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한 주는 한국과 일본 양국의 정치가 트위터 위에서 움직인 한 주였다.

대한민국 정치 역사 속에서 또 한 번 기록될 선거였던 6.2 지방 선거에서 트위터는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야당인 민주당의 대승을 이끌었다.

한편, 일본에서는 부진을 면치 못하던 하토야마 총리가 끝내 사임을 표명하고 자신의 트위터에서 "앞으로 총리 하토야마가 아닌 인간 하토야마로서 트위터를 운영해나갈 것"을 밝혔다.


인간 하토야마가 아닌 정치인 하토야마씨로서는 일본 트위터 이용자 중에서는 최고 팔로워수라고 할 수 있는 67만은 소중한 자산이니 앞으로도 열심히 운영되지 않을까 보인다.

일본 인터넷 조사 회사 넷레이팅즈는 4월 방문자수에서 트위터(998만 명)가 mixi(934만 명)를 눌렀다고 발표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는 트위터의 파워를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5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진 일본 트위터 유저수는 올해 중으로 1,000만을 넘어설 전망이다.


5월 31일 (월요일)

電通とロボット、iPhoneを活用した絵本「PhoneBook」第1弾を発売
덴츠와 로봇, 아이폰을 활용한 그림책 "PhoneBook" 제1탄을 발매
그림책 가운데에 아이폰을 끼어 넣어 화면을 터치하거나 책을 흔들면 내용에 따라 인터랙티브한 움직임을 즐길 수 있는 PhoneBook(http://www.mobileart.jp/phonebook.html) 제1탄 "POPO and MOMO Ride! Ride!"를 덴츠와 로봇이 고단샤를 통해서 2,980엔에 판매하였다.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멋진 제품이 실제로 현실화된 느낌이다.

人気作家に月最大100万円 ユーザー投稿+“ケータイ雑誌”「E★エブリスタ」
인기 작가에 월 최대 100만엔, 유저 투고 + 휴대폰 잡지 "E☆에브리스타"
모바일 서비스 전문의 DeNA와 이동통신사 NTT도코모는 "휴대폰이 잡지가 된다."는 컨셉으로 전문 작가의 소설과 만화, 수필을 제공하고 또 유저가 참가한 작품 중에서 인기있는 작품을 제공하는 E☆에브리스타(http://estar.jp/.pc/)를 6월 7일 오픈한다. 가장 인기있는 작가에게는 최고 100만 엔의 포인트가 지급된다.

「CNET Japan」が黒くリニューアル、Twitterによる情報発信も
"CNET Japan"이 검게 개편, 트위터에서의 정보 제공도
작년 7월에 CNET Japan(http://japan.cnet.com/)을 인수한 아사히 인터랙티브는 씨넷 재팬을 디자인과 레이아웃 그리고 스마트폰에 대응과 트위터를 이용한 정보 발신 등을 축으로 한 전면 개편을 31일 단행하였다. 일본의 3대 IT 미디어 중 하나인 씨넷 재팬의 개편 결과가 기대된다.


6월 1일 (화요일)

シダックス、カラオケ屋でUstream中継サービスを開始~著作権対応は調整中
시닥스, 가라오케에서 Ustream 중계 서비스를 시작 저작권 대응은 조정 중
레스토랑과 가라오케 사업을 전개 중인 SHiDAX(http://www.shidax.co.jp/)는 시부야 시닥스 비렛지클럽의 이용자에게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Ustream을 이용할 수 있는 노트북을 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추가 요금은 들지 않지만,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노래를 담은 영상은 찍을 수 없다. 앞으로 저작권 허가를 받을 예정이므로 가라오케에서 노래하는 모습을 전 세계를 향해 보여줄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 같다.

勢いの衰えないツイッター
성장이 멈추지 않는 트위터
2010년 4월 방문자수에서 트위터(http://twitter.com/)가 일본 최대의 SNS mixi(http://mixi.jp/)를 눌렀다. 트위터 일본 이용자수는 988만 명으로 934만 명에 그친 mixi를 눌러 트위터에 대한 이용자나 기업의 관심은 갈수록 높아질 전망이라고 넷레이팅즈는 밝혔다.

iPadに雑誌配信「ビューン」、開始当日にサービス休止 アクセス集中で
iPad에 잡지를 제공하는 "뷴", 시작 당일에 서비스 중지, 악세스 집중으로
아이패드와 아이폰용으로 제공하는 잡지 서비스 뷴(http://www.viewn.co.jp/)은 오픈 당일 유저가 집중하면서 이용이 불가능해져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였다. Viewn은 일본 13개사 31개의 잡지(AERA, 주간아사히, CanCam, 주간 다이아몬드 등)를 아이패드용 450엔, 아이폰용 350엔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야후 재팬 등 일본 최대의 인터넷 기업을 거느리는 소프트뱅크조차도 아이패드의 트래픽을 예상 못 하고 이런 실수를 저지른 것은 웃고 넘길 문제는 아닌 것 같다.


6월 2일 (수요일)

「総理の立場を離れ、人間としてつぶやきたい」――鳩山首相、辞任表明後初のツイート
"총리의 입장을 떠나, 인간으로서 중얼거리고 싶다"--하토야마 수상, 사임 표명 후 첫 트윗
하토야마 총리는 수상직 사임을 밝히고 처음으로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앞으로는 총리가 아닌 인간으로서 중얼거리고 싶다."라고 밝혀 앞으로도 트위터를 계속해서 운영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하토야마(http://twitter.com/hatoyamayukio)씨의 현재 팔로워수는 일본 최대로 66만에 달한다.

