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트위터 세상에서는 파벌을 만들며 인기를 끌던 분이 자신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유료 강좌를 하겠다고 해서 작은 파문을 일으켰는데, 개인적으로 자유로운 트위터 공간에서 너와 나를 가르는 파벌을 만드는 것은 별로 맘에 들지 않지만, 열심히 트위터를 한 결과 자신이 트위터를 이해하고 돈을 받고 남을 가르칠 정도로 깨달음을 얻었다면 할 수도 있고, 돈을 내고 배우는 만큼 그 결과에 대해 당연히 냉정한 평가가 나올 것이니 이런 문제는 시장논리에 맡기는 것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손정의 사장의 트위터 @masason

트위터와 관련해서는 일본에서도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사장이 직접 트위터를 하고 또 자신의 비전을 공유하고, 자신이 존경하는 역사 인물을 다룬 드라마를 보면서 눈물도 흘리고 흥분도 하는 모습이 여과 없이 전해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번에는 트위터와 연계한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유스트림을 인수하고 또 트위터의 대화 속에서 유스트림 전용 스튜디오를 바로 만들겠다고 승낙하는 모습을 보여 일본 트위터리안을 흥분 속에 몰아넣었다.

한편, 일본 블로거 네트워크 회사인 애자일 미디어 네트워크는 블로그와 트위터를 연계한 마케팅 서비스를 발표하였는데, 시스템 이용과 사이트 제작 기획 운영을 포함한 가격이 최소 200만 엔이라고 한다.

2009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이용자수를 늘린 트위터, 어찌 되었건 2010년은 트위터를 이용한 비지니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원년인가 보다.


1일 (월요일)

グーグル、「Google 日本語入力」の最新版を公開
구글, "Google 일본어 입력"의 최신판을 공개
구글 재팬은 29일 일본어 입력 소프트 "Google 일본어 입력(http://www.google.com/intl/ja/ime/)"의 최신판을 공개하였다. 이번에는 우편번호로 주소 변환, 히라가나에서 가타카나 영어로 변환하는 기능 등 변환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WiiとニンテンドーDS、歴代で最も売れたゲーム機に
Wii와 닌텐도DS, 역대 최고로 많이 팔린 게임기에
닌텐도는 2009년 말까지 가정용 게임기 Wii 6,745만 대, 휴대용 게임기 닌텐도 DS 1억 2,513만 대를 판매, 과거 최고로 많이 팔렸던 파미콘의 기록 6,191만 대와 게임보이 1억 1,869만 대의 기록을 깼다고 발표하였다.

携帯電話で「動画を見る権利」を購入、NTTスマートコネクトが認証サービスを提供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볼 권리"를 구입, NTT스마트커넥트가 인증 서비스를 제공
NTT스마트커넥트(http://www.nttsmc.com/)는 유저가 휴대폰으로 구매한 동영상을 근거리 무선 기술인 FeliCa와 적외선 등을 이용하여 PC와 TV에서도 볼 수 있도록 스트리밍 서비스 "SmartSTREAM(http://www.smartstream.ne.jp/)"에서 단말기끼리 인증하는 NFRM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하였다.

シャープ、TV 用 LED バックライトパネル出荷量世界一の見通し
샤프, TV용 LED 백라이트 패널 출하량 세계 1위 예상
시장 조사회사 Display Search는 2010년 TV용 LED 백라이트 패널 출하량에서 LED칩 공급원을 확보한 샤프가  1,600만 장으로 삼성 1,300만 장, LGD 1,300만 장을 누르고 1위에 올라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9년에는 삼성이 1위였다.

モバゲー再び急成長 ソーシャルゲーム、3Qだけで30億円売り上げ
모바게타운 다시 급성장, 소셜 게임 3분기만으로 30억 엔 매출
모바게타운을 운영하는 DeNA는 3분기(10월∼12월) 결산을 발표, 10월부터 투입 30억 엔의 매출을 올린 소셜 게임의 영향으로 급성장을 이뤄, 매출 116억 5,500만엔, 영업이익 52억 2,400만엔, 경상이익 52억 7,600만엔, 순이익 29억 8,500만 엔으로 전체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월간 페이지뷰도 380억PV라는 놀라운 기록은 냈다. 한편, 지금까지 수익의 축이었던 아바타 매출을 소셜 게임과 반대로 축소되고 있다. 일본 SNS 시장의 승자를 가리려면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할듯하다.


