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공영방송 NHK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NHK 온디맨드 서비스가 1주년을 맞이하였다.
NHK의 인기 방송을 보고 싶을 때 볼 수 있는 서비스로서 출발한 NHK 온디맨드는 1년간 25만 6,000명의 회원을 모았지만, 2009년 상반기 실적만 놓고 보면 지출 10억 엔, 수입 1억 엔이라는 초라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NHK의 인기 방송 중 120여개 방송을 10일 이내에 볼 수 있는 놓친 방송(見逃し番組)과 과거에 방송된 50만개 이상의 방송 중 엄선된 작품만을 보여주는 특선 라이브러리(特選ライブラリー)를 인터넷과 케이블TV를 통해 제공, 작품당 315엔, 무제한 볼 수 있는 월간 이용권은 1,470엔에 제공하고 있다.
25만 명의 회원 중 월 1회 이상 시청하는 사람은 2만 명이며, 케이블TV를 합하면 4만 명 정도로 목표에는 한참 부족한 결과여서 NHK로서는 저조한 실적을 회복하고자 다양한 OS에서 볼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하였으며, 케이블TV 제휴사의 수도 늘렸다.
또 DVD와 비교해 비싼 느낌이 드는 가격대도 낮추고, 기간도 10일 이내의 방송에서 14일 이내에 방송된 프로로 폭을 넓혔다.
하지만, 인터넷 콘텐츠는 무료라는 인식이 강하고,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보고 싶은 방송을 편리하게 녹화할 수 있는 하드형 녹화기도 많이 보급되어 있어 NHK로써는 쉽지 않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환경 속에서도 NHK 온디맨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NHK의 수준 높은 영상 제작 능력을 기반으로 다른 곳이 제공할 수 없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TV와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인터넷 전문 콘텐츠를 개발해 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NHK 온디맨드는 2013년까지 흑자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터넷 사업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간다고 하니,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지 못하면 사업 존재 자체가 위험할지도 모르겠다.
2008/05/2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NHK 방송이 유튜브(YouTube)에 참여
2007/05/1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의 국영방송인 NHK가 구글에 이어 블로거를 소개
2007/01/2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구글이 NHK 타다
2006/10/26 - [미분류] - 운석과 지구와의 충돌
NHK의 인기 방송을 보고 싶을 때 볼 수 있는 서비스로서 출발한 NHK 온디맨드는 1년간 25만 6,000명의 회원을 모았지만, 2009년 상반기 실적만 놓고 보면 지출 10억 엔, 수입 1억 엔이라는 초라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NHK의 인기 방송 중 120여개 방송을 10일 이내에 볼 수 있는 놓친 방송(見逃し番組)과 과거에 방송된 50만개 이상의 방송 중 엄선된 작품만을 보여주는 특선 라이브러리(特選ライブラリー)를 인터넷과 케이블TV를 통해 제공, 작품당 315엔, 무제한 볼 수 있는 월간 이용권은 1,470엔에 제공하고 있다.
25만 명의 회원 중 월 1회 이상 시청하는 사람은 2만 명이며, 케이블TV를 합하면 4만 명 정도로 목표에는 한참 부족한 결과여서 NHK로서는 저조한 실적을 회복하고자 다양한 OS에서 볼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하였으며, 케이블TV 제휴사의 수도 늘렸다.
또 DVD와 비교해 비싼 느낌이 드는 가격대도 낮추고, 기간도 10일 이내의 방송에서 14일 이내에 방송된 프로로 폭을 넓혔다.
하지만, 인터넷 콘텐츠는 무료라는 인식이 강하고,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보고 싶은 방송을 편리하게 녹화할 수 있는 하드형 녹화기도 많이 보급되어 있어 NHK로써는 쉽지 않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환경 속에서도 NHK 온디맨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NHK의 수준 높은 영상 제작 능력을 기반으로 다른 곳이 제공할 수 없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TV와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인터넷 전문 콘텐츠를 개발해 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NHK 온디맨드는 2013년까지 흑자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터넷 사업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간다고 하니,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지 못하면 사업 존재 자체가 위험할지도 모르겠다.
2008/05/28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 NHK 방송이 유튜브(YouTube)에 참여
2007/05/10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일본의 국영방송인 NHK가 구글에 이어 블로거를 소개
2007/01/23 - [일본 인터넷 이야기] - 구글이 NHK 타다
2006/10/26 - [미분류] - 운석과 지구와의 충돌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최대의 SNS인 Facebook, 일본에서 자리 잡나? (2) | 2009.12.26 |
---|---|
Google에 한발 늦은 Baidu의 일본어 입력 소프트, 승산 있나? (5) | 2009.12.18 |
일본어 입력 소프트 선보인 구글 (8) | 2009.12.04 |
일본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급부상 중인 조조타운(ZOZOTOWN) (8) | 2009.11.30 |
만화 왕국 일본에 만화 신문 등장 (8) | 2009.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