 생각에는) 화면으로 보는 글자의 가독성인거 같아요.
      알파벳권 제품과 다르게 일본에는 한자가 들어갑니다.
      액정의 사이즈를 줄입니다. 한자의 표시? 안보이죠. 가독성 무지 떨어집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큰 화면과 그에 맞춰서 전체적으로 큰 사이즈의 제품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휴대폰으로 통화만 하는 시대가 아니자나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7.08 2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woo님의 이론대로라면 중국의 휴대폰도 일본 이상으로 커야하지 않을까 싶군요.
      앞으로는 화면이 커지는 방향으로 모든 휴대폰이 진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woo님.

    • acid 2009.07.09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독성이나 인터넷 화면 때문이라면 구미나 한국에서는 터치형으로 빠르게 이동하는데 오히려 일본에서는 아직도 키패드 방식이 날개 돋치죠. 그건 그만큼 그쪽 사용자들이나 언어시스템 패턴이 구시대적이기 때문입니다. 화면은 점점 더 커지는데 키패드는 추가로 또 달려야 하니 여전히 냉장고를 벗어나지 못하죠.

      일본에서 이런 점을 극복하려면 UI 측면에서 지금보다 몇배는 더 고민해야 할 듯 하네요.
      근데 아직도 잘 못 이루고 있는거 보면 구조적으로 답이 안 나오기 때문일지도....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07.10 15: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생각하기에는 터치형 입력 방식이 키패드 입력 방식보다 편리하고 빠르다면 일본의 휴대폰도 모두 터치 방식으로 전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까지는 터치 입력 방식이 불편하고 느리기 때문에 터치형과 키패드가 함께 공존하는 것이라 보여지는군요.
      앞으로 터치 입력 방식이 더욱 편리해지고 반응이 빨라진다면 키패드가 점차 사라지지 않을까요...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