2일 (화요일)

ソフトバンク、Ustreamに18億円出資
소프트뱅크, Ustream에 18억 출자
소프트뱅크(http://www.softbank.co.jp/)는 라이브 동영상 서비스 Ustream(http://www.ustream.tv/)을 운영하는 미국 Ustream에 2,000만 달러를 투자 13,7%의 주식을 확보하고, 2011년까지 최대 7,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총 30% 이상의 주식을 확보하여 최대 주주로 올라설 전망이다. 소프트뱅크는 최근 SNS회사와 소셜 게임 회사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어 이와 연관하여 상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번 주주총회도 Ustream을 통해 생중계 할 예정이다.

孫社長、iPadは「素晴らしい製品だ」
손사장, iPad는 "멋진 제품이다"
NTT도코모가 애플 아이패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도입 의사를 밝히며 SIM 프리에 대해서도 수용할 의사를 밝힌 가운데, 경쟁사인 소프트뱅크의 손사장은 아이패드를 "멋진 제품이다."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으면서도 아이패드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 말을 아끼고 있어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애플의 비밀주의에 대한 배려인지 아이폰을 판매하며 애플과 끈끈한 관계를 맺은 소프트뱅크의 여유인지 궁금!

「はてなRSS」が終了
HatenaRSS가 종료
Hatena(http://www.hatena.ne.jp)는 2005년 5월에 시작한 RSS리더 "HatenaRSS"를 6월 30일까지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발표하며, 앞으로 서비스를 개발해나갈 계획도 없고, 충분히 만족할만한 서비스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중지한다고 밝혔다. 웹2.0의 붐과 함께 주요 서비스로 주목을 받았던 RSS리더는 폭발적인 성장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실패하며, 점차 시들해지면서 축소되는 느낌이다.

ブロガーの4人に1人がTwitterを利用、サイバー・バズ調査
블로거 4명 중 1명이 트위터 이용, 사이버버즈 조사
블로거를 대상으로 하는 CyberBuzz(http://www.cyberbuzz.co.jp)의 블로거 트랜드 연구소 조사 결과, 블로거 4명 중 1명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40%는 매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또 블로그 이외에 이용하는 서비스는 유튜브 59%, mixi 51%, COOKPAD 38%, Twitter 24%, mixi어플 21%로 나왔다.

国内の電気通信事業、2008年度の売上高は14兆4055億円、5.9%減
일본 국내의 전기통신사업, 2008년의 매출은 14조 4,055억엔, 5.9% 감소
총무성(http://www.soumu.go.jp/)은 2008년도 통신방송산업의 기본조사를 통해 일본 통신방송산업의 매출이 전년 대비 5.4% 감소한 17조 9,849억 엔이였으며, 분야별로 전기통신 14조 4,055억엔, 민간방송 2조 5,177억엔, 케이블TV 3,972억엔, NHK 6,645억 엔을 기록하였다. 포털과 인프라 사업 등의 인터넷 사업은 전년 대비 23.1% 증가한 8,886억 엔을 기록하였다.


3일 수요일

エフルート、ソーシャルアプリ専業子会社を設立--ケータイUIの開発子会社も
에프루트, 소셜 어플 전업 자회사 설립 -- 휴대폰 UI의 개발 자회사도
모바일 전문 검색 서비스회사 Froute(http://froute.co.jp/)는 소셜 게임 전문 회사 에프루트렉스와 휴대폰용 유저 인터페이스를 연구하는 에프루트 모바일 테크놀러지를 설립하였다고 밝혔다. 앞으로 양사에서 개발한 소셜 게임과 UI를 가지고 세계 시장 진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ローソンとNTTドコモ、デジタルサイネージを展開する合弁会社を設立
로손과 NTT도코모, 디지털 사이니지를 전개한 합작회사를 설립
NTT도코모로손, ADK는 전국 로손 편의점에 46인치 디스플레이를 2대 설치, 다양한 정보와 영상을 제공하는 디지털 사이니지(옥외광고)를 위한 합작회사 크로스오션미디어를 설립한다고 발표하였다. 초기 도쿄를 중심으로 300점포에 설치할 예정인데, 최근 야후 재팬도 소프트뱅크와 디지털 사이니지 부문을 강화해 나가는 것을 발표하고 있어 새롭게 주목받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을 놓고 다양한 업계가 합종연횡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モバゲータウン、月間PVが451億PVに--会員数は1600万人を突破
모바게타운, 월간PV가 415억PV에--회원수는 1,600만명을 돌파
DeNA가 운영하는 모바일 포털사이트 모바게타운은 1월 페이지뷰가 451억PV에 달하였다. 또 회원수도 처음으로 1,600만 명을 넘어서 1,642만 명을 기록하였다.


