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검색 기술을 경쟁하는 일본  검색 명인(検索の鉄人) 1회 대회에서 3만 명이라는 수많은 경쟁자를 뚫고 우승, 검색의 명인이라는 칭호를 얻었던 세키 유지(関裕司)씨가 네이버 재팬합류하였다.


출처 네이버 재팬

세키씨는 출판사에 근무하면서 검색 명인이 되었고, 이후
야후 재팬의 서퍼부(웹상의 사이트를 서핑하여 카테고리별로 정리하는 곳)의 부장을 맡았으며, 이후 바이두 재팬에 전직하여 활약하다 이번에 네이버 재팬에 옮기게 되었다.

세키씨가 느낀 네이버 재팬의 매력
- 다른 검색 포털과 다른 관점, 컨셉으로 "정보를 함께 찾는"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
- 한눈에 알 수 있는 색깔
- UI에 대한 철학이 있다는 점
- 카페가 멋지다는 점
- 트위터에 만든 네이버 공식 계정도 열심히 하고 있다는 점
- 그 외 검색의 기본인 검색엔진에서 자신의 경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

네이버 재팬으로서는 일본인의 검색 습성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고, 일본인들에게 검색술을 가르치던 인물을 끌어들였다는 점에서 커다란 힘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구글과 야후 재팬과의 경쟁에서 기술로서는 승부를 내기 어렵다는 점에서 유저 참여형 검색 서비스에 힘을 쏟는 네이버 재팬으로써는 세키씨의 검색술과 야후 재팬 서퍼부에서의 경험 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재 네이버 재팬에는 바이두가 일본 시장에 진출할 때 바이두 재팬에서 사업 담당 이사를 맡았던 마스다 쥰(舛田淳)씨가 사업전략실 실장을 맡고 있어, 바이두 재팬은 주요 인력 유출에 따른 문제가 있을 것 같고, 네이버 재팬은 인재 확보를 통한 새로운 활약이 기대된다.


2009/09/17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2ch 운영자가 바라본 네이버 재팬
2009/08/11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재팬 모바일 서비스 오픈
2009/07/02 - [일본 한국 관련 이야기] - 네이버 초록색으로 채워진 NHN JAPAN
2008/03/29 - [일본 검색 이야기] - 일본 검색 시장에서 중국의 검색 서비스 "바이두(Baidu)" 선전
2008/04/21 - [일본 검색 이야기] - Hatena에서 Baidu로 옮긴 이유?


Posted by 오픈검색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amaikoi.com BlogIcon amaikoi 2009.10.19 1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IT업계에서는 얼마나 고급인재들을 불러 모으냐가 관건인가보군요.
    음....연봉 얼마주고 불러왔을까 갑자기 궁금....ㅋ

  2. Favicon of http://neojjang.egloos.com BlogIcon 연서아빠 2009.10.19 1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네이버 재팬은 인재 모시기에 열심이네요. 초기에 인재 모으는데 상당한 고심을 하는 듯 했는데 말이죠...

    나름 현재의 움직임이 인정을 받는 듯 싶습니다.

    어떤 결과들이 쏟아져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0.20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돈도 돈이지만 회사의 장래성을 보는 사람도 많다는 점에서 인재가 모인다는 것은 좋은 징조인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앞으로가 기대가 되네요!

  3. 골D로져 2009.10.19 2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건은 바로 유저 참여형 검색이네요.
    유저와 함께 검색할수있는 네이버만의 독점적인 기술력
    바로 지식in과 블로그, 카페의 활성화에 있지 않나 싶네요.
    뒤늦게 다른 포털사이트에서도 시도해봤지만,, 이미 네이버는 예전부터 지식in에 대해 광고 및 투자시점이 앞섰기 때문이겠죠.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0.20 1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에서는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와 카페가 없는 네이버로서는 좀 불리하겠습니다만, 그점은 검색엔진이라는 기술력이 필요할 것 같군요, 국내에서는 의문시 되는 네이버의 검색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4. Favicon of http://blogihwa.tistory.com BlogIcon 怡和 2009.10.20 0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제팬이 이번에는 일본시장내에서도 안착해 성장가도를 달렸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0.20 1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번 실패하였고, 또 새로운 도전을 위해서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자하였기에 물러서고 싶어도 물러설 수 없는 것이 이번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이라고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꼭 성과를 내야겠지요.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fstory97 BlogIcon 숲속얘기 2009.10.20 1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사람이 재산인가요.. 전 재산일까요 ? 갑자기 우울한 의문이..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0.20 12: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 조차도 인재 찾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중요한 재산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숲속애기님도 소중한 재산이시리라 믿습니다^^

  6. Favicon of http://www.unny.com BlogIcon montreal florist 2009.11.24 0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명인이 부럽네여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1.24 2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떤 점이 부러우신지 모르겠습니다만, 한국에서도 구글이 개최하는 검색 명인 대회가 열리고 있으니 한번 참가해 보심을 어떨지요^^

  7. Favicon of http://applekorea.tistory.com BlogIcon jw 2010.05.16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지의 능력있는 인재를 중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유상종이라고 인재가 인재를 물고 오듯이 말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10.05.17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능한 인재가 있을만한 곳이라면 다른 곳과 뭔가 다른 매력이 있어서겠지요. 억지로 돈으로 모셔와도 담을 그릇이 못되면 결국은 아무 소득도 없이 끝나고 회사도 사람도 모두 손해라 생각되네요..


 
NEMO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