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인터넷 기업 Hatena는 자사의 위치기반 서비스 Hatena 코코교토조형예술대학의 강의 출석 체크에 일부 도입되었다고 발표하였다.


Hatena 코코

세계적으로는 위치기반 서비스
포스퀘어(Foursquare)트위터(Twitter)의 인기와 함께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고, 일본이나 한국에서도 트위터의 영향으로 포스퀘어가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가운데 새로운 서비스를 발 빠르게 내 놓는 Hatena는 GPS 정보를 이용하여 지금 있는 장소의 사진과 짧은 글을 올릴 수 있으며 자신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Hatena 코코를 4월 12일 오픈하였었다.


이번에 Hatena 코코의 지금 있는 장소를 자동으로 투고하는 기능특정 유저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출석 체크 툴로 이용하는 곳은 교토조형예술대학 나카니시교수의 정보미디어론 강의인데, 출석 여부의 확실한 확인을 위해 앞으로는 수업 모습을 찍은 사진도 함께 올려야 하는 조건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정보미디어론 강의에서는 지금까지 학생들에게 블로그의 개설과 활용, 트위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추진하는 등 새로운 웹서비스를 활용하는 데 적극적이었다.

한편, Hatena도 자사 서비스를 교육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 페이지를 준비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다.

Hatena 코코의 이번 시도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단순히 게임 감각으로 이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좀 더 다양한 사회생활 속에서 유익한 툴로서 사용할 수 있다는 새로운 시도로 보인다.

앞으로 대학 강의 출결석은 물론이고 회사 출퇴근에도 이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한국에서는 RSS리더의 대표적 서비스 한RSS를 운영하는 회사가 ziolog라는 이름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Hatena 코코와 비슷한 시기에 오픈하였는데 선전하길 기대해 본다.


2009/06/25 - [일본 인터넷 서비스 이야기] - TV 프로와 위치정보의 융합 "Rocket Box"
2009/04/20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日 혼다가 만든 휴대폰 게임 K-TRA
2009/04/07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위치정보에 게임을 더한 위치겜 (GeomediaSummit-2)
2009/02/11 - [일본 Hatena 이야기] - 블로그를 학교 수업에 활용
2008/07/26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위치정보와 짜투리 시간을 활용한 서비스 "오테츠다이 네트워크스"
2008/03/20 - [일본 모바일 서비스 이야기] - 위치 정보와 연동한 모바일 광고 "AdLocal"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