4일 (목요일)

はてな、Android端末向け写真アプリを公開
Hatena, 안드로이드폰용 사진 어플을 공개
Hatena(http://www.hatena.ne.jp/)는 자사 사진 공유서비스 Hatena 포토라이브의 안드로이드폰용 어플 "Hatenafotolife for anDROID"를 발표하였다. 사진을 찍자마자 바로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과 업로드와 함께 트위터에 사진 주소를 투고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아이폰 어플이 먼저 나올 줄 알았는데 안드로이드용 어플이 먼저 나온 것을 보면 대세는 안드로이드인가?

快適オフィスを紹介するサイト「オフィスミル」
쾌적한 오피스를 소개하는 사이트 "오피스밀"
오피스 환경 포털사이트를 운영하는 오피스밀(http://officemill.co.jp)은 오피스 환경과 복리후생, 사내제도 등 쾌적한 오피스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하여 소개하는 오피스밀을 공개하였다. 처음에는 라이브도어, IMJ, 덴츠, 소프트뱅크, 사이버에이전트의 오피스를 소개하고 앞으로 50여 개사를 소개할 예정이며, 쾌적한 오피스를 승인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ニコ動売り上げ倍増、赤字縮小 ドワンゴ1Q
니코니코동화 매출 2배 증가, 적자 축소 도완고 1분기
니코니코동화를 운영하는 니완고의 모회사 도완고(http://www.dwango.jp/)의 1분기 결산에 따르면, 니코니코동화는 전년 동기와 비교하여 3분의 1 정도인 1억 3,800만 엔의 적자를 냈고, 매출은 2배 이상인 12억 9,900만 엔을 기록하였다. 전체회원 1,528만 명 중 유료회원은 62만 명으로 증가하였고, 광고수익도 증가하였으나, 회선비와 서버 등의 인프라비와 전국 각지를 도는 이벤트 비용이 증가하였다. 올해는 흑자 원년이 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다. 한편, 도완고의 매출은 76억 엔이었다.

「ラグナロクオンライン Mobile Story」先行プレイレポート
"라그나로크 온라인 Mobile Story" 앞선 플레이 리포트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라그나로크 온라인게임이 아이모드용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Moble Story"로 새롭게 태어나 2월 8일 공개된다. 회원수 300만을 기록하는 거대 게임이 휴대폰용으로써 얼마만큼 사랑을 받으며 성장할지 주목된다.

「元気な日本のため、創業の促進が必要」--中小機構がベンチャーアワードを発表
"활기 넘치는 일본을 위해, 창업 촉진이 필요"--중소기구가 벤처어워드를 발표
중소기업기반정비기구(중소기구)는 사업의 신규성과 혁신성, 그리고 경영자의 의욕과 경영방침 등을 조사하여 수여하는 "Japan Venture Awards 2010(http://j-venture.smrj.go.jp/)"를 개최,  15사를 선출하였는데, 경제산업장관상은 포장재를 재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이스타팩을 생산하는 스타웨이(http://www.starway.co.jp)가 수상하였다.


5일 (금요일)

ミクシィ下方修正 「mixiアプリ」急成長もコスト重く
mixi 하향 조정, "mixi어플" 급성장으로 비용 증가
mixi(http://mixi.jp/)가 2009년 결산 예상을 수정 발표, 작년 8월에 시작한 mixi어플은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끌며 전체 페이지뷰를 증가시켰는데, 예상외의 성장이 오히려 광고비 지출로 이어지고, 또 관련 서버와 회선 비용도 증가하여 매출과 수익 모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 예상을 130억 엔으로 잡고 있는데, 경쟁사인 DeNA와 GREE와 비교해서 많이 뒤처지고 있다.

「ニコニコ日本語入力 powered by ATOK」公開、90日間試用可能
"니코니코일본어입력 powered by ATOK" 공개, 90일간 무료 사용 가능
저스트시스템(http://www.justsystems.com)은 인기 동영상 서비스 니코니코동화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변환할 수 있는 일본어 입력 소프트 "니코니코일본어입력 powered by ATOK"를 발표, 이번 제품은 기존 일본어 입력 소프트 ATOK에 니코니코동화에서 사용되는 단어를 정리한 니코니코대백과의 8만 단어를 수록한 제품으로 웹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90일간 사용할 수 있다. 저스트시스템은 과거에도 Hatena 다이어리 키워드를 담은 제품도 내놓은 적이 있는데 최근 구글과 바이두가 무료 일본어 입력 소프트를 내놓고 있어, 져스트시스템으로서도 차별화된 높은 성능의 소프트를 제공하여 위해 외부 업체와의 제휴에 적극적인 것 같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