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의 최대 관심사는 온오프 통틀어서 한국과 일본의 월드컵 16강 동반 진출이 아닌가 싶다.

한일 양국이 원정 월드컵에서 함께 16강에 진출하며, 아시아 축구의 실력을 세계 속에 입증하였으며, 서로의 경사를 함께 축하할 수 있는 따스함도 보여주어 한일 모두에게 잊을 수 없는 한 주가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한일 축구의 영웅 박주영과 혼다(출처 조선일보, 골닷컴)

특히 무엇보다도 양국 최고의 스트라이커라고 할 수 있는 박주영 선수와 혼다 선수의 프리킥은 한일 축구 역사에 오랫동안 기억될 골로 남을 것 같다.

24일부터 판매가 시작된 아이폰4이지만, 늦게 예약 접수해서, 24일 수령 대상에서 탈락하였고, 언제 받을 수 있을지도 오리무중인 상태라 조금 허탈하였지만, 토요일 다녀온 산부인과에서 임신 6개월 된 아가가 남자임을 확인하여 첫째 딸, 둘째 아들이라는 금자탑(??)을 세우며 200점 아빠가 되어 개인적으로는 잊을 수 없는 한 주였다.


6월 21일 (월요일)

교도통신, 지방 신문의 휴대폰 사이트 공통 플랫폼 "NEWSmart"
교도통신(http://www.kyodo.co.jp/)은 유력 지방 신문의 유료 휴대폰 사이트 시스템을 공통화하여, 개별 신문사 사이트와 종속되지 않고 각각의 기사와 관련된 뉴스가 다른 신문사 사이트에 있다면 링크로 연결해서 보여주는 NEWSmart를 공개하였다. 초기에는 13개의 사이트로 시작하지만, 올해 중으로 100개의 사이트를 연결한 예정이고, 이동통신사도 NTT도코모를 시작으로 KDDI와 소프트뱅크 모바일에도 대응해나가고 아이폰 앱도 공개할 계획이다.

Fenrir, AA가 깨지지 않는 아이폰용 2채널 앱 "MOSA" 최신판
브라우저 Sleipnir 등으로 유명한 소프트 개발 회사 Fenrir(http://www.fenrir.co.jp)는 2ch 특유의 표현 수단인 아스키아트(AA)를 최적화하여 표시할 수 있는 아이폰용 2채널 관람 소프트 "MOSA 1.2"를 공개하였다. 아이폰에서도 2ch의 다양한 정보를 관람할 수 있고 북마크할 수 있으며, 멋진 AA도 깨지지 않은 상태에서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사쿠라인터넷이 이시카리시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자연 냉방을 전면 도입
쿠라인터넷(http://www.sakura.ad.jp/)은 홋카이도 이시카리시에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건설한다. 이시카리 데이터센터(http://ishikari.sakura.ad.jp/)는 도쿄 부근에 짓는 것보다 비용이 반으로 줄며, 홋카이도 지방의 낮은 기온을 이용한 자연 냉방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고, 풍력과 눈을 이용한 자연 에너지 활용과 함께 서버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하여 사무실의 온도를 높이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최종적으로 8동까지 지을 예정인데, 최대 4000랙(1랙에 160대의 서버 탑재)까지 수용하여 60만대의 서버를 가동할 규모가 된다.


 6월 22일 (화요일)

"책을 써보지 않겠습니까?"--블로그 감각으로 전자책을 작성·판매 페이퍼보이&컴퍼니"파브-"
페이퍼보이&컴퍼니가 운영하는 책 리뷰 사이트 Booklog는 블로그를 쓰는 감각으로 전자책을 작성·공개·판매할 수 있는 파브(http://p.booklog.jp/)를 공개하였다. 판매 가격을 무료에서 3,000엔 사이로 매출의 70%는 작가에게 지급하며 나머지 30%는 수수료로 거둔다. PC는 물론이고 아이패드와 아이폰, 킨들에서도 읽을 수 있다.

도시바, 무선랜 기능 내장 SD카드의 보급 촉진단체를 발족
도시바(http://www.toshiba.co.jp/)는 와이파이 무선 통신 기능을 내장한 SD카드의 보급 촉진을 위한 단체로서 "무선랜 내장 플래시 메모리 공동 규격 책정 포럼(가칭)"을 29일 설립한다고 발표하였다. 무선랜 통신 기능을 내장한 SD카드를 탑재한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PC와 연결하지 않고 바로 인터넷을 통해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다.

Cayto, 안드로이드 앱의 종합 포털 사이트 "giveApp de Android" 정식판을 공개
Gayto는 Google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안드로이드용 앱의 약 90%에 해당하는 6만 5,000개의 앱을 검색할 수 있는 Android 앱의 종합 포털 사이트 giveApp de Android(http://android.giveapp.jp/)를 오픈하였다. 맘에 드는 앱은 페이스북을 통해 다른 유저에 소개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었다.


6월 23일 (수요일)

KDDI, WiMAX/CDMA 대응 WIN 데이터통신 단말기를 발표--전용 요금 플랜도
이동통신사 KDDI(http://www.kddi.com/)는 모바일 와이맥스와 CDMA 양쪽 모두를 사용할 수 있는 WIN 데이터통신 단말기 DATA01와 03(USB 형태), DATA02와 04(카드 형태)의 판매를 시작하였다. 모바일 와이맥스 지역에서는 다운로드 40Mbps, 업로드 10Mbps, CDMA 지역에서는 다운로드 3.1Mbps, 업로드 1.8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는데, 통신방식은 전파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한다.

