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 회사 START TODAY가 운영 중인 조조타운(ZOZOTOWN)이 일본 인터넷 쇼핑몰 업계에 새로운 주역으로 떠 오르고 있다.


START TODAY가 발표한 10월 자료를 보면, 거래금액 32억 엔/월(전년 대비 59% 증가), 회원수 157만 명(전월 대비 5만 6천 명 증가), 실제 활동 회원 57만 명(전월 대비 2만 5천 명 증가)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높은 성장률과 함께 이제는 일본 최대의 인터넷 패션 쇼핑몰로 성장한 조조타운은 시장에서의 평가도 높아 START TODAY의 주가는 3월의 주가에 비해 현재 3배 이상의 가격까지 상승하였다.

조조타운의 놀라운 성장에 대해서 많은 미디어가 분석 기사를 쏟아 내고 있다.

인기 브랜드가 다수 입점
BEAMS, SHIPS, UNITED ARROWS 등 패션성이 높은 유명 인기 브랜드가 다수 입점하면서 패션을 추구하는 유저가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

업체에 대한 종합 서비스
단순히 장소 제공에 끝나지 않고, 제품 입하부터 촬영, 치수, 보관, 포장, 배송, 과금까지 종합 서비스 제공과 함께 고객 서비스까지 폭넓게 대응하여 업체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

유저에 대한 친절한 서비스
업체별로 치수에 대한 기준이 틀려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찾기 쉽지 않은 것이 일반적인데, 조조타운은 자체 치수 기준을 만들어 취급하는 모든 제품의 공통 치수를 제공하여 유저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패션 주도
유행에 앞선 새로운 트랜드의 상품을 유저에게 추천함으로써, 유저에게 유행을 리드하는 느낌을 선사한다.

고객에서 점장으로
조조타운 직영점의 점장은 고객에서 아르바이트 점원을 거쳐 점장이 된 경우가 많다, 또 점장은 구매까지 직접 담당하여, 고객의 심리를 아는 점장이 자신에 마음에 드는 제품을 구매하여 판매함으로써 성공 확률을 높였다.

고급스러운 사이트 디자인과 즐거운 사이버 세상
기존 쇼핑몰의 번잡함을 없애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직영 매장과 입점 매장 모두 같은 디자인으로 구축하여 통일감을 주었다.

또, START TODAY가 패션 쇼핑몰 조조타운(ZOZOTOWN)과 연동하여 운영하는 조조리조트(ZOZORESORT) 안에는 패션 전문 검색 서비스 조조나비(ZOZONAVI), 감사의 메시지를 적는 조조아리가토(ZOZOARIGATO), 질의응답 서비스 조조Q&A(ZOZOQ&A), 인기 패션 브랜드의 PC 배경화면 또는 휴대폰 대기화면 서비스 조조갤러리(ZOZOGALLERY), 사람과 일 그리고 물건에 대한 정보 사이트 조조피플(ZOZOPEOPLE)이 갖추어져 있어 유저는 현실 세계의 백화점을 둘러보는 감각으로 다양한 눈요깃거리와 실제로 참여하는 사이버 세상을 종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라쿠텐과 야후 재팬, 그리고 아마존의 3대 쇼핑몰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는 일본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조조타운은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다.

START TODAY는 5년 안에 거래액 1,000억 엔, 경상이익 10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연 조조타운이 현재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일본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제4의 세력으로서 성장할 수 있을지 앞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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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오픈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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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theothers.tistory.com BlogIcon Gomting 2009.11.30 14: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체치수 도입을 제외하곤 꽤 평범한 느낌의 사이트인데요.
    모바일과의 연동이라던가 특별한 커머스 채널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이 숨어있을듯하네요. ^^

    오픈검색님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1.30 2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로는 평범하고 당연한 것들을 얼마나 유기적으로 유저나 업체가 만족할 수 있도록 실행하였느냐도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위에 적는 것을 빼먹었습니다만, 상품이 겹쳐지지 않게 거래처를 선택한 점도 중요하였다고 하는군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Gomting님!

  2. Favicon of http://blog.vizooo.com BlogIcon Tony.K 2009.11.30 17: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랫만에 방문했는데 흥미로운 글이 있네요. 일본어를 잘 모르지만 찬찬히 둘러봐야 겠습니다. 근데 직영점 얘기가 나오는걸 보니 오프라인 매장도 겸하고 있나보죠? 그리고 하테나님 올 한해도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1.30 2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흥리롭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영점은 오프라인 매장을 말씀드린 것이 아니고, 업체로 부터 START TODAY가 물건을 구매하여 조조타운 내에서 직접 판매하는 온라인 숍을 말합니다. 설명이 부족하였다면 죄송합니다^^;;
      Tony.k님도 올해 새롭게 시작하신 서비스가 좋은 결실을 거두어 내년에는 더욱 큰 목표를 향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3. nmind 2009.11.30 2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전부터 종종 이용하던 서비스인데...다른 것보다 인터넷 상에서 구입하기 힘든 브랜드, 오프라인에서도 그렇게 매장이 많지 않은 브랜드들이 많이 입점하고 있어서 인기인 것 같아요. 특히 지방에 거주하는 유저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단 재고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마음에 든 상품은 품절인 경우가 많더군요..;

    • Favicon of https://www.hatena.co.kr BlogIcon 오픈검색 2009.12.01 1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처럼 다른데서 구하기 힘든 제품이 있다는 점은 큰 경쟁력이겠군요, 직접 이용하신 분만이 알수 있는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nmind님 얼마 남지 않은 2009년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www.unny.com BlogIcon montreal florist 2010.09.13 0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합적으로 확실히 잘하니 성공할 수 밖에 없군여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