楽天、技術研究所を米ニューヨーク市に開設
라쿠텐, 기술연구소를 미국 뉴욕에 개설
세계 각국으로 진출 중인 라쿠텐은 이번에는 자사의 핵심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라쿠텐기술연구소(http://rit.rakuten.co.jp/)의 해외 첫 거점인 "라쿠텐기술연구소 New York" 설립하였다고 발표하였다. 뉴욕대학 교수를 초대 연구소 소장으로 앉히고 자연어처리(NLP) 연구를 진행하여 상품 리뷰 정보 해석, 검색, 추천 기능 등의 기능 향상을 꾀하며 해외 연구 기관과의 연계도 시야에 넣고 있다.

ヤフーとタオバオが提携、中国商品が買える「Yahoo!チャイナモール」開設
야후와 Taobao가 제휴, 중국 상품을 살 수 있는 "Yahoo! 차이나몰" 개설
야후 재팬과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Taobao는 1일 Taobao의 상품 5,000만 점을 일본에 있으면서 구매할 수 있는 Yahoo! 차이나몰(http://chinamall.yahoo.co.jp/)을 오픈하였다. 한편, Taobao에서도 야후 쇼핑에 출품된 1,000여점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Tao 재팬(http://www.taojapan.com/)을 오픈하여 일본과 중국 유저는 상대국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쇼핑몰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6월 3일 (목요일)

電通とインデックス、電子マネーを利用した商品販促でビジネスモデル特許を取得
덴츠와 인덱스, 전자화폐를 이용한 상품 판매 촉진에 대한 비즈니스모델 특허를 취득
덴츠와 인덱스는 전자화폐의 ID 정보를 활용하여 한번 캠페인에 등록하고 대상 상품을 사는 것만으로 응모할 수 있는 시스템 3D-PRO(http://www.drum-inc.jp/)의 "프리미엄 캠페인을 위한 캠페인 정보 처리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취득하였다. 소비자는 엽서나 웹사이트에서 입력하는 고생이 사라지고, 업체로서는 추천과 응모 용지를 배포해야하는 수고가 없어진다.

iPadをサーバに 「ServersMan」が対応
iPad를 서버화, "ServerMan"이 대응
모바일 기기를 서버화하는 서비스 SeverMan(http://serversman.com/)의 아이패드용 서비스 SeverMan HD가 곧 공개될 예정이라고 FreeBit(http://www.freebit.com/)가 발표하였다. SeverMan HD는 아이패드를 네트워크 스토리지와 웹서버로써 이용할 수 있으며 무선랜과 3G에 대응한다. 또한,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과 사진 등의 뷰어 기능도 탑재되어 있고, 기업에는 OEM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容量無制限の「mixiフォト」提供開始、友人同士で日常写真の見せ合い活性化
용량 무제한의 "mixi 포토" 제공 시작, 친구 간에 일상 사진의 보여주기 활성화
일본 최대의 소셜네트웍킹서비스 mixi(http://mixi.jp/)는 mixi에 올린 사진을 일촌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mixi 포토를 용량 무제한으로 새롭게 오픈하였다. 믹시로서는 mixi 포토를 소셜 포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서 성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싸이월드가 일상 생활을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일촌에게 보여주는 기능으로 성장하였는데 일본 시장에서 싸이월드를 몰아낸 mixi는 이제서야 사진 공유 기능을 담았다는 것이 의외다.


6월 4일 (금요일)

クラウド型無料ウイルス対策ソフト「Panda Cloud Antivirus」が日本語対応
클라우드형 무료 백신 소프트 "Panda Cloud Antivirus"가 일본어 대응
스페인의 Panda Security는 무료 백신 소프트 Panda Cloud Antivirus 1.1을 일본어로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이용 가능한 OS는 윈도즈7/ Vista/XP이다. Panda Cloud Antivirus는 바이러스, 스피이웨어, 루트킷 대책 기능 백신 소프트이지만, 특징으로는 세계의 유저로부터의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에서 멀웨어의 스캔과 판정을 함으로써 PC에서의 부하를 경감시킨다. 현재 무료 백신으로 유명한 서비스는 Avast(http://www.avast.com/), Kingsoft(http://www.kingsoft.jp/)가 있는데 Panda가 참가함으로써 무료 백신 시장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早大マニフェスト研究所、ニコニコ動画の協力で政策動画サイト「e国政」を開設
와세다대 매니페스토연구소, 니코니코동화와 협력하여 정책동영상사이트 "e국정"을 개설
2010년 참의원선거 후보자가 국정에 대한 정책과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동영상 특설 사이트 e국정(http://www.e-kokuseivideo.jp/)을 와세다대학 매니페스토연구소(http://maniken.jp/)와 니코니코동화(http://www.nicovideo.jp/)가 협력하여 개설하였다. 각 후보의 동영상은 선거구, 비례구, 어순,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고, 생방송으로도 볼 수 있는데 트위터와 연동하여 커뮤니케이션도 할 수 있다.

見えてきた「Yahoo!モバゲー」の姿 10月開始、テレビCM集中投下
드러난 "Yahoo! 모바게-"의 모습 10월 시작, TV 광도 집중 진행
SNS 분야에서 약한 야후 재팬과 PC용 서비스에 약한 DeNA가 손을 잡고 10월 오픈을 목표로 준비 중인 Yahoo!모바게-(http://games.yahoo.co.jp/)의 모습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Yahoo! 모바게는 DeNA가 운영하는 모바일 포털 사이트 모바게타운의 게임을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야후 재팬과 모바게타운 양쪽의 ID가 필요하며 실제 사용할 때에는 야후 재팬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된다. PC분야의 최강 야후 재팬과 모바일 분야의 최강 기업인 DeNA가 손을 잡고 시작하며 그 여파가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특히 서비스 오픈에는 TV 광고도 10억 엔을 책정하고 있어 일본 SNS와 소셜 게임 분야에서 커다란 바람이 부는 10월이 예상된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