"에버노트 주식회사" 설립 연계 서비스·제품도 속속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에버노트(http://www.evernote.com/)의 일본 법인 에버노트 주식회사가 23일 설립하였다. 일본 시장을 중요 시장으로 보고 있는 에버노트는 일본인 개발자도 채용하여 일본어 서비스를 강화하며, 일본 업체와 협력하여 서비스와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문구 업체로 유명한 펜텔의 airpen으로 작성한 데이터를 PC에서 변환 없이 바로 에버노트에 전송할 수 있는 전용 앱을 6월 30일 공개할 계획이다.

부탁할 일·찾는 물건의 역 옥션 사이트 "시고토노세리시" 오픈
다양한 분야의 부탁할 일을 출품하여 그것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입찰하는 시스템의 역  옥션 사이트 시코토노세리시(http://shigoto.seriichi.jp/)가 오픈하였다. 카테고리별로 힘쓰는 일, 생활, 시니어 & 봉사, 기업, 스포츠, 오락, 미용 등 13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의뢰 내용과 예산, 그리고 지급 방법을 지정하여 출품하며, 입찰자는 자신 소개와 요금, 조건 등을 입력하여 입찰할 수 있다. 낙찰액의 10%는 수수료로 과금한다.


6월 24일 (목요일)

"판매 2배" iOS 4 덕분에 류도의 접이식 키보드가 품절 상태에
새롭게 선보인 iOS 4의 특징 중 하나인 블루투스 키보드 대응 기능 덕분에 Reudo(http://www.reudo.co.jp/)의 접이식 키보드가 품절 상태다. 아이폰으로 가볍게 메모나 글을 쓰고 싶은 유저에게는 최적의 키보드로 평가되고 있는 블루투스 키보드 Rboard for Keitai RBK-2000BT2는 폭 145 높이 98.5 두께 19.5mm로 가격은 9,800엔이다.

오전 8시, 일본에서 iPhone 4 발매--소프트뱅크 오모테산도에 손정의씨가 등장
14일부터 시작된 예약 접수에서 시스템이 다운되고, 몰리는 예약자 때문에 일시적으로 예약 접수가 중지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은 iPhone 4의 일본 판매가 시작되었다. 소프트뱅크 모바일의 대표적 판매점 오모테산도점에는 8시부터 판매에 들어갔는데, 320명 정도의 열성적인 유저가 줄을 서서 기다렸고, 이벤트에는 소프트뱅크 모바일(http://mb.softbank.jp/mb/)의 손정의 사장도 참석하여 '축하와 함께 예상외로 몰린 예약 접수 때문에 예약한 모두에게 오늘 아이폰 4를 전달하지 못해 가슴이 아프다."라며 사과를 하였다.

아사히신문이 언론 해설 사이트 "WEBRONZA", 사사키 도시나오씨 등의 집필 유력 기사도
뉴스와 블로그 등 인터넷에 존재하는 양질의 글을 모아 "정치 국제" "경제 고용" "사회 미디어"의 3분야로 나누어 소개하는 WEBRONZA(http://webronza.asahi.com/)와 뉴스의 해설과 컬럼 등 게재하는 유료 매거진 WEBRONZA+(http://astand.asahi.com/magazine/webronza/)를 아사히신문이 창간하였다. WEBRONZA+에는 학자와 전문가, 블로거, 해설 위원 등 60여 명이 참가하여 뉴스를 해설하며, 사회 미디어에는 IT저널리스트로 유명한 사사키 도시나오씨가 참여하는데 월 735엔의 유료 서비스로 제공한다.


6월 25일 (금요일)

無料ソフトパッケージ「Windows Live Essentials」日本語ベータ版公開
무료 소프트 패키지 "Windows Live Essentials" 일본어 베타판 공개
마이크로소프트(http://www.microsoft.com/ja)는 메일 소프트 Windows Live 메일, 메신져 소프트 Widows Live Messenger, 사진 편집 관리 소프트 Windows Live 포토갤러리, 동영상 작성 소프트 Windows Live 무비메이커, 복수의 PC 폴더를 동기화하는 Windows Live Sync 등을 한데 묶은 Windows Live Essentials(
http://explore.live.com/windows-live-essentials-beta)의 일본어 베타판을 공개하였다.

はてな、「うごメモシアター」の機能を強化
Hatena, "우고메모시어터"의 기능을 강화
인터넷 기업 Hatena(
http://www.hatena.ne.jp/)는 닌텐도DS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움직이는 일러스트 공유 서비스 우고메모Hatena(http://ugomemo.hatena.ne.jp/)의 우고메모시어터의 기능을 강화하여 카테고리별로 채널을 나누어서 각각의 인기작품과 최신작품 등을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작품을 투고할 때 채널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고메모Hatena는 2008년 12월에 오픈하여 전 세계에서 223만의 유저와 664만 개의 작품이 올라온 인기 서비스로 성장하였다.

「岡ちゃん、ごめんね」 日本、W杯決勝T進出、Twitterに“謝罪ハッシュタグ”出現
"오카군, 미안해" 일본 월드컵 결승 토너먼트 진출, 트위터에 "사죄 해시태그" 출현
일본 대표팀의 감독 오카다 감독은 월드컵 전초전에서 연전연패하면서 경질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았지만, 막상 월드컵 오픈되고 2승 1패라는 좋은 성적으로 결승 토너먼트에 진출하게 되자 트위터에 오카다 감독에게 사죄하는 해시태그 #okachan_sorry(
http://twitter.com/#search?q=%23okachan_sorry)가 등장하여 높은 관심을 끌었다. 2ch에도 오카다 감독 죄송합니다 글도 올라와 일본 열도가 오카다 감독에게 미안함을 표시하고 있다.


Posted by 오픈검색
,

 
